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0 no.2, 2018년, pp.95 - 102
Many undergraduate engineering freshmen have difficulties in attending major courses due to their poor basic academic ability. Regardless of the university level it is a reality in universities all over the country. In order to solve the problems of poor learning and basic academic ability, in this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공학에서 전공과목 수강이 어려운 학생들이 나타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대학의 공학계열 학과 특히 기계공학 계열에서 전공 역학과목 수강을 위하여 아직도 많은 학생들이 기초학력 미달을 경험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공학에서는 기초수학 및 물리학의 기초 등에 대한 학력 저하로 전공과목 수강이 어려운 학생들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이는 대학 수준에 관계없이 거의 전국의 모든 대학에서 나타나는 현실이기도 하다. | |
기초학력 학습부진의 원인을 살펴보면 어떤 이유들이 있는가? | 특히 기계계열 학생들은 기초역학의 이해 부족으로 동역학, 고체 역학, 유체 역학, 기계 설계, 기계 진동학 등의 전공과목 수강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학습부진의 원인을 살펴보면 사교육에 의존한 대학입시와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저하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학습부진과 기초학력 저하를 해결하기 위하여 각 대학에서는 기초학력 강화라는 프로그램으로 학습을 돕고 있으며 이와 관련한 많은 연구 결과들이 나타나고 있다[1-9]. | |
기초학력강화 프로그램을 이수하기 전후 A집단에서의 변화는 어떠했는가? | 기초학력강화 프로그램을 이수하기 전 사전 검사지를 작성하여 평가하였다. 사전 검사지는 정역학의 기초 개념 수준의 기초적인 내용을 바탕으로 문제를 구성하였고 10문항 100점 만점으로 평가하였다. 평가 결과 그림 2에서와 같이 A집단 18명에서는 평균 15.2점으로 나타났고 표준 편차는 13.7점이었다. 점수 분포는 최저 0점에서 최고 35점이었고이 중 0점인 학생의 비율은 16.7%이었다. 약 15주간의 기초 학력 강화 프로그램을 이수 후 동일한 형식으로 사후 검사지를 작성하여 평가한 결과 평균은 55.3점으로 40.1점 향상되었으며 표준 편차는 27.1점이었다. 점수 분포는 최저 15점에서 최고 100점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여전히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들이 학습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없고 학과의 타 과목 이수로 인한 상대적 시간 활용이 비효율적이었던 것으로 판단된다. |
J. R. Kwon, "Comparison on proficient level and below basic level students' mathematical achievement in the national achievement evaluation and assess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ol. 26, no. 1, pp. 29-50, February, 2012.
Y. Pyo and J. Park, "Effective management strategies of basic mathematics for low achievement students in university general mathematic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ol. 24, no. 3, pp. 525-541, September 2010.
J. Lee, S. Lee, H. Kwon, and G. Lee, "The effect of basic mathematical ability improvement program on scholastic achievement and scholastic motivation: A case study on engineering freshmen in D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ol. 25, no. 1, pp. 167-184, February 2011.
C. Yang and S. Kang, "Some thoughts on improvement in basic academic ability: In case of English and Mathematics," The Journal of Science of Education, vol. 4, no. 2, pp. 313-325, 2002.
M. Chung and Y. Yang, "A study on basic learning ability support system for university students: based on professors and students' perception and needs," Journal of Educational Culture Research, vol. 22, no. 2, pp. 101-126, 2016.
H. Lee, "Analysis of main factors for college students underachievement," Journal of Human Society, vol. 7, no. 3, pp. 653-672, 2016.
S. Kim and H. Chae, "Effectiveness of a program for improving learning competency of underachievers at university," Theory and Practice of Education, vol. 20, no. 3, pp. 25-45, December 2015.
J. Shin, S. Yun, and Y. Kim, "Efficient teaching method for the underachieving students through level differentiated class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ol 28, no. 1, pp. 81-96, February 2014.
J. Jang and J. Lee, "Learning outcomes analysis using by degree of concept and repetition learning of motion mechanics,"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4, no. 2, pp. 46-52, 2012.
J. Lee, "A study to promote the academic-performance of college students: Based on the readiness model of higher education in the united states," Korean Journal of Comparative Education, vol. 17, no. 1, pp. 103-123, 2007.
Y. Kim, "Application of MS excel in teaching static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C, vol. 2, no. 1, pp. 21-28, 201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