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7 no.2, 2018년, pp.161 - 172
This study investigated the changes in representation on analogies that elementary science-gifted students generated by using Algodoo program to explain the electric current. After the students were taught about the 'components in circuit and their function' and 'electric current' with teacher cent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Algodoo 프로그램이란?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사 주도가 아닌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비유물을 개발하도록 하되, Algodoo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실제 전류 현상을 반영한 전기회로 비유물을 제작하게 하였다. Algodoo 프로그램은 2D 기반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형태의 구조물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를 다양하게 조작하여 그 결과를 시각적으로 확인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특히, 중력, 밀도, 가속도, 속도, 모터의 작용, 빛, 물 등의 속성과 기능들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물리적 상호 작용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Jung & Lee, 2013). | |
Algodoo 프로그램은 어떠한 기능을 이용하여 물리적 상호 작용을 시뮬레이션하는가? | Algodoo 프로그램은 2D 기반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형태의 구조물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를 다양하게 조작하여 그 결과를 시각적으로 확인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특히, 중력, 밀도, 가속도, 속도, 모터의 작용, 빛, 물 등의 속성과 기능들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물리적 상호 작용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Jung & Lee, 2013). 또한, 수정이 용이하여 완성도가 높은 구조물을 제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터페이스가 간단하여 처음 배우는 사람도 쉽게 활용할 수 있어(Kim, 2017) 컴퓨터 프로그램을 조작하는 능력이 부족하거나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의 수준이 낮더라도 사용자들이 쉽게 받아들이고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초등학생들도 어렵지 않게 조작할 수 있다. | |
비유 생성 활동이 학생들의 개념 이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 비유 생성 활동은 학생들의 개념 이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Byun & Kim, 2010; Kim, 2008; Kim et al., 2006), 이는 비유 생성 과정에서 학생들이 자신에게 친숙하여 이해하기 쉬우면서도 목표 개념과 유사한 속성을 공유하는 소재를 직접 선택하기 때문이다. |
Choi, K. (2003). The effects of students’ self-created analogies on their understanding of electricity-related concepts. Sae Mulli(The Korean Physical Society), 48(5), 401-410.
Dupin, J. J. & Johsua, S. (1989). Analogies and “modeling analogies” in teaching: Some examples in basic electricity. Science Education, 73, 207-224.
Gentner, D. & Gentner, D. (1983). Flowing waters or teeming crowd: Mental models of electricity. In D. Gentner & A. L. Stevens(ed.), Mental models (pp. 99-130).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Hong, J. (2008). Conceptual change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rough the PhET simulation emphasizing the motion of charges.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Jang, B. & Lee, J. (1999). The effect of the source analog for reducing the misconception on electric current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3, 3-19.
Jung, J. & Lee, T. (2013). Design of algodoo simulation teaching and learning program.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Conference, 21(2), 199-201.
Kang, H. & Cheon, J. (2010). Characteristics, mapping understanding, mapping errors, and perceptions of student-generated analogies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approaches to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0(5), 668-680.
Kim, B. (2017).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eaching & learning materials using algodoo simulation.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1(1), 131-134.
Kim, D. (2008). The effects of applying instruction using high school students’ self-generated analogies for concepts in genetic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8(5), 424-437.
Kim, D. & Kim, J. (2012). Mapping analysis of scientific concepts and analogies generated by middle school students about light and waves using learning materials for generating analogies.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 16(4), 1189-1209.
Kim, H. & Byun, C. (2010). The effects of student-centered instruction using analogy for middle school students’ learning of the photosynthesis concep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0(2), 304-321.
Kim, J. (1998). Relationships of elementary students' conceptions about basic circuits and electric currents.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im, M., Kwon, H., Kim, Y. & Noh, T. (2017). An investigation of the characteristics of analogs generated by high school students on ionic bonding: A comparison of characteristics of analogs depending on their cognitive variabl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7(1), 39-48.
Kim, Y. (1991). Effects of instruction using systematic analogies on change of middle school students' conceptions of electric current.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im, Y. (1993). Current concept change through current measurement. Physics Education (KPS), 11(2), 113-120.
Kim, Y., Moon, S. & Noh, T. (2009). An investigation of the types of analogies generated by science-gifted student, mapping errors on the chromatography, and the perceptions on generating analog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9(8), 861-873.
Lim, J. (2008). The influences of using electric current models on changes of electric current concep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yo, J. A. (2001). Using analogies to teach conceptual applications of developmental theories. Journal of Constructivist Psychology, 14, 187-213.
Mo, J. (2018).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eachinglearning program for improving computational thinking of elementary science gifted based on algodoo.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Noh, T., Yang, C. & Kang, H. (2011). Perception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on the use of analogy generation in scientifically-gifted education.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0(1), 22-27.
Osborne, R. J. (1983). Towards modifying children’s ideas about electric current. Research in Science & Technological Education, 1(1), 73-82.
Shin, E. (2015). Conceptual change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rough the PhET simulation emphasizing the motion of charges.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mith, F. A. & Wilson, J. D. (1974). Electrical circuits and water analogies. The Physics Teacher, 12(7), 396-399.
Spier Dance, L., Mayer Smith, J., Dance, N. & Khan, S. (2005). The role of student generated analogies in promoting conceptual understanding for undergraduate chemistry students. Research in Science & Technological Education, 23(2), 163-178.
Yoo, P., Kang, I., Kim, P., Nam, M., Park, S., So, H., Yun, H., Lee, Y., Lee, H., Chun, P. & Chung, S. (2000). Conceptual change of an electric current by the model of metaphor. Research of Science Education, 25, 22-27.
Yoon, J. & Kang, H. (2010). Characteristics, mapping understanding, mapping errors, and perceptions of studentgenerated analogies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approaches to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0(5), 668-680.
PhET program. Retrived April 11, 2017, from https://phet.colorado.edu/ko/simulation/legacy/circuit-construction-kit-ac
Algodoo program. Retrived April 11, 2017, from http://www.algodoo.com/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