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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요인에 의한 도시철도 출입문 끼임사건 분석
Analysis of Traps Incidents of Metro Train Door by Human Factors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3 no.6, 2018년, pp.85 - 92  

박태영 (부경대학교 안전공학과) ,  오현수 (한국항만연수원부산연수원) ,  장성록 (부경대학교 안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reduce of traps incident of metro train door by suggesting preventive actions throughout analyzing why railway drivers and passengers commit unsafe behaviors which are human factors making occurrence of the incidents. The incident cases were analyzed and Incident Tree was structu...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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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출입문 끼임사건 발생의 인적요인인 기관사와 승객의 불안전한 행동의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여 도시철도 출입문 끼임 사건 감소에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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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승강장안전문을 도입하여 어떤 효과가 나타났는가? 또한, 도시철도는 2015년 이후 승강장 추락 및 자살사고 예방을 위하여 승강장안전문(PSD, Platform Screen Door)을 설치하였다. 그 결과 철도교통사상사고 중 ‘열차에 뛰어듦(자살추정)’은 2010년 80건에서 2015년 30건으로 62.5%가 감소하였다. 특히 도시철도는 69건에서 20건으로 71%가 감소5)하는 등 높은 안전성이 확보됨은 물론 사상사고 감소로 기관사 심리 안정에도 크게 기여하였다.
승강장에서 발생하는 사고 대부분은 어떻게 발생하는가? 이 중 출입문 끼임사건에서 30%가 발생하고 있다6). 승강장에서 발생하는 사고 대부분은 승객이 출입문 닫힘 경보가 울릴 때 열차에 탑승하려고 하면서 발생하며, 열차의 출입문과 관련된 작동 및 위험에 대하여 승객이 잘 이해하지 못하는 요인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7). 기관사 1인이 운전하는 도시철도에서 출입문이 열리고 닫히는 과정은 열차가 정당한 정지위치에 정차하면 자동으로 출입문이 열리고 승객이 모두 하차 및 승차 하면 기관사가 후사경과 CCTV를 확인하고 수동으로 닫고 있다8).
도시철도 승강장에서 발생하는 사고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도시철도 승강장에서 발생하는 사고는 계단전도, 대합실 전도, 승강장 전도, 연단실족, 열차 내 전도, 출입문 끼임사건, E/S관련, E/V관련, PSD관련, 기타 등이 있다. 이 중 출입문 끼임사건에서 30%가 발생하고 있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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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Busan Transportation Corporation "2016 Business Statistics", 2016. 

  2.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Traffic Volume Survey", 2016. 

  3. J. H. Ko, W. D. Jung and J. H. Kim, "An Analysis of Human Error Mode and Type in the Railway Accidents and Incidents", J. Korean Soc. Saf., Vol. 22, No. 4, pp. 66-71, 2007, 

  4. Rail Safety Information System, "Railway Traffic Accidents Status", 2011-2015. 

  5.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3rd Comprehensive Plans for Railway Safety(2016-2020)", 2016. 

  6. J. I. Kim and K. S. Kim, "A Study on Type Analysis of Death & Injury Accidents at Seoul Subwa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15. 

  7. RSSB, "Minimisation of Accidents at the Train/Platform interface", p. 12, 2006. 

  8. Busan Transportation Corporation, "Metro Operating System", 2016. 

  9. C. W. Park, J. B. Wang and Y. O Cho, "Development of Accident Scenario Models for the Risk Assessment of Railway Casualty Accidents", J. Korean Soc. Saf.,, Vol. 24, No. 3, pp. 79-87, 2009. 

  10. The Kyunghyang Shinmun, "In 5months..A Subway Passenger was Traps in a PSD", p. 10, 2016.10.20. 

  11. Busan Transportation Corporation, "Safety Management System", 2018. 

  12. Busan Transportation Corporation, "Personnel Regulations", 2018 

  13. U. I. Kim, "Operational Theory", Korea Railroad Technology Association, 1999. 

  14. Road Traffic Safety & Management Authority, "Triaffic Accident Inverstigation Manual", p. 45, 2001. 

  15. T. Y. Pak, "A Study on the Reducing Traps Incident of Metro Train Door", Master Thesis, Pukyong National University,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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