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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R 코드 인식 및 투영 변환을 이용한 OMR 인식 알고리즘
OMR Sheet Recognition Algorithm Using QR code Recognition and Perspective Transform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1 no.4, 2018년, pp.464 - 470  

허상형 (SpaceEdu) ,  권성근 (School of Electronic Engineering, KyungI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introduction of the e-learning since 2000, the place of the education has not been limited to off-line, but the range of it has become broader in online. The e-learning market has evolved steadily over time. With the advent of the term "Edu-tech", which means a combination of education an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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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학습자 본인이 작성한 OMR 카드를 본인의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후 이를 자동으로 인식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즉 제안한 OMR 자동 인식 알고리즘에서는 먼저 OMR 카드의 QR (quick response)코드를 인식하여 답안 영역을 인식하고, 왜곡되게 촬영되었을 수 있는 영상을 보정하기 위하여 투영 변환 (perspective transform)을 활용하여 답안 영상을 획득한다[4,5].
  • 본 논문에서는 일선 학교에서 시행하고 있는 오프라인 교육 환경을 벗어나지 않고, 개인 맞춤 학습을 위한 디지털 데이터를 획득하기 위해 QR 코드 및 투영 변환을 이용한 답안지 인식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알고리즘을 검증하기 위한 실험에서 99%의 답안 마킹 인식률을 확인할 수 있었던 점을 토대로 제안한 답안 인식 알고리즘은 실제 교육 환경에서 사용 가능한 수준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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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러닝 산업은 무엇인가? 이러닝 (e-learning) 산업은 시간과 공간적인 제약사항으로부터 벗어나 다양한 방식의 교육 활동을 의미하는데, 미국은 2010년 국가교육기술계획(National Education Technology Plan, NETP)을 통해 도입되어 실리콘 밸리 뿐 아니라 LA, 뉴욕 등지에서산업 클러스터를 형성하였다. 영국에서는 BECTA(British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Agency)를 중심으로 교육용 콘텐츠 개발과 민간 산업 활동을 지원하였으나 2011년 해체되어 현재는 민간과 교육기관이 자율적으로 이러닝을 지원하고 있다.
QR 코드와 바코드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QR 코드는 1994년 일본의 자동차 제조사인 도요타에서 물류용으로 처음 고안된 이후 텍스트, 음악, 이미지, 소프트웨어, 연락처 등의 다양한 정보를 인코딩하는 용도로 확장되어, 최근에는 스마트폰 카메라를 통한 인식으로 인해 대중화되었다. 바코드는 숫자만 입력 가능했지만, QR 코드에서는 숫자 뿐 아니라 문자까지 입력되는 등 많은 양의 데이터를 하나의 QR 코드에 입력할 수 있다. 또한 QR 코드 내부의 패턴 및 중복 데이터를 통해 최대 30%의 패턴이 손상되어도 인식 속도가 떨어지지 않으면서 인식이 가능하다[5].
답안지의 카메라 인식을 위해 별도의 답안지 양식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카메라 촬영을 통해 답안지를 인식하는 방법에서는 답안지가 휘거나 구겨지는 등의 이유로 인식 영역이 변형되어 촬영될 수 있고, 촬영 당시 렌즈 및 조명상태 등 환경적 요인에 의해 왜곡된 영상이 획득될 수 있다. 따라서 답안지의 카메라 인식을 위해서는 별도의 답안지 양식이 필요한데, 여러 문항을 한꺼번에 인식하는 것보다는 한 번에 인식할 수 있는 문항의 수를 최소화하고 별도의 인식 용지 없이 문항 하단에 마킹하고 인식할 수 있는 영역을 배치함으로써 학습과 인식을 통한 자연스럽게 연결할 수 있는 방법이 가장 보편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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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Ministry of Education, 2016 White Paper on ICT in Education Korea, 2016. 

  2. L.D. Mesa, A.M. Fleras, K.P. Pagdato, and M.R. Yu, "Design and Development of an Intranet-based IT Asset Management System with Mobile Appli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Innovation, Management and Technology, Vol. 5, No. 6, pp. 460-464, 2014. 

  3. H.Y. Cheon and M.G. Park, "Fault Tree Analysis and Failure Mode Effects and Criticality Analysis for Security Improvement of Smart Learning System,"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20, No. 11, pp. 1793-1802, 2017. 

  4. J. Rikala and M. Kankaanranta, "Blending Classroom Teaching and Learning with QR Codes," Proceeding of Interanational Conference Mobile Learning, pp. 141-148, 2014. 

  5. V. Sharma, "QR Codes in Education-A Study on Innovative Approach in Classroom Teaching," International Organization of Scientific Research Journal of Research and Method in Education, Vol. 3, Issue 1, pp. 62-70, 2013. 

  6. K.Y. Chen, K.F. Lee, and Y.L. Chen, "Impact on Student Motivation by Using a QR-based U-learning Material Production System to Create Authentic Learning Experiences," IEEE Transactions on Learning Technologies, Vol. 8, Issue 4, pp. 367-382, 2015. 

  7. Y.J. Jeon, "A Study on Technology Embedded English Classes Using QR Code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Vol. 11, No. 1, pp. 1-6, 2015. 

  8. M.H. Vala and A. Baxi, "A Review on Otsu Image Segmentation Algorithm,"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Research in Computer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2, Issue 2, pp.387-389, 2013. 

  9. P. Jonathan, Xarmarin Cross-platform Application Development, Packt Publishers, Birmingham, United Kingdom,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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