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취평가중심 영어수업 활성화를 위한 고등학교 성취평가 현황 분석 연구
Analysis of Current State of High School Achievement Evaluation for Enhancing English Class based on Achievement Assessm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4, 2018년, pp.550 - 566  

조성준 (대전복수고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창의 인성교육을 위해 고등학교 현장에서는 입시위주의 결과중심 평가에서 학습과 성장을 돕는 과정중심 성취평가로의 안착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성취평가 분석프로그램(TELL)을 활용해 지필평가 문항분석과 대전지역 고등학교 교과군별 성취평가 기준안을 분석하여, 성취평가 중심의 영어수업 활성화를 모색해보는데 있다. 대전광역시 일반고 및 특목고(50개교) 성취평가제 운영현황을 분석을 위해 각 학교별 홈페이지 정보 공시된 영어 및 교과군별 수행평가 기준안을 모두 분석하였다. 핵심성취기준을 토대로 세계시민교육(GCED)내용을 주제로 재구성된 영어수업을 진행하였으며 영어교과활동과 연계한 진로의식, 성적향상도, 교수법 차이 등을 알아보기 위해 SPSS Win 20.0프로그램을 사용하여 t-test, ANOVA를 실시하였다. 또한, 지필평가는 고등학교 성적표 산출프로그램(TELL)을 활용해 학생 성취도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였으며 답지반응분포분석을 통해서 학생 개별 성취도 특성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개별학교의 특성에 맞도록 평가계획을 수립해 운영하는데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enhancing achievement evaluation based on process oriented instruction is essential. It assists human growth both cognitively and mentall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current condition of high school achievement evaluation in Daejeon region f...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시민교육이란 무엇인가? 세계시민교육(GCED : Global Citizenship Education)은 학습자들이 더 나은 세상과 미래를 만드는 데 있어 그들의 권리와 의무를 실현할 수 있도록 기회와 역량을 제공하는 참여지향적인 교육이다[3].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글로벌교육 우선구상(GEFI: Global Eduction First Initiative)을 통해 지구촌 공동으로 추진해야 할 교육목표로서 ‘글로벌 시민의식 함양’을 새롭게 제시하였다.
다변화된 시대의 교육을 구축하기 위해 학생평가 체제가 나아가야하는 방향은 무엇인가? 이는 획일적인 잣대를 기준으로 상대적 서열을 중요시하던 모습에서 개별 학생의 차이를 존중하는 모습으로 다변화된 시대의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향후 학생평가 체제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학력경쟁을 유도하는 기능보다 학생의 요구 및 학습상의 특성을 이해하고, 가장 효율적인 학습방향을 제시하여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기능을 강화하는 것이다. 학생평가를 학생의 성장과 발전을 돕는 평가로 개선하기 위해서는 학생이 평가를 더 이상 점수화, 서열화를 위한 도구가 아닌, 학생 자신의 학습을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학생의 향후 성장·발전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도구로 인식할 수 있도록 전환하여야 한다.
2012년 중학교, 2014년 고등학교 1학년 보통교과에 도입된 성취평가제의 취지는 무엇인가? 이러한 신호에 대한 대응책의 한 가지로 현재 성취평가제 도입이 단계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2012년 중학교, 2014년 고등학교 1학년 보통교과에 도입된 성취평가제는 상대적 서열을 비교하여 학생의 학업성취를 평가하던 상대평가에서 벗어나 학생이 성취해야할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돕고, 지나친 경쟁과 과중한 학업부담을 줄이려는 취지를 가지고 있다. 또한 교육부는 2013년 국정과제 실천계획(20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들로르보고서, 유네스코 21세기 세계교육위원회, 1996. 

  2. 박성식, 학교에서의 EBS수능영어교재 활용 실태 및 개선방안,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3. UNESCO,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An emerging perspective. Outcome document of the Technical Consultation on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Paris,UNESCO, 2013. 

  4. 온정덕, "맞춤형 수업과 이해중심 교육과정의 통합: 초등예비교사들의 현장 적용을 중심으로," 한국초등교육, Vol.24, No.1, 2013. 

  5. M. M. Merryfield, Infusing global perspectives into the social studies curriculum, In E. W, 1997 

  6. 박남수, 정수권, 서경석, 세계시민성을 육성하기 위한 지역사회연계 세계교육 모형개발, 2007 

  7. 김왕근, "세계화와 다중시민성 교육의 관계에 관한 연구," 시민교육연구, 제28권, 제1호, pp.45-88, 1999 

  8. 정영근, 이광우, 이근호, 홍원표, 백인화, 박지만, 일반 고등학교 교육과정 컨설팅 사례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C 14-1, 2011. 

  9. 박은아, 박선화, 손민정, 서민희, 김지영, 성취평가제의 고등학교 적용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3-9, 2013. 

  10. 임찬빈, 진경애, 이문복, 장경숙, 김미경, 이병천, 김성혜, 권오량, 김인석, 이현우, 오준일, 김영숙, 이성희, 이병민, 박한준, 한정희, 백인환, 영어과 교육과정개정안(시안)개발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C 14-1, 2011. 

  11. G. Wiggins and J. McTighe, Understanding by design.(2ndEd.) Alexandria,Virgini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2005. 

  12. A. Scharle and A. Szabp, Learner autonomy: A guide to developing learner responsibility,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0 

  13. 김정희, 학생부 종합전형 연계 진로교육 프로그램연구, 2010. 

  14. 김봉환, 박예진, 청소년 진로지도 목표별 지도방법 탐색연구, 2010. 

  15. 전정숙, 진로지도가 학업성취수준에 미치는 영향, 2010. 

  16. 진경애, 영어과 수행평가 방법, 서울: 한빛문화사, 2005. 

  17. 최인철, 언어 테스팅의 이론과 실제 영어평가 및 멀티미디어 교육론, 이홍수 편 서울: 한국문화사, 1999.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