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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영어 학습자의 관점에서 본 통합과 분리 형태초점교수법
Integrated and Isolated Form-focused Instruction from Korean EFL Learners' Perspectiv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5, 2018년, pp.123 - 130  

강동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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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대학생의 통합과 분리 형태초점 교수법에 대한 견해를 조사하고, 이러한 견해가 집중도와 문법학습의 믿음과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 지, 추가적으로 수준별 성별 차이점을 조사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서 서울소재 대학생 15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지 조사 결과를 상관관계분석T 검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참여 학생들은 통합 형태초점교수법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합 형태초점교수법의 선호도는 학습자의 영어 수업시간의 집중도와 영어 수준과 유의미하게 연관성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다른 한편으로 분리 형태초점 교수법의 선호도는 학습자의 문법에 대한 믿음과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여주었고 수준별 성별로 모든 학생들이 공통적인 결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통합 형태초점 교수법은 학습자의 집중도와 영어 수준에, 분리 형태초점 교수법은 학습자의 문법 학습에 대한 믿음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교실현장에서 통합 형태초점교수법을 사용할 필요하며, 이러한 접근도 학습자의 수준과 집중도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aims to investigate how Korean EFL learners' views of form-focused instruction, integrated and isolated FFI (form-focused instruction), are related to their beliefs about grammar and attention and how different these relationships are between high and low proficiency levels and be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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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형태초점교수법에 대한 학습자의 선호도는 문법이나 정확도에 대한 학습자의 견해와 밀접한 연관성이 있고, 개인차 요인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은 명백하다[10-13]. 그래서 본 연구는 한국의 대학교 영어 학습자의 형태초점교수법에 대한 견해를 조사하고, 문법학습의 견해, 집중도, 개인차 요인(수준 및 성별)과 어떤 방식으로 연관되어 있는 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 그리고 참여자들이 통합 형태초점교수법을 선호하지만, 분리 형태초점교수법의 경우에도 그 사용에 대한 타당한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는 점은 교육적으로 시사하는 바가 크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 한국 고등학교 외국어 학습 문맥에서 학습자의 영어 수준이나 성별에 따른 형태 초점교수법의 견해에 관한 차이점을 조사하고자 한다.
  • 즉, 통합 및 분리 형태초점교수법에서 학습자가 영어 문법 형태에 집중하는 능력이 학습자의 형태초점 교수법의 선호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형태초점 교수법에 대한 선호도와 문법 학습 및 집중도와의 상관관계를 조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서 2017년 11월에 교양영어를 수강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의 두 가지 연구주제를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Tremblay와 Gardner는 외국어 학습에서 외국어나 외국인에 대한 긍정적 태도나 관점뿐만 아니라 실제 행동적인 관점의 중요성을 강조하면, 집중(attention), 노력(effort), 끈기(persistence)라는 세 가지 개념으로 학습동기 행위(motivational behavior)를 설명하고 있다[9]. 본 연구에서는 바로 집중(attention) 요인이 한국대학생의 통합과 분리 형태초점교수법에 관한 관점과 어떤 방식으로 연관되어있는지를 조사하고자 한다. 즉, 통합 및 분리 형태초점교수법에서 학습자가 영어 문법 형태에 집중하는 능력이 학습자의 형태초점 교수법의 선호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서울 소재 대학교에 재학하는 157명의 대학생의 통합 및 분리 형태초점교수법에 관한 견해, 영어 문법에 관한 견해, 영어수업에 대한 집중도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서 2017년 11월에 교양영어를 수강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바로 집중(attention) 요인이 한국대학생의 통합과 분리 형태초점교수법에 관한 관점과 어떤 방식으로 연관되어있는지를 조사하고자 한다. 즉, 통합 및 분리 형태초점교수법에서 학습자가 영어 문법 형태에 집중하는 능력이 학습자의 형태초점 교수법의 선호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형태초점 교수법에 대한 선호도와 문법 학습 및 집중도와의 상관관계를 조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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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분리 형태초점교수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통합 형태초점교수법과 분리 형태초점교수법은 의사소통능력을 강조하는 현 시점에서 전자가 더 강조되는 반면에, 후자의 경우에 학습자의 수준이 낮을 경우에 의미와 형태를 동시에 집중할 수 없다는 문제점이 정보처리이론에서 제기된다[4]. 즉 학습자의 형태초점교수법의 선호도는 학습자의 영어 수업의 집중도(attention)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9].
형태 초점교수법의 세 가지 종류는 무엇인가? 그는 형태 초점교수법을 세 가지 종류로 나누었다. 즉 형태에 주된 초점을 주는 구조적 형태초점(Focus-on-forms), 의미에 주된 초점을 두면서 미리 계획된 형태초점(Planned focus-on-form), 마지막으로 의미에 초점을 두지만 학습할 형태를 미리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의미 중심 활동에서 필요한 경우에 학습하는 부수적 형태초점(Incidental focus-on-form)으로 구분하였다. 구조적 형태초점과 계획된 형태초점의 효과에 관한 일련의 연구들은 후자의 접근법이 더 유용하다는 것을 보여준다[1-3].
통합 형태초점교수법은 특징은 무엇인가? 그러나 의사소통 활동 중심의 활동에서 형태초점 수업을 언제 제공하는 지에 대한 논의는 여전히 진행 중인 상태이다. 즉, 형태 초점 수업을 의사소통 활동과 동시에 제공하는 통합 형태초점교수법(Integrated FFI)과 의사소통 활동 전이나 후에 제공하는 분리 형태초점교수법(Isolated FFI)의 선택의 문제이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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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B. Laufer, "Comparing focus on form and focus on forms in second language vocabulary learning," Canadian Modern Language Review, Vol.63, No.1, pp.149-166, 2006. 

