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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27 no.3, 2018년, pp.160 - 164
한수식 (금오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The success of warm forming of Mg alloy sheets is very dependent on its frictional behavior at elevated temperatures. The effects of contact pressure and sliding length on the frictional characteristics of AZ31B Mg alloy sheet were investigated at elevated temperature and at room temperature. The 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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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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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재의 마찰 특성이 판재 성형공정에 영향을 주는 이유는? | 판재의 마찰 특성은 판재 성형 공정의 성패에 큰 영향을 준다. 마찰 특성이 우수할수록 변형이 균일하게 발생하여 국부적인 변형으로 인한 성형 불량 발생이 감소하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마그네슘 합금 판재의 차체 부품 적용을 위하여서는 마그네슘 판재의 온간 마찰 특성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 | |
마그네슘 합금이 차체 경량화를 위해여 대안 소재로 주목받는 이유는? | 최근 자동차 배기 가스 규제 강화와 연비 향상에 대한 요구 증가로 인하여 자동차 차체 경량화에 대한 중요성은 더욱 증가하고 있다. 마그네슘 합금은 상용 금속중 가장 높은 비강도와 우수한 충격 흡수능 등을 나타내고 있어 차체 경량화를 위한 대안 소재로서 주목받고 있다[1]. 마그네슘 합금은 상온에서 매우 낮은 성형성을 나타내고 있으나 250℃ 전후의 온도에서 높은 성형성을 나타낸다. | |
철강소재를 사용할 경우 고온에서 마그네슘 합금 판재와 금형 사이의 접촉에 의한 마찰로 인하여 더 잘 발생하는 것은? | 따라서 마그네슘 합금 판재의 차체 부품 적용을 위하여서는 마그네슘 판재의 온간 마찰 특성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 고온 상태에서의 마그네슘 합금 판재와 금형 사이의 접촉에 의한 마찰은 철강 소재를 사용하는 경우에 비하여 골링(Galling), 파우더링(Powdering)등이 더 잘 발생하고 있으며 이것이 마찰 특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6~7]. |
D. H. Park, Y. H. Tak, S. H. Um, J. J. Yun, C. W. Lee, 2013, Car Body Forming Technology using Magnesium Alloy Sheet, Proc. Kor. Soc. Tech. Plast. Conf., pp.239-240.
Y. S. Lee, Y. N. Kwon, S. H. Kang, S. W. Kim, J. H. Lee, 2008, Forming Limit of AZ31 Alloy Sheet and Strain Rate on Warm Sheet Metal Forming, J. Mater. Process. Technol., Vol. 201, No. 1, pp. 431-435.
H. W. Kwon, N. Yoon, J. C. Kim, Y.-J. Jeong, Y.-S. Kim, 2011, Tribological Characteristics during Sheet Forming of the AZ31B Mg alloy, Proc. Kor. Soc. Tech. Plast. Conf., 10, pp.88-91.
H. Gwon, M. G. Kim, H. L. Hur, Y.-S. Kim, 2014, Correlation between galling and friction coefficient measured during sheet forming of Mg alloy using a steel die, Proc. Kor. Soc. Tech. Plast. Conf., 10, pp.174-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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