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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4, 2018년, pp.567 - 574
This paper investigates how Korean newly-composed pieces (Changjak Gukak) can be used as good cultural contents to publicize a characteristic and nowness of Korean culture in the era of globalization, focusing on the works of composer Seong-Cheon Lee. LEE Seong-Cheon is a typical Changjak Gukak co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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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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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콘텐츠 연구를 할 때 인물정보에 대한 구축은 왜 음악자체보다 우선시 되는가? | 음악콘텐츠에 대한 연구에 있어 인간은 사건을 구성하는 주체이기 때문에 작품을 둘러싼 인물정보에 대한 구축은 필수적이다[4]. 음악자체보다 인물을 우선시하는 이유는 그 작품이 당시 사회에 가지고 있던 의미와 역할이 인물들의 활동에 의해 설명될 수 있기 때문이다[5]. 이성천의 생애는 작품활동 및 인생의 중요한 사건을 기준으로 제1기에서 제4기로 구분할 수 있다[6]. | |
문화콘텐츠(culture contents)의 정의는 무엇인가? | 문화콘텐츠(culture contents)란 한국에서 만들어진신조어로서 국제적으로 서서히 통용되고 있는 용어인데[1], 문화의 원형이나 문화적 요소를 발굴하고 그 속에 담긴 의미와 가치를 찾아내어 매체(on-off line)에 결합하는 새로운 문화의 창조과정이라고 정의된다[2]. 세계 각국은 자국만의 고유한 문화콘텐츠를 개발하고 이를 알리는 일에 주력하고 있는데, 이때 무엇보다도 구체적인 문화콘텐츠를 개발하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3]. | |
이성천의 창작 국악에 대한 작곡태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 앞에서 보았듯이 1960년대 초반에 이성천은 작곡가로서 등단했고, 그의 창작곡들은 우리 한국 전통음악에 대한 본질적 탐구 정신과 실험 정신이 가미된 것이었다. 이성천의 창작 국악에 대한 작곡태도, 국악 창작방법론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은 바로 국악의 정신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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