$\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교과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방법론 비교 분석: 선택기준, 사례연구 및 적용 시 문제점
Comparative Analysis of the Development of Mobile Applications for Electronic Textbooks: Criteria, Case Study and Challenges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KIPS transactions on software and data engineering.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v.7 no.4, 2018년, pp.145 - 152  

이희정 (PyeongTaek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디지털교과서는 기존의 종이 기반 교과서에 멀티미디어 콘텐츠나 대화식 시뮬레이션, 대화형 퀴즈 및 콘텐츠 공유와 같은 다양한 기능이 추가된 교과서다. 디지털교과서는 머지않은 장래에 전통적인 종이 기반 교과서를 점차적으로 대체 할 것이라 예상된다. 디지털교과서 개발 시 모바일에서 접속을 고려하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경우 어떤 개발 방식을 선택할 것인가 하는 것은, 정보공유, 플랫폼 독립성, 성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정해져야 한다. 네이티브, 웹, 하이브리드로 대표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 방식 중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교과서 개발에 고려해야할 개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HTML5는 웹 응용 프로그램에 비디오 클립, 플래시 무비 및 시뮬레이션 기반의 데모와 같은 풍부한 멀티미디어를 통합할 수 있게 해주는 새로운 웹표준이며, 여러 플랫폼에서 실행할 수 있는 플랫폼 독립적인 기능을 제공한다. 디지털교과서에 사용될 응용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3가지 개발법의 적합성을 조사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또한, HTML5 및 JavaScript를 이용하여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고, 이러한 장점을 지닌 HTML5가 디지털교과서개발에 사용될 경우 예상되는 문제점(예: 웹 브라우저와의 호환성)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electronic textbooks (or e-Textbooks) the traditional paper-based textbooks are enriched with multimedia contents and new features such as interactive multimedia-based simulation, interactive quizzes, and content sharing. It has been envisioned that e-Textbooks will gradually replace the tradi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가설 설정

  • We stressed the need for electronic textbooks (e-Textbooks) as an appropriate tool for interactive multimedia-based learning. Second, we described the reason why we chose HTML5 for e-Textbook development while claiming that a hybrid is suitable for the development. Third, the hybrid approach is then applied to a small e-Textbook application.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R. W. Lau, N. Y. Yen, F. Li, and B. Wah, "Recent development in multimedia e-learning technologies," World Wide Web, Vol.17, No.2, pp.189-198, 2014. 

  2. T. Mikkonen, and A. Taivalsaari, "Reports of the Web's Death Are Greatly Exaggerated," Computer, Vol.44, No.5, pp.30-36, 2011. doi: 10.1109/MC.2011.127 

  3. M. E. Joorabchi, A. Mesbah, and P. Kruchten, "Real Challenges in Mobile App Development," in Empirical Software Engineering and Measurement, 2013 ACM/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2013. 

  4. J.-J. Ahn, "A Comparison of Android Native Application and HTML5 Web Application Development Environments,"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rty, Korea, 2011. 

  5. R. Kaden, G. Konig, C. Malchow, and T. H. Kolbe, "E-Learning Applications for Urban Modelling and OGC Standards using HTML5 Capabilities," in ISPRS-International Archives of the Photogrammetry, Remote Sensing and Spatial Information Sciences, 19-24, 2012. 

  6. S. Aghaee and C. Pautasso, "Mashup development with HTML5," in Proceedings of the 3rd and 4th International Workshop on Web APIs and Services Mashups, ACM. p.10, 2010. 

  7. A. Monzavi and R. Darwish, "Comparison of HTML5 and Native Client Development on Mobile Platforms," 2015. 

  8. J. Harjono, G. Ng, D. Kong, and J. Lo, "Building smarter web applications with HTML5," Paper Presented at the The Center for Advanced Studies on Collaborative Research, 2010. 

  9. C.-Y. Su, R.-I. Chang, and J.-C. Liu, "Recognizing Text Elements for SVG Comic Compression and Its Novel Applications," in Document Analysis and Recognition (ICDAR), 2011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p.1329-1333, 2011. 

  10. R. Kim, "Multi-screen mania: how our devices work together," Retrieved at, 7. 2012. 

  11. G. Zhu, F. Zhang, W. Zhu, and Y. Zheng, "HTML5 based media player for real-time video surveillance," in Image and Signal Processing (CISP), 2012 5th International Congress on. 2012. 

  12. D. Wolf and A. J. Henley, "Making Pages Work on All Screen Sizes," in Java EE Web Application Primer (pp.119-121). Apress, Berkeley, CA. 2017. 

  13. H. J. Lee and K.-l. A. Yau, "Addressing the Major Challenges of Electronic Textbooks: Standardization, Reliability, Accuracy and Readability of Content," Journal of Computer Information Systems, Vol.55, No.2, pp.40-47, 2014. 

  14. R. Budiu, "Mobile: Native Apps, Web Apps, and Hybrid Apps." 2013. 

  15. H. Heitkotter, S. Hanschke, and T. A. Majchrzak, "Comparing Cross-Platform Development Approaches for Mobile Applications," in WEBIST 2012 - 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eb Information Systems and Technologies, 2012. 

  16. S. Xanthopoulos, and S. Xinogalos, "A comparative analysis of cross-platform development approaches for mobile applications," in Proceedings of the 6th Balkan Conference in Informatics, Thessaloniki, Greece. 2013. 

  17. P. Szanto, "Crossplatform mobile app development example with PhoneGap, JQuery Mobile and HTML5. 2013. 

  18. H. J. Lee, C. Messom, and K.-L. A. Yau, "Can electronic textbooks be part of K-12 education?: Challenges, technological solutions and open issues," The Turkish Onlin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12, No.1, 2013. 

  19. H. Kim, and S. Park, "Proper response times and design factors influencing user satisfaction with diverse touch tap operations for the smartphone,"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27, pp.97-107, 2014. 

  20. N. Leenheer, (2016). HTML 5 Test. Retrieved May 4 2017, from http://html5test.com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