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책 내용, 유명인의 인지도, 유명인의 전문지식이 책 구매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유명인들이 책을 발간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 및 판매를 위한 마케팅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명인들이 책을 발간 할 때는 독자들에게 충분히 공감할 수 있는 소재와 평소 자신이 편찬하려는 책 분야에 대한 정보의 신뢰성을 심어줄 수 있는 마케팅 활동을 활발하게 해야 할 것이다. 둘째, 유명인들은 책의 편찬할 때는 자신의 이미지와 맞는 형태의 책 디자인이나 그림 선정 등에 신경을 써야 할 것으로 판단되고, 나아가 이런 이미지가 독자들에게 심어질 수 있게 새로운 형태의 광고 전략을 구축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유명인들은 책의 편찬하기 전 평소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정보나 경험, 학습된 지식 등을 여러 광고 환경에서 시청자 및 펜에게 알릴 수 있는 다양한 수단들을 간구해야 할 것이다. 이를 지속적으로 인지시킨다면 향후 자신이 편찬할 책의 구매도는 높아질 것이다.
본 연구는 책 내용, 유명인의 인지도, 유명인의 전문지식이 책 구매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유명인들이 책을 발간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 및 판매를 위한 마케팅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명인들이 책을 발간 할 때는 독자들에게 충분히 공감할 수 있는 소재와 평소 자신이 편찬하려는 책 분야에 대한 정보의 신뢰성을 심어줄 수 있는 마케팅 활동을 활발하게 해야 할 것이다. 둘째, 유명인들은 책의 편찬할 때는 자신의 이미지와 맞는 형태의 책 디자인이나 그림 선정 등에 신경을 써야 할 것으로 판단되고, 나아가 이런 이미지가 독자들에게 심어질 수 있게 새로운 형태의 광고 전략을 구축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유명인들은 책의 편찬하기 전 평소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정보나 경험, 학습된 지식 등을 여러 광고 환경에서 시청자 및 펜에게 알릴 수 있는 다양한 수단들을 간구해야 할 것이다. 이를 지속적으로 인지시킨다면 향후 자신이 편찬할 책의 구매도는 높아질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effects of book content, celebrity recognition, and celebrity expertise on book purchasing, and to suggest implications for the marketing factors for sales and the factors to consider when publishing celebrity books . The implications of this study are a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effects of book content, celebrity recognition, and celebrity expertise on book purchasing, and to suggest implications for the marketing factors for sales and the factors to consider when publishing celebrity books . The implicat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when a celebrity publishes a book, it should actively promote marketing activities that can give credibility to the reader and to the credibility of the information about the book field that he usually compiles. Second, when a book is compiled, celebrities should pay attention to book designs and pictures that fit their images. In addition, it is necessary to build a new type of advertising strategy will be. Finally, celebrities should ask for various means to inform viewers and pens of their information, experiences, and learned knowledge in various advertising environments before publishing the book. If you continue to recognize it, your future purchases of books will increa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effects of book content, celebrity recognition, and celebrity expertise on book purchasing, and to suggest implications for the marketing factors for sales and the factors to consider when publishing celebrity books . The implicat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when a celebrity publishes a book, it should actively promote marketing activities that can give credibility to the reader and to the credibility of the information about the book field that he usually compiles. Second, when a book is compiled, celebrities should pay attention to book designs and pictures that fit their images. In addition, it is necessary to build a new type of advertising strategy will be. Finally, celebrities should ask for various means to inform viewers and pens of their information, experiences, and learned knowledge in various advertising environments before publishing the book. If you continue to recognize it, your future purchases of books will increa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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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마지막으로 실증분석을 통해 유명인들이 책을 발간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 및 판매를 위한 마케팅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한다.
