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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차량 냉각수 호스 분리현상 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he Separation Phenomenon of Coolant Hose in the Tracked Combat Vehicle 원문보기

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17 no.3, 2018년, pp.59 - 64  

강태우 (국방기술품질원) ,  신헌용 (국방기술품질원) ,  류정민 (국방기술품질원) ,  박경철 (국방기술품질원) ,  김재규 (주식회사 한화디펜스) ,  이헌기 (경운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general, tracked combat vehicles require excellent output performance of a power unit system to drive on special terrains and in extreme environmental conditions. However, high temperature and pressure are readily applied to the coolant hose in the power unit of the vehicles during high-speed dr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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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냉각수 호스 분리 방지용 감압 장치를 설계 및 개발하였고 입증 시험을 통해 냉각수 호스 분리 방지용 감압장치 개발의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투차량의 냉각수 호스 분리현상을 개선하고자 전투차량용 냉각수 호스 분리방지용 감압 장치를 설계 및 개발하였고 입증 시험을 통하여 개발된 호스 분리방지용 감압 장치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전투차량의 하절기 고속 주행 시발생하는 냉각수 호스 분리현상을 개선하고자, 냉각수 호스에 작용하는 압력을 감압하는 장치를 새롭게 설계 및 개발하였으며, 입증 실험을 통해 개발에 대한 타당성 및 유효성을 평가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엔진은 국방규격에 표기된 일반 고속 주행 RPM 속도 (엔진 2,000RPM)과 최대 고속 주행 속도 (엔진 2,300RPM)의 두 가지 조건에서 실험하였으며, 본 실험을 통해 냉각수 분리 방지용 감압 장치 개발에 대한 타당성 및 유효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문제점의 개선을 위해 냉각수 호스 제작 시 금속용구의 스웨이징 방법에 대한 연구로 개선한 사례도 있다[7,8].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냉각수 분리방지용 감압 장치 개발을 통해 전투 차량의 고속 주행 시 발생 가능한 냉각수 호스 분리 현상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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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투 차량은 무엇인가? 전투 차량은 방호를 위한 장갑과 공격을 위한 무장이 장착된 차량으로 주로 전투와 관련된 임무수행을 목적으로 하는 차량을 말한다 전투 차량의 용도에 따라 화력, 방호력 ,기동성 등의 전투능력이 결정되며 전투 차량의 운용범위에 따라 산악전투 시가지전투 도하작전 등 다양한 전투 및 작전에 투입된다[1].
전투 차량이 원활한 작전 수행 및 임무 완수를 위해 요구되는 것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전투 차량은 포장도로가 존재하지 않는 특수지형을 주행할 수 있도록 높은 기동 성능을 보유하고 있으나 이러한 특수지형에는 차량의 고장 전복 침수 등의 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위험요소가 무수히 존재한다 따라서 원활한 작전 수행 .및 임무 완수를 위해서는 차량 및 탑승자의 안전확보가 필수적이며 이를 위해 차량이 직면할 수 있는 위험 요소를 회피하거나 극복할 수 있도록 동력 장치계의 우수한 출력 성능이 요구되고 있다[2].
차량의 동력 장치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차량의 동력 장치는 크게 엔진, 변속기, 종감속기로 구성되며 이러한 주요 구성품의 성능 발휘를 위해서는 연료장치, 유압장치, 냉각수 순환 등이 유기적으로 동작하여야 한다 특히 냉각수 순환은 전 .투차량 내 동력장치 예비가열기 온수히터 등과 연결되어 기동 시 파워팩 (엔진 및 변속기 조립체)에서 발생하는 온도를 적절히 조절하여 파워팩이 과열되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로 차량 주행의 안전성과 운용성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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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Ryu, J. M., Park, K. C., Kang, T. W., "A Study on the Structural Design for Safety Improvement of the Winch Mount of an Armored Recovery Vehic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6, No. 1, pp. 58-62, 2017. 

  2. Moon, T. S., Kim, K. R., Lee, Y. K., Kang, T. W., Kim, J. K., Kim, S. I., Park, B. S., "Improvement of Engine Stall by Load Increment on Tracked Armored Vehicles", Journal of the KIMST, Vol. 18, No. 5, pp. 492-497, 2015. 

  3. Park, K. S., Shin, J. S., Lee, K.W., "A Study on the Optimum of Cooling Water Temperature Control of an Automotive Eng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4, No.2, pp. 34-43, 1992. 

  4. Nair, S. and Dollar, A., "Stress and Strains in High-Pressure Composite Hoses", Journal of Pressure Vessel Technology, Vol. 119, pp. 351-355, 1997. 

  5. Goettler, R. A., Leib, R. I. and Lambright, A. J., "Short Fiber Reinforced Hose-A New Concept in Production and Performance", Rubber Chemistry and Technology, Vol. 52, No. 4, pp. 838-863, 1979. 

  6. Micols, M. E. and Pett, P. A., "Predicting the Life of Automotive Power Steering Hose Materials" Rubber World, Vol. 211, No. 6, pp. 27-31, 1995. 

  7. Kim, H. J., Kim, B. T., "Effect of the Jaw Strokes on the Stress Variation of a Hose in the Manufacturing Process" proceedings of the KSMPE conference, pp. 335-339, 2006. 

  8. Baek, J. K., Kim, B. T., "A Study on the Clamping Force of an Automotive Air-conditioning Hose according to the Friction Coeffici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0, No. 3, pp. 39-46,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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