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티투어는 도시의 다양한 역사 문화와 같은 관광자원을 외부 관광객에게 짧은 시간에 알리고, 도시의 이미지 제고에 크게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도시 홍보에도 크나큰 기여를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원시를 방문하는 관광객이 수원시를 재방문하거나 주변지인에게 추천하는데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이용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 하였다. 시티투어 서비스 만족도는 재이용의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구조방정식 모델을 구축하여 검정하였다. 최종모형의 적합도는 통계적 기준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분석결과 가이드만족도는 0.555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고(p<0.01), 시티투어 운영만족도는 0.203로 5% 유의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버스시설만족도 0.118, 홍보 및 친절만족도 0.178로 정(+)의 값으로 나타났지만 시티투어 재이용의사와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티투어 서비스 만족도는 재이용의사 및 추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이드만족도가 높을수록, 시티투어 운영만족도가 높을수록 시티투어 재이용의사 및 이용 추천의사가 높은 것으로 도출되었다. 연구의 결과는 향후 각 지자체가 운영하고 있는 시티투어 활성화 정책에 유용하게 활용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티투어는 도시의 다양한 역사 문화와 같은 관광자원을 외부 관광객에게 짧은 시간에 알리고, 도시의 이미지 제고에 크게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도시 홍보에도 크나큰 기여를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원시를 방문하는 관광객이 수원시를 재방문하거나 주변지인에게 추천하는데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이용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 하였다. 시티투어 서비스 만족도는 재이용의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구조방정식 모델을 구축하여 검정하였다. 최종모형의 적합도는 통계적 기준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분석결과 가이드만족도는 0.555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고(p<0.01), 시티투어 운영만족도는 0.203로 5% 유의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버스시설만족도 0.118, 홍보 및 친절만족도 0.178로 정(+)의 값으로 나타났지만 시티투어 재이용의사와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티투어 서비스 만족도는 재이용의사 및 추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이드만족도가 높을수록, 시티투어 운영만족도가 높을수록 시티투어 재이용의사 및 이용 추천의사가 높은 것으로 도출되었다. 연구의 결과는 향후 각 지자체가 운영하고 있는 시티투어 활성화 정책에 유용하게 활용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City tour service has a function not only informs tourists of historical and cultural resources in the city but also contributes to improving city image making. In this study, a questionnaire was surveyed to tourists who used Suwon city tour to find out which factors make affect their intention to r...
City tour service has a function not only informs tourists of historical and cultural resources in the city but also contributes to improving city image making. In this study, a questionnaire was surveyed to tourists who used Suwon city tour to find out which factors make affect their intention to re-visit or recommendation to others. Structural equation model was constructed and set a hypothesis that overall city tour satisfaction would have a positive effect. The fitness of the final model was found out to be meet the statistical criteria. As a result of the final model, both satisfaction of guide and satisfaction of city tour operation were significant at 5% significance level (P<0.01). On the other hand, both satisfaction of bus facility and of promotion, customer service were statistically insignificant. Consequently, City tour service satisfaction was found to effect to the intention of re-visit and recommendation. Especially, The higher the satisfaction of guide and city tour operation, the more tendency to recommend. It is expected that local government which operates city tour bus could take advantage of this result in the future.
City tour service has a function not only informs tourists of historical and cultural resources in the city but also contributes to improving city image making. In this study, a questionnaire was surveyed to tourists who used Suwon city tour to find out which factors make affect their intention to re-visit or recommendation to others. Structural equation model was constructed and set a hypothesis that overall city tour satisfaction would have a positive effect. The fitness of the final model was found out to be meet the statistical criteria. As a result of the final model, both satisfaction of guide and satisfaction of city tour operation were significant at 5% significance level (P<0.01). On the other hand, both satisfaction of bus facility and of promotion, customer service were statistically insignificant. Consequently, City tour service satisfaction was found to effect to the intention of re-visit and recommendation. Especially, The higher the satisfaction of guide and city tour operation, the more tendency to recommend. It is expected that local government which operates city tour bus could take advantage of this result in the future.
