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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해구호물자 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Disaster Relief Aid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3 no.2, 2018년, pp.138 - 144  

박상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에너지환경대학원 에너지안전공학과) ,  김찬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에너지환경대학원 에너지안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saster relief goods are those that help disaster victims to carry on ordinary life in a disaster. Along with the improvement of national economic level and raise of people's standard of living and diversified lifestyles, demands for relief goods in a disaster are also being diversified. In step w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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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IPA분석은 물품이 이용자에게 얼마나 필요한지와 얼마나 만족스러운지를 상대적으로 평가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 목적이다.8) Fig.
  • 본 연구에서는 정부가 재난에 대비하여 비축 · 관리하고 있는 재난구호물품과 관련하여 국내 · 외 정부 구호물품을 비교분석 해보고, 재난피해 경험자와 일반인 및 담당공무원을 대상으로 구호물품에 대한 만족도와 개선요구 사항을 조사 · 분석하여 구호물품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 미국 재난관리청에서는 재난구호물품을 대피소에 배치되는 물품(Table 3)과 개인별로 제공되는 물품(Table 4)으로 구분하여 비축․관리하고 있다. 대피소에 비축하는 물품기준은 100명이 1주일간 이용하는 것을 가정하고 있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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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페탁(Willian J.Patak)이 설명한 재난관리 과정의 4단계는? 페탁(Willian J.Patak)은 재난관리 과정을 피해완화와 예방(Mitigation and Prevention), 대비와 계획(Preparedness and Planning), 대응(Response), 복구(Recovery) 4단계로 설명하고 있다1). 재난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재난 발생 이전에 피해경감기준에 따른 피해완화 및 피해요인 제거를 위한 예방활동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할 수 있다.
국내 사례로 볼 수 있는 재난 피해경감 대책의 예는? 이러한 변화는 국내에서도 관찰된다. 세월호 참사와 경주․포항 지진 이후 재난피해자에 대한 심리적 지원체계가 강화3)되고, 지진대피소(옥외대피소, 실내구호소)의 정비와 함께 방재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민간에서 재난대비물품이 다변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고, 정부가 관리하는 구호물품에 대해서도 다양한 개선요구가 제기되고 있다4).
재난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Patak)은 재난관리 과정을 피해완화와 예방(Mitigation and Prevention), 대비와 계획(Preparedness and Planning), 대응(Response), 복구(Recovery) 4단계로 설명하고 있다1). 재난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재난 발생 이전에 피해경감기준에 따른 피해완화 및 피해요인 제거를 위한 예방활동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할 수 있다. 근래까지 이러한 재난관리활동 즉, 침수피해 예방을 위해 제방을 높이 쌓는 등의 피해예방 활동이 재난관리의 주요 활동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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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W. J. Petak, "Emergency Management: A Challenge for Public Administration,"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Vol. 45, 1985. 

  2. B. T. Yoo and J. W. Ko, “The Study on Improved Disaster Management System in Case of Large-Scale Mass Casualties,” J. Korean Soc. Saf., Vol. 30, No. 2, pp. 77-82, 2015. 

  3. O. S. Sim, Y. W. Sohn, S. H. Park and J. W. Yoon, “Disaster Victims’ Post-trauma Risk Posttracumatic Growth and Subjective Well-bing,” J. Korean Soc. Saf., Vol. 31, No. 6, pp. 105-112, 2016. 

  4. National Disaster Management Research Institute, "Longterm Investigation of Disaster Victims and Development of Life-friendly Relief Policy Technology," 2017. 

  5. Feder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 "Commonly Used Sheltering Items & Services Listing," 2013. 

  6. http://www.jrc.or.jp/activity/saigai/about/busshi/ 

  7. Korea Red Cross, "Disaster Relief Plan for 2015," 2015. 

  8. J. A. Martilla and J. James,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Vol. 41, No. 1, pp. 77-79 1977. 

  9. Korea Disaster Relief Association, "A Study on Efficiency Improvement Plan for Disaster Victims," 2013. 

  10. National Disaster Management Research Institute, "Detailed Planning Research for Development of Disaster Evacuation and Relief Technologies.," 2013. 

  11. C. H. Park, S. H. Jeon and M. R. Kim,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Disaster Relief Goods," The Journal of Korean Policy Studies, Vol. 17, No. 2, pp. 53-66. 2017.6. 

  12. Y. S. Kim, "A Study on Activating the Disaster Relief System by Cooperative Governance," Department of Public Administration Graduate School of Dongguk University, 2017. 

  13. National Disaster Management Research Institute, "A Research on Introducing Advanced Relief System for Disaster Victims.," 2010. 

  14. National Disaster Management Research Institute, "A study on Improvement of Emergency Relief & Humanitarian Assistance on Disaster Site.,"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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