  2. N. Shintani, "The Effect of Focus on Form and Focus on Forms Instruction on the Acquisition of Productive Knowledge of L2 Vocabulary by Young Beginning­Level Learners," TESOL Quarterly, Vol.47, No.1, pp.36-62, 2013. 

  3. N. Shintani, "The incidental grammar acquisition in focus on form and focus on forms instruction for young beginner learners," TESOL Quarterly, Vol.49, No.1, pp.115-140, 2015. 

  4. N. Spada and M. P. Lightbown, "Form-focused instruction: Isolated or integrated?," TESOL Quarterly, Vol.42, No.2, pp.181-207, 2008. 

  5. A. Valeo and N. Spada, "Is there a better time to focus on form? Teacher and learner views," TESOL Quarterly, Vol.50, No.2, pp.314-339, 2016. 

  6. A. Ansarin, B. Arasteh Abbas Abad, and M. Banan Khojasteh, "Isolated and Integrated Form-Focused Instruction from Learners' Perspective," The Asia Pacific Education Researcher, Vol.24, No.2, pp.299-307, 2015. 

  7. Z. Elgun-Gunduz, S. Akcan, and Y. Bayyurt, "Isolated form-focused instruction and integrated form-focused instruction in primary school English classrooms in Turkey," Language, Culture and Curriculum, Vol.25, No.2, pp.157-171, 2012. 

  8. N. Spada, L. Jessop, Y. Tomita, W. Suzuki, and A. Valeo, "Isolated and Integrated form-focused instruction: Effects on different types of L2 knowledge," Language Teaching Research, Vol.18, No.4, pp.453-473, 2014. 

  9. P. F. Tremblay and R. C. Gardner, "Expanding the motivation construct in language learning," Modern Language Journal, Vol.79, No.4, pp.505-518, 2005. 

  10. V. Incecay and Y. K. Dollar, "Foreign language learners'beliefs about grammar instruction and error correction," Procedia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 Vol.15, pp.3394-3398, 2011. 

  11. S. Loewen, S. Li, F. Fei, A. Thompson, K. Nakatsukasa, S. Ahn, and X. Chen, "Second language learners' beliefs about grammar instruction and error correction," The Modern Language Journal, Vol.93, No.1, pp.91-104, 2009. 

  12. R. A. Schultz, "Focus on form in the foreign language classroom: Students' and teachers' views on error correction and the role of grammar," Foreign Language Annals, Vol.29, No.3, pp.343-364, 1996. 

  13. R. A. Schultz, "Cultural differences in student and teacher perceptions concerning the role of grammar instruction and corrective feedback: USA-Columbia," The Modern Language Journal, Vol.85, No.2, pp.244-258, 2001. 

  14. R. Ellis, "Introduction: Investigating form- focused instruction," Language Learning, Vol.51, No.1, pp.1-46, 2001. 

  15. E. Simon and M. Traverniers, "Advanced EFL learners' beliefs about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English Studies, Vol.92, No.8, pp.896-922, 2011. 

  16. 강동호, "원어민과 한국인 영어교수자의 대학교 영문법수업과 오류분석에 관한 견해," 영어학, 제16권, 제2호, pp.265-284, 2016a. 

  17. 강동호, "한국 고등학교 학생과 교사의 영문법 학습과 오류수정에 관한 견해," 중등영어교육, 제9권, 제3호, pp.59-76, 2016b. 

  18. D. Kang, "EFL students' and teachers' beliefs about grammar learning and error correction in Korean secondary schools," Secondary English Education, Vol.10, No.2, pp.9-20, 2017. 

  19. G. Jean and D. Simard, "Grammar teaching and learning in L2: Necessary, but boring?" Foreign Language Annals, Vol.44, No.3, pp.467-494, 2011. 

  20. N. Spada, K. Barkaoui, C. Peters, M. So, and A. Valeo, "Developing a questionnaire to investigate second language learners' preferences for two types of form-focused instruction," System, Vol.37, No.1, pp.70-81,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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