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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4, 2018년, pp.550 - 566
조성준 (대전복수고등학교)
In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enhancing achievement evaluation based on process oriented instruction is essential. It assists human growth both cognitively and mentall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current condition of high school achievement evaluation in Daejeon region f...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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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시민교육이란 무엇인가? | 세계시민교육(GCED : Global Citizenship Education)은 학습자들이 더 나은 세상과 미래를 만드는 데 있어 그들의 권리와 의무를 실현할 수 있도록 기회와 역량을 제공하는 참여지향적인 교육이다[3].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글로벌교육 우선구상(GEFI: Global Eduction First Initiative)을 통해 지구촌 공동으로 추진해야 할 교육목표로서 ‘글로벌 시민의식 함양’을 새롭게 제시하였다. | |
다변화된 시대의 교육을 구축하기 위해 학생평가 체제가 나아가야하는 방향은 무엇인가? | 이는 획일적인 잣대를 기준으로 상대적 서열을 중요시하던 모습에서 개별 학생의 차이를 존중하는 모습으로 다변화된 시대의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향후 학생평가 체제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학력경쟁을 유도하는 기능보다 학생의 요구 및 학습상의 특성을 이해하고, 가장 효율적인 학습방향을 제시하여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기능을 강화하는 것이다. 학생평가를 학생의 성장과 발전을 돕는 평가로 개선하기 위해서는 학생이 평가를 더 이상 점수화, 서열화를 위한 도구가 아닌, 학생 자신의 학습을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학생의 향후 성장·발전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도구로 인식할 수 있도록 전환하여야 한다. | |
2012년 중학교, 2014년 고등학교 1학년 보통교과에 도입된 성취평가제의 취지는 무엇인가? | 이러한 신호에 대한 대응책의 한 가지로 현재 성취평가제 도입이 단계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2012년 중학교, 2014년 고등학교 1학년 보통교과에 도입된 성취평가제는 상대적 서열을 비교하여 학생의 학업성취를 평가하던 상대평가에서 벗어나 학생이 성취해야할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돕고, 지나친 경쟁과 과중한 학업부담을 줄이려는 취지를 가지고 있다. 또한 교육부는 2013년 국정과제 실천계획(20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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