본 연구는 책 내용, 유명인의 인지도, 유명인의 전문지식이 책 구매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유명인들이 책을 발간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 및 판매를 위한 마케팅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책 내용, 유명인의 인지도, 유명인의 전문지식, 구매를 측정하기 위하여 다음의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수행하기 위해 책 내용, 유명인의 인지도, 유명인의 전문지식, 구매에 대해 선행 연구를 중심으로 [Fig. 1]의 연구모형처럼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연구모형을 살펴보면 크게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책과 관련된 특성과 유명인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파악하여 이를 구매와 어떻게 연결되는지 연구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H1 : 책 내용은 구매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 유명인 인지도는 구매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 유명인의 전문지식은 구매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H3)이 채택된 유명인의 전문지식과 구매와의 관계를 회귀식으로 표현해 보면 Y=0.949x1(유명인 의 전문지식) + 3.044가 된다. 즉, 유명인의 전문지식 값이 1씩 변화한다고 가정하면 구매는 0.
제안 방법
둘째, 연구모형을 중심으로 실증분석을 하고자 한다.
실증분석에 앞서 본 연구에서 사용된 자료에 대한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이에 측정항목에 대한 Cronbach`s Alpha 계수와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신뢰성과 타당성을 측정하였다.
연구 모형을 분석하기 위해 책 내용, 유명인의 인지도, 유명인의 전문지식을 각각의 독립변수로 설정하였으며, 구매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였다.
실증분석에 앞서 본 연구에서 사용된 자료에 대한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이에 측정항목에 대한 Cronbach`s Alpha 계수와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신뢰성과 타당성을 측정하였다.
책 내용, 유명인의 인지도, 유명인의 전문지식은 Kim(2015)[5], You & Lee(2018)[7], Park(2011)[11], Shin(2013)[12] 등의 연구를 참고하였고, 구매는 Seo(2009)[15], Cho & Jeon(2013)[18] 등의 연구를 본 연구에 적합하도록 수정 및 보완하여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으로는 표본추출방법인 비확률 표본 추출 방법(Non-Probability) 중 판단 표본 추출법(Judgement Sampling)에 의해 조사하였다. 따라서 조사 대상을 유명인이 집필한 책을 1회 이상 구매한 적이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표본 집단에 대한 조사는 2017년 12월 27일부터 2018년 01월 20일까지 약 24일 동안 시행했으며, 500부를 배포하고 이 중에서 422부가 회수되었다. 이 중 분석에 부적합한 설문지 32부를 제외한 390부를 유효표본으로 분석하였다.
주호민 작가의 웹툰 스토리 '신과 함께' 시리즈는 동명 영화 1, 2편으로 제작돼 총 2천600만 관객을 모았고, 뮤지컬로도 선보였다.
표본 집단에 대한 조사는 2017년 12월 27일부터 2018년 01월 20일까지 약 24일 동안 시행했으며, 500부를 배포하고 이 중에서 422부가 회수되었다. 이 중 분석에 부적합한 설문지 32부를 제외한 390부를 유효표본으로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구성개념들의 타당성을 분석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 분석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조사 대상자에 대한 일반적인 특성은 빈도분석을 이용하였다. 그 후 연구모형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인과 관계를 검증하였다.
수집된 유효 표본은 신뢰성(Reliability) 검증을 Cronbach`s α 계수로 확인하였으며, 판별타당성과 수렴타당성의 내적 타당성 확보를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을 이용하여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그리고 조사 대상자에 대한 일반적인 특성은 빈도분석을 이용하였다. 그 후 연구모형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인과 관계를 검증하였다.
수집된 유효 표본은 신뢰성(Reliability) 검증을 Cronbach's α 계수로 확인하였으며, 판별타당성과 수렴타당성의 내적 타당성 확보를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을 이용하여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이론/모형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으로는 표본추출방법인 비확률 표본 추출 방법(Non-Probability) 중 판단 표본 추출법(Judgement Sampling)에 의해 조사하였다. 따라서 조사 대상을 유명인이 집필한 책을 1회 이상 구매한 적이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성능/효과
가설 1, 2, 3을 살펴보면 [Table 3]에 제시된 것처럼 독립변수인 책 내용, 유명인의 인지도, 유명인의 전문지식과 종속변수인 책 구매와의 관계를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R2=0.255, F=43.925, 회귀식에 대한 유의확률은 책 내용은 0.591, 유명인의 인지도 0.670, 유명인의 전문지식 0.000으로 각각 나타나 유의확률은 P값이 0.05보다 작은 책 내용과 유명인의 인지도는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지만 유명인의 전문지식은 유의 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t값을 살펴보면 책 내용 0.
