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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장착 무장의 투하 안정성 검증을 위한 지상무장분리시험
Ground Ejection Tests to verify the Safe Separation of an Aircraft Mounted Store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2 no.2 = no.89, 2018년, pp.70 - 75  

이종홍 (LIG넥스원 유도무기1연구소) ,  최석민 (LIG넥스원 유도무기1연구소) ,  이민형 (LIG넥스원 유도무기1연구소) ,  이철 (LIG넥스원 유도무기1연구소) ,  정재원 (LIG넥스원 유도무기1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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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에 장착하는 무장은 실제 항공기에 장착하기 전에 안전 분리가 이루어졌음을 검증하기 위해 지상에서 무장분리시험을 실시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더미유도탄으로 지상에서투하 안정성을 검증하기 위한 지상무장분리시험을 실시하였다. 지상무장분리시험의 필수장비인 무장분리장치는 공압으로 동작하며 압력이 크고, 오리피스 직경이 클수록 유도탄을 밀어내는 사출력이 크게 발생한다. 무장분리장치의 봄베 압력과 오리피스 직경을 변경하여 더미유도탄의 투하 움직임을 고속카메라로 계측하였고 투하변위, 투하속도를 분석하였다. 실제 비행하는 항공기에서 무장 투하 해석시 기초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고, 추후 개발되는 항공기 무장의 지상무장분리시험 수행시 유용할 것으로 생각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ounted store on an aircraft shall be subjected to an ground separation test to verify that a safe separation has been made before it is actually installed to the aircraft. In this study, ground ejection test was conducted with dummy missile to verify the stability of the drop on the land. Bomb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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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1초 내외로 짧은 시간 동안 데이터를 획득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예상되는 사출력을 고려하여 충격 센서를 선정하였고, 충격 센서로부터 측정되는 사출력은 데이터 수집기를 거쳐 노트북으로 저장하여 데이터를 획득하였다.​​​​​​​
  • 더미유도탄의 전방과 후방 러그 바깥쪽에 충격 센서를 장착하여 무장분리장치에 의해 발생하는 사출력을 측정하였다. 사 출력이 더미유도탄에 충격을 가하는 시간은 0.
  • 더미유도탄의 투하 궤적을 확인하기 위해 마커를 부착하여 투하 후 움직임을 촬영하였고, 촬영 영상을 통해 투하 변위, 투하 속도 등을 분석하였다.​​​​​​​
  • 투하 대상물인 더미유도탄의 무게를 고려하여 두 개의 러그 간격을 30 인치로 적용했다[3]. 따라서 러그와 인터페이스 되는 후크 간격도 30 인치로 하여 더미유도탄을 지지할 수 있는 무장분리장치를 제작하였다.
  • 고속카메라를 이용하여 투하 궤적을 촬영하였고 무장분리 장치가 정상적으로 동작하여 더미유도탄이 안전하게 분리됨을 확인하였다. 모든 시험에 대해서 TrackEye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촬영 영상의 프레임별로 마커 위치를 식별하여 더미유도탄의 투하 변위, 투하속도를 분석하였다.​​​​​​​
  • 봄베 압력과 오리피스 직경에 따른 사출력 관계를 분석하고 유도탄의 기수를 낮추는 조건을 찾기 위해 다음과 같은 조합으로 시험을 수행하였다. 운용 중인 무장분리장치와 유사한 사출력을 발생시키기 위해 51.
  • 압력과 오리피스의 조합에 따라 2-4에서 설명된 충격량 측정 장비를 이용하여 전방과 후방 사출력을 측정하였다. 충격량 측정 시간은 0.
  • 봄베 압력과 오리피스 직경에 따른 사출력 관계를 분석하고 유도탄의 기수를 낮추는 조건을 찾기 위해 다음과 같은 조합으로 시험을 수행하였다. 운용 중인 무장분리장치와 유사한 사출력을 발생시키기 위해 51.0 kgf/cm2로 예비시험을 실시한 후 132.6 kgf/cm2로 설정하였다. 오리피스 직경은 운용 중인 무장 분리장치를 참고하였고, 무게중심은 그에 따른 영향성을 확인하기 위해 변경하였다.
  • 지상무장분리시험 영상을 획득하기 위해서 고속카메라로 영상을 촬영하였고 더미유도탄의 기준점을 식별하기 위해 마커(marker)를 부착하였다. 마커를 이용하여 투하 변위/투하 속도를 분석할 수 있다.
  • 투하 대상물인 더미유도탄의 무게를 고려하여 두 개의 러그 간격을 30 인치로 적용했다[3]. 따라서 러그와 인터페이스 되는 후크 간격도 30 인치로 하여 더미유도탄을 지지할 수 있는 무장분리장치를 제작하였다.
  • 항공기 무장의 지상 적합성 시험을 위해 지상무장분리시험을 수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 공군에서 운용 중인 유도탄과 동일한 수준의 무게로 더미유도탄(길이 2,000 mm, 무게 1.3 톤)을 제작하였고, 무게추를 부착하여 무게중심은 ±50.0 mm까지 이동이 가능하다.
  • 시험구조물의 주프레임은 각관(200.0 mm × 200.0 mm)을 사용하여 조립식으로 제작하였다.
  • 항공기에 장착되는 무장 크기를 고려하고 무장 분리 확인에 필요한 높이의 시험구조물을 제작하였다. 시험구조물의 주프레임은 각관(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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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장분리장치란? 이 때 항공기에서 외부 장착물을 명령에 의해 투하하는 장치가 무장분리장치 (BRU; bomb rack unit)이다. 무장분리장치는 사출력으로 외부 장착물을 항공기와의 간섭이 발생하는 영역 밖으로 빠른 속도로 밀어주기 때문에 외부 장착물분리시 안정성을 확보하는데 필요하다.
본 시험으로 획들 할 수 있는 데이터 사출력과 투하에 따른 움직임을 계측하기 위한 장비는? 본 시험으로 획득할 수 있는 데이터는 사출력과 투하에 따른 움직임이다. 이에 필요한 계측 장비는 충격량 측정 장비, 고속 카메라이다.​​​​​​​
무장분리장치의 역할은? 이 때 항공기에서 외부 장착물을 명령에 의해 투하하는 장치가 무장분리장치 (BRU; bomb rack unit)이다. 무장분리장치는 사출력으로 외부 장착물을 항공기와의 간섭이 발생하는 영역 밖으로 빠른 속도로 밀어주기 때문에 외부 장착물분리시 안정성을 확보하는데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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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MIL-HDBK-1763, "Aircraft/stores compatiblity:systems engineering data requirements and test procedures", 1998 

  2. K. D. Lee, I. W. Lee, Y. K Park, S. W. Baek, N. H Jung and S. J Jung, “Ground ejection tests for the safe separation analysis of a gliding bomb,”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 Vol. 41, No. 6, pp. 502-508, 2013. 

  3. MIL-STD-2088B, "Department of defense design criteria standard bomb rack unit(bru), aircraft", 2007 

  4. MIL-STD-8591 w/change 1, "Department of defense design criteria standard airborne stores, suspension equipment and aircraft-store interface(carriage phase)",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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