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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kW급 디젤발전기 소음기 내부 유동에 관한 수치해석
Numerical analysis of the Internal Flow of 8kW Grade Diesel Generator Muffler 원문보기

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17 no.3, 2018년, pp.45 - 50  

이중섭 (경남과학기술대학교) ,  이태의 ((주)티젠 기술연구소) ,  이치우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자동차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rom the flow analysis of the silencer for 8 kW diesel generators, the following results were obtained. For silencer-1, it was confirmed that the holes formed at the inlet-side portion connect into the exhaust pipe in the chamber. The exhaust pipe installed inside silencer-1 was integrally connect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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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보조동력장치에 적용되는 소음기 내부 유동해석을 통해 압력손실 및 기초설계 자료를 확보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소음기 내부를 흐르는 유동을 3차원 정상상태의 난류유동으로 가정하였고, 소음기 내부에서의 속도분포 및 압력을 산출하기 위해서 사용된 지배방정식은 연속 방정식과 운동량 방정식이며, 난류모델은 이미 산업계에서 타당성을 검증받은 Realizable k-ε Two-Layer model모델을 사용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따라서 소음기로 유입되는 유량은 엔진회전수에 따라 실제로는 다르지만 동일한 유량이라고 가정하면 소음기-1과 소음기-2로 유입되는 유량은 동일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소음기-2의 출구는 대기로 방출되기 때문에 대기압이 일정하게 작용하고 있다고 가정하였다.
  • 배기관에서 소음기로 유입되는 배기가스의 유속은 15m/s, 20m/s, 25m/s, 30m/s일 경우에 대하여 유동해석을 수행하였고, 소음기-2의 출구는 대기압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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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젤 발전기가 방위산업의 궤도차량에 사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미세먼지와 같은 유해물질로 인해 청정에너지 및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도 증가되고 있으며, 국가정책적 지원도 증가되고 있는 상황이다. 반면 방위산업의 궤도차량의 경우 효율적인 장비운영을 위해 디젤 발전기를 적극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여기 발전기에서 전력생산을 담당하는 부분을 디젤엔진을 사용하여 발전기를 구동시켜 전력을 생산하게 된다.
군수용 차량의 소음기에 대한 저소음화의 한계는 무엇인가? 그동안의 국내/국외의 기술 개발은 주로 육상용 차량 및 대형 선박용 발전기 기술이 주요 연구개발 대상 분야로써 중점적으로 이루어져왔으나, 방위산업의 군수용 차량의 소음기에 대한 저소음화를 위한 설계 기술개발은 취약하였다. 일반 승용차량 디젤차량에서는 저소음화가 달성되었으나, 군수용에서는 설치공간 및 위치제약으로 소음저감 수준에 한계가 있었다.
디젤 발전기의 적용분야는 어떤 것이 있는가? 여기 발전기에서 전력생산을 담당하는 부분을 디젤엔진을 사용하여 발전기를 구동시켜 전력을 생산하게 된다. 디젤 발전기의 적용분야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민수분야인 일반 산업용에서는 대형건물의 전력발전용, 낙도, 건설현장의 비상발전, 중장거리 대형 상용 트럭에서는 트럭 후방에 장착되어 실내 냉·난방장치 구동 및 요리에 필요한 전력공급, 한 겨울철의 차량의 고압세척, 해상 선박의 비상전력 공급, 선박이 조난하였을 때에 인명을 구하기 위하여 갖춘 설비인 구명정, 철도차량에서는 열차의 견인력을 얻는 주 전력 변환장치와는 별도로 각종 제어장치 및 승객 서비스 장치에 전원을 공급하는 역할 등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그 용도가 점차 증가되고 있는 실정이다.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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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Lee, T. E., Suh, J. S., Jeong, S. H. and Park, Y. S., "A Study on Thermal and Fluid Characteristics inside Engine Room of Auxiliary Powr Unit for Tracked Vehic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ol. 26, No. 12, pp. 85-93, 2009. 

  2. Lee, T. E., Suh, J. S. and Park, Y. S., "A Study on Temperature Distribution Characteristics inside Engine Room of the Auxiliary Power Unit for Tracked Vehicle", KSPE 09S451, pp. 821-822, 2009. 

  3. Sim, H. S, Jun, J. H., "A Design for Water Cooling of a Marine Diesel Engine with Verification of Improve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5, No. 6, pp.58-63, 2016. 

  4. Yi, C. S., Lee, C. W., "A Study on the Exhaust Gas After Treatment for Small Ship",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6, No. 3, pp.76-81, 2017. 

  5. Yi, C. S., Suh, J. S. Song, C. K. and Yun, J. H, "A Study on Performance of Cooling Fan for Auto Transmission Oil Cooler in the Large-Size Diesel Engine", Journal of Fluid Machinery, Vol. 13, No. 6, pp.71-76, 2010. 

  6. Lee, T. E., Suh, J. S., Yi, C. S., Chung K. T., Yun, J. H. and Park, C. W., "Effect of Area Change of Exhaust Hole on Temperature Distribution in Engine Room of Auxiliary Power Unit for Tracked Vehicle", KSPE 2010 Spring, pp. 877-878, 2010. 

  7. Lee, D. R., 2004, "Study of Flow Analysis of a Mid-size Vehicle in an Engine Room", Korean Society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ol. 9, No. 4, pp. 13-19. 2004. 

  8. Hountalas, T. D., "Prediction of Marine Diesel Engine Performance Under Fault Conditions", Applied Thermal Engineering, Vol. 20, Issue 18, pp. 1753-1783, 2000. 

  9. Yi. C. S., Chin. D. H., "Numerical Analysis of the Development of an Air Conditioning Duct for Marine and Oil Drilling Ship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16, No.2, pp.50-55,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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