그리고 t값을 살펴보면 책 내용 0.537, 유명인의 인지도 0.426, 유명인의 전문지식 11.154로 각각 나타나 책 내용과 유명인의 인지도는 영향력이 거의 없는(t값>1.645)으로 나타나지만 유명인의 전문지식은 높은 영향력을 보이고 있 다.
따라서 향후에는 유명인의 편찬한 책 유형을 다양하게 선정하여 다각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독자들마다 유명인이라는 기준을 정하는데 상이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향후에는 유명인의 기준을 상중하로 나누고, 유명인 평가 요인들을 세부적으로 선정하여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둘째, 유명인의 인지도는 구매와의 관계에서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유명인들이 가지고 있는 첫인상, 외모, 말투, 행동들은 펜들에게 인기도를 보여 주고 있지만 그들 이 편찬한 책에는 그런 인기도 보다는 책이 가지고 있는 내용(디자인과 표지, 글씨체 등)이 더 중요한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유명인의 전문지식은 구매와의 관계에서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평소 유명인이 TV나 그 외의 광고 및 PR환경에서 자신이 소개하는 정보나 지식이 독자들에게 여러 번 각인이 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요인적재량이 0.4%이상이면 요인과 구성변수 간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간주한다 [20,21,22]는 점에 있어서 본 연구에서 사용된 구성개념들의 개념타당성은[Table 2]와 같이 나타나 충분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첫째, 책 내용은 구매와의 관계에서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유명인이 편찬한 책에 대하여 소비자들이 유명세와 책이 가지고 있는 소재와 스토리는 별개의 개념으로 받아들인다고 볼 수 있다.
후속연구
둘째, 독자들마다 유명인이라는 기준을 정하는데 상이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향후에는 유명인의 기준을 상중하로 나누고, 유명인 평가 요인들을 세부적으로 선정하여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조사 대상을 유명인이 편찬한 책(음식, 옷, 여행지)을 1회 이상 구매한 분들을 대상으로 기준하였기에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무리가 있을 수 있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향후에는 유명인의 편찬한 책 유형을 다양하게 선정하여 다각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독자들마다 유명인이라는 기준을 정하는데 상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조사 대상을 유명인이 편찬한 책(음식, 옷, 여행지)을 1회 이상 구매한 분들을 대상으로 기준하였기에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무리가 있을 수 있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향후에는 유명인의 편찬한 책 유형을 다양하게 선정하여 다각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베스트셀러(Best Seller)란?
베스트셀러(Best Seller)는 베스트셀링북스가 '베스트 셀러'로 알려지고 1920년대에는 국제어(國際語)로 정착이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8·15광복 이후에 사용하게 되었다[3].
작가의 인지도는 어떻게 쌓이는가?
작가의 인지도는 활동 작가의 명성, 필력, 집필활동 등을 통해 쌓이게 된다[7]. 유명작가의 인지도, 작품의 신뢰도는 독자의 책 구매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이다[8].
유명인이 자신의 유명세를 이용하여 다양한 제품을 소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유명인들이 자신의 유명세를 이용하여 책, 요리, 옷 등 다양한 제품들을 소개하고 있다. 이는 유명인은 일반인에 비해 신뢰도와 주목도가 있기에 유명인이 등장하게 되면 메시지의 설득력이 높아지고 나아가 흥미도 까지 소비자들에게 제시되기 때문이다 [1]. 즉, 공신력이 있어 유명인이 제시되는 메시지는 전달성이 매우 높고 메시지를 잊는다고 하더라도 유명인이 제시된 이미지 때문에 내면화된 그들의 주장이나 태도를 어느 정도 받아들이기 때문이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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