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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Z31B 마그네슘 합금의 온간 마찰 특성 연구
Study of Frictional Behavior of AZ31B Mg Alloy at Elevated Temperature 원문보기

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27 no.3, 2018년, pp.160 - 164  

한수식 (금오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uccess of warm forming of Mg alloy sheets is very dependent on its frictional behavior at elevated temperatures. The effects of contact pressure and sliding length on the frictional characteristics of AZ31B Mg alloy sheet were investigated at elevated temperature and at room temperature. The c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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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마그네슘 합금 판재의 부품 성형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온간 성형 조건에서 금형과 판재 사이에서 발생하는 접촉압력과 미끄럼 거리 등의 차이가 마그네슘 합금 판재의 마찰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실험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금형과의 접촉압력과 미끄럼 거리도 마찰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 중에 포함된다. 마그네슘 합금 판재 마찰 특성에 큰 영향을 주는 골링은 접촉압력과 미끄럼 거리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따라서 마그네슘 합금 판재의 마찰 특성은 접촉압력과 미끄럼 거리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 것을 예측할 수 있다.
  • 따라서 마그네슘 합금 판재의 마찰 특성은 접촉압력과 미끄럼 거리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 것을 예측할 수 있다. 판재 성형시 금형과 판재 사이의 접촉압력은 성형 제품에서의 위치에 따라 다르다. 드로우비드나 다이 곡률 부위에서 높은 접촉압력이 나타나고 평탄 부위에서는 일반적으로 접촉압력이 낮게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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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판재의 마찰 특성이 판재 성형공정에 영향을 주는 이유는? 판재의 마찰 특성은 판재 성형 공정의 성패에 큰 영향을 준다. 마찰 특성이 우수할수록 변형이 균일하게 발생하여 국부적인 변형으로 인한 성형 불량 발생이 감소하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마그네슘 합금 판재의 차체 부품 적용을 위하여서는 마그네슘 판재의 온간 마찰 특성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
마그네슘 합금이 차체 경량화를 위해여 대안 소재로 주목받는 이유는? 최근 자동차 배기 가스 규제 강화와 연비 향상에 대한 요구 증가로 인하여 자동차 차체 경량화에 대한 중요성은 더욱 증가하고 있다. 마그네슘 합금은 상용 금속중 가장 높은 비강도와 우수한 충격 흡수능 등을 나타내고 있어 차체 경량화를 위한 대안 소재로서 주목받고 있다[1]. 마그네슘 합금은 상온에서 매우 낮은 성형성을 나타내고 있으나 250℃ 전후의 온도에서 높은 성형성을 나타낸다.
철강소재를 사용할 경우 고온에서 마그네슘 합금 판재와 금형 사이의 접촉에 의한 마찰로 인하여 더 잘 발생하는 것은? 따라서 마그네슘 합금 판재의 차체 부품 적용을 위하여서는 마그네슘 판재의 온간 마찰 특성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 고온 상태에서의 마그네슘 합금 판재와 금형 사이의 접촉에 의한 마찰은 철강 소재를 사용하는 경우에 비하여 골링(Galling), 파우더링(Powdering)등이 더 잘 발생하고 있으며 이것이 마찰 특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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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D. H. Park, Y. H. Tak, S. H. Um, J. J. Yun, C. W. Lee, 2013, Car Body Forming Technology using Magnesium Alloy Sheet, Proc. Kor. Soc. Tech. Plast. Conf., pp.239-240. 

  2. G. H. Lee, T. W. Yoon, C. Y. Kang, 2014, A Study on the Mechanical Properties and Formability of Mg AZ31B Sheet, Trans. Mater. Process., 23(8), pp.495-500. 

  3. S. H. Kim, K. D. Park, J. H. Jang, K. T. Kim, H. W. Lee, G. A. Lee, K. P. Kim, Y. S. Lee, 2008, Experimental and Analytical Researches on Mechanical Properties Related to Formability of AZ31B Alloy Sheet, Trans. Mater. Process., 17(7), pp.466-472. 

  4. H. Y. Kim, S. C. Choi, H. S. Lee, H. J. Kim, K. T. Lee, 2007, Experiments for Forming Limit Diagram and Springback Characteristics of AZ31B Magnesium Alloy Sheet at Elevated Temperature, Trans. Mater. Process., 16(5), pp.364-369. 

  5. Y. S. Lee, Y. N. Kwon, S. H. Kang, S. W. Kim, J. H. Lee, 2008, Forming Limit of AZ31 Alloy Sheet and Strain Rate on Warm Sheet Metal Forming, J. Mater. Process. Technol., Vol. 201, No. 1, pp. 431-435. 

  6. H. W. Kwon, N. Yoon, J. C. Kim, Y.-J. Jeong, Y.-S. Kim, 2011, Tribological Characteristics during Sheet Forming of the AZ31B Mg alloy, Proc. Kor. Soc. Tech. Plast. Conf., 10, pp.88-91. 

  7. H. Gwon, M. G. Kim, H. L. Hur, Y.-S. Kim, 2014, Correlation between galling and friction coefficient measured during sheet forming of Mg alloy using a steel die, Proc. Kor. Soc. Tech. Plast. Conf., 10, pp.174-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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