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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접굴착시 건물 하부 지반의 거동
Behavior of the Ground under a Building due to Adjacent Ground Excavation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34 no.4, 2018년, pp.49 - 55  

이종민 (STeng)

초록

근접굴착 시 지반변위를 억제하여 기존건물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굴착공사 중 흙막이벽체의 버팀대에 선행하중을 가하고 그 효과를 확인하였다. 선행하중을 가한 경우와 가하지 않은 경우에 대해서도 대형모형실험을 하였다. 지표면에 건물하중이 없는 경우와 건물하중이 있는 경우 각각 0m, 1D, 2D 에 대해 대형모형실험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모형실험에는 12m 폭의 기존건물을 축척 1:10으로 사용하였고, 폭 2m, 높이 6m, 길이 4m를 가진 대형토조에서 흙막이벽체와 인접건물의 거동에 대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흙막이벽체의 버팀대에 선행하중을 작용시켜 흙막이벽체의 수평변위를 억제시켰을때 벽체배면 가상주동활동영역 내에 있는 인접건물의 안정성이 크게 향상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pre-load of bracing was imposed to prevent the horizontal displacement on the strut of the braced wall adjacent to the building during the ground excavation. For this purpose, large scale model tests were conducted, without and with pre-load on braced wall. Adjacent building load was also impos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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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선행하중의 적용 여부에 따른 흙막이 벽체의 부재력, 수평변위, 흙막이벽체 배면지반의 지표침하를 대형모형실험 결과와 수치해석 결과를 비교분석하였다. 근접굴착시 발생되는 흙막이벽체의 수평변위를 선행하중을 가해 억제시킴으로써 흙막이벽체 배면의 지표에 있는 기존 건물의 안전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하중의 적용과 건물하중의 위치에 따른 영향을 중점적으로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Kim, 2008).
  • 본 논문에서는 인접건물에 인접한 터파기 공사에서 인접건물 과 각종 근접구조물(지하철, 건물, 상・하수도, 전력통신구, 각종 지하매설물 등)을 안전성을 확보할 목적으로 굴착 단계별로 버팀대에 선행하중을 가해서 굴착단계별 흙막이벽체의 변위를 “영(Zero)”에 근접하게 억제하여 흙막이벽체와 인접건물의 거동을 분석하고자 대형모형실험과 수치해석을 각각 수행하였다.
  • 그리고 흙막이벽체 와 배면지반의 인접건물, 지표침하 등의 거동 및 단면력을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근접 건물의 위치에 따른 경우 와 선행하중의 적용 여부 따른 경우를 비교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근접시공시 굴착단계별 흙막이벽체의 변위와 단면력, 벽체배면의 인접건물과 지표침하 등을 파악하기 위해 대형모형실험을 수행하여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건물에 근접한 흙막이 공사에서 근접건물의 위치에 따라 흙막이벽체와 배면지반에 있는 인접건물, 배면지반의 지표침하 와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선행하중을 가하지 않은 경우와 가한 경우에 대한 영향성을 검토하였다. 이를 위해서 굴착단계별 각각의 변위가 “영(Zero)”에 최대 근접하도록 선행하중을 가하는 방법으로 모형실험을 수행하였고, 각각의 단계별로 수치해석을 통하여 모형실험을 검증을 하였다.
  • 수치해석 결과는 선행하중을 가했을 경우 20%, 76%, 82% 감소하였으나 CASE 4에서만 7% 증가하였다. 이는 하중으로 작용한 인접건물의 위치가 가상 주동 활동면과 가까워 발생하는 전단변형의 영향으로 보이며, 추후 이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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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흙막이공사시 유의해야 할점은? 따라서 도심지에서 흙막이공사가 복잡하고 대형화되면서 공사장과 근접한 곳에서 장애물과 인접건물의 위험성을 가지고 흙막이공사를 빈번하게 행하고 있다. 건물하중과 흙막이벽체가 떨어진 거리와 같은 중요영향 요소들은 흙막이구조물뿐만 아니라 주변지반과 인접건물의 안정성 확보에도 매우 중요하다.
심도의 굴착공사가 빈번해지는 이유는? 현대에는 산업이 발전함에 따른 경제가 성장하여 도심지가 개발되고 인구집중이 과도하여 도시가 과밀화되고 거대화되면서 도심 곳곳에 고층빌딩이 세워지고 재개발이 이루어져서 인접건물의 인접지역 및 하부까지 깊은 심도의 굴착공사가 빈번해지고 있다. 그리고 도심지의 용지 부족현상까지 극심하여 최적의 토지활용과 인접건물에 인접한 근접굴착 흙막이공사가 증가하고 있는 현실이다.
굴착단계별 버팀대에 선행하중을 작용시키는 방법의 목적은? 근접굴착시 주변지반과 기존구조물의 안정성을 확보할 목적으로 굴착단계별 버팀대에 선행하중을 작용시키는 방법은 전부터 연구되어 시공현장에 적용되어왔다. 이때 발생하는 흙막이벽체의 변위를 억제하고 그 배면의 지반변형을 최소화 시켜 인접건물과 인접구조물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방법이 다각도로 연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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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Duddeck, H. and Erdmann, J. (1985), "On Structural Design Models for Tunnels in Soft Soil", Underground Space, Vol.9, Pergamon Press, pp.246-259. 

  2. Kim, I. (2008), Behavior of Tunnel to Pre-loading on the Wall in due to Adjacent Ground Excavation Excavation, Ph.D., Ajou University. 

  3. LEE, S.D. (1998), "Soil Mechanics Second Edition", Book Salon, pp.353, 354, 388-396. 

  4. LEE, S.D. (1999), "Fundamental Engineering", Book Salon, pp. 252-254. 

  5. LEE, S.D. (2003), Understanding of the latest tunnel technology, Ajou University ground engineerin Laboratory, pp.1-22. 

  6. LEE, J.M. (2011), Behavior of the Tunnel below a Building depending on the Pre-loading on Braced Wall during the Adjacent Ground Excavation, Ph.D., Ajou University. 

  7. Mana, A.I. and Clough, G.H. (1981), "Prediction of Movement for Braced Cuts in Clay", J. Geotech. Engrg. Div., ASCE, Vol.107, No.6, pp.759-778. 

  8. Soliman E., Duddeck, H., and Ahrens, H. (1993), "Two- and Three-dimensional Analyis of Closely Spaced Double-tube Tunnels",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8, No.1, pp. 13-18. 

  9. Satyanarayana, I. and Budi, G. (2015), "Evaluation of Induced Vertical Stress during Depillaring in Blasting Gallery Panel Workings", International Journal of Geo-Engineering, Volume 6, Paper no. 2, DOI 10.1186/s40703-014-0002-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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