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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토르트 식품의 특성과 소비자 인식간의 관계 영향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aracteristics of Retort Food and Consumer Perceptions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3 no.2, 2018년, pp.160 - 168  

이기성 (경기대학교 외식조리관리학과) ,  한경수 (경기대학교 외식조리관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retort food characteristics and consumers' perceptions and to survey 295 consumers from December 10 to December 20 as the center of consumers who purchase retort food. As a result, most of the consumers who purchase retort food w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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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레토르트 식품의 특성과 소비자 인식간의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처럼 현재의 소비자들은 다양한 이유로 가공식품을 접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 레토르트 식품을 잘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본 연구는 레토르트 식품의 특성이 소비자의 인식간의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레토르트 식품의 특성은 소비자의 긍정적인 인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 가설 2. 레토르트 식품의 특성은 소비자의 부정적인 인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각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고, 레토르트 식품의 특성이 소비자 인식간의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 회귀분석(Multi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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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레토르트 식품의 특성과 소비자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 남여에 따라 구매 결정요인에 있어서 어떤 차이점이 있는 가? (1996)은 우리나라 소비자들이 식품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구매 결정요인은 맛, 영양, 안전성, 가격, 저장성순으로 나타났다. 남자의 경우 ‘맛’을 중요하게 생각한다가 여자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여자의 경우 ‘영양’이 남자보다 높게 나타났다. Kim(2007)은 소비자들의 즉석가공식품의 구매 이유의 가장 큰 이유는 ‘편리하기 때문’으로 나타났으며, 제 품속성 중 가장 선호요인으로 분석된 ‘맛이 좋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레토르트 식품은 무엇인가? 식품위생법에서는 레토르트 식품은 “단층 플라스틱필름이나 금속박 또는 이를 여러 층으로 접착하여, 파우치와 기타 모양으로 성형한 용기에 제조, 가공 또는 조리한 식품을 충전하고 밀봉하여 가열살균 또는 멸균한 것을 말한다.”고 정의하고 있다(Food Safety Nation 2017).
과거에 레토르트 식품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 가? 과거의 가공식품 중의 레토르트 식품은 죽류, 포장밥, 햄버거 패티, 라면, 씨리얼, 즉석국 등 여러 가지로 분류하였지만, 식품가공기술의 발달과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 편 의성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맛과 영양의 보존성, 휴대 보관의 용이성 등이 우수한 레토르트 식품이 라면과 함께 즉석 가공식품의 대표주자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Kye et al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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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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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Kye SH, Moon HK, Yum CA, Song TH, Lee SH. 1995. Standardization of recipe for the preparation of Korean foods()-For the focus on Chigae (Stew). Korea J. Soc. Food Scie., 11(3):220-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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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Food Safety Nation. Food Policy 2012. available from: http://www.foodsafetykorea.go.kr/, [accessed 2017.11.12] 

  20. Ministry of Agriculture. Assortment 3-kind market analysis report 2017. Available from: http://www.mafra.go.kr/, [accessed 2017.11.18] 

  21. National Statistical Office. Mining and Manufacturing Survey 2016. Available from: http://kostat.go.kr/, [accessed 2017. 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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