Park(2001)은 시티투어 활성화를 위해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구성요소가 관광자원의 매력성, 시티투어 정례화, 편리한 접근성, 시티투어버스, 체계적인 홍보, 전문안내원, 숙박시설, 쇼핑, 음식 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원시를 방문하는 관광객이 다시 수원시를 재방문하거나 주변지인에게 추천하는데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이용객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고, 구조방정식 모델을 구축하여 어떤 요인이 가장 영향력을 미치는지 연구가설을 설정하여 검정한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가설 1: 잠재변수 4개의 만족도 항목은 시티투어 서비스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시티투어 서비스 만족도는 재이용의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구체적인 조사내용으로는 사회경제적 특성변수(성별, 연령대, 결혼상태여부, 거주지역), 시티투어 이용경험 관련, 수원시티투어 이용여부, 이용횟수, 타지역 시티투어 경험여부, 경험횟수, 동행인, 정보수집경로, 숙박유무이며, 관광동기요인(휴식, 지역적 경험추구, 지식추구, 사교활동추구), 시티투어 운행관련, 출발시간 적절성, 소요시간, 운행횟수, 탑승요금, 주요관광지 정차시간, 관광과 체험비율, 운행코스, 운행방법(순환형, 테마형-코스형), 관광자원의 매력, 투어서비스, 해설사, 버스시설이다. 그리고 타 지역 여행 중 인상 깊었던 체험 및 관람 프로그램과 시티투어 재이용 의사 즉 재이용, 타인권유, 긍정적인 홍보이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내국인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조사 일자는 2016년 4월 2일(토)-10일(일) 동안 진행되었다. 수원역에서 시티투어 이용 후, 하차 약 15-20분전 설문지를 배부하여 설문조사 진행 후, 설문지를 수거(131명 취합)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는 시티투어이용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4개의 잠재변수 속성과 이용만족도, 그리고 재이용의사에 대한 측정변수 간의 내적일관성 검증을 위해 Cronbach’s α값을 이용하여 신뢰성을 측정하였다. Cronbach’s α값이 1에 가까울수록 내적일관성이 높다고 볼 수 있는데 0.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시티투어버스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구성요인은 Park(2001), Kim and Im(2004), Lee(2004), Kim(2008), Song and Lee(2011), You and Lee(2013), Yeum and Lee(2015)의 연구를 토대로 숙박시설 및 음식 등을 제외한 시티투어 버스, 전문가이드, 안내서비스, 프로그램 배분, 홍보성, 접근성 등에 관한 14개 항목을 도출하여 적용하였다.
성능/효과
결과적으로 가이드만족도가 높을수록 그리고 시트투어 운영만족도가 높을수록 시티투어 재이용의사 및 추천의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버스시설만족도와 홍보 및 친철 만족도는 재이용의사와의 관계는 정(+)의 값으로 나타나지만 통계적 유의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티투어 서비스 만족도 중에서 가이드 만족도가 재이용의사에 가장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제시되었는데 가이드 만족도 중에서는 가이드 친절 > 가이드의 쉬운 해설 > 가이드 전문성 순으로 나타났다. 시티투어를 이용하는 관광객들은 가이드의 친절과 쉬운 해설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보인다.
시티투어를 이용하는 관광객들은 가이드의 친절과 쉬운 해설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보인다. 시티투어 운영만족도에 있어서는 정차시간적절 > 프로그램배분 구성 > 운행시간적절 순으로 나타났다. 시티투어 운영의 특성상 정해진 코스와 정해진 운영시간으로 인해 한 장소에서 오래 머물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할애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기 때문에 이런 결과가 제시된 것으로 보인다.
후속연구
향후 외국인을 대상으로 보다 더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점점 더 줄어드는 내외국 관광객이 재방문할 수 있는 정책제시가 필요해 보인다. 또한 시티투어 운영적인 측면 중심으로 이루어진 면이 있어, 사회경제적 특성변수와 향후 숙박시설, 음식, 쇼핑 등 다양한 변수를 고려한 연구 수행도 필요해 보인다.
본 연구는 내국인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로 수원화성이 세계문화유산인 만큼 외국인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향후 외국인을 대상으로 보다 더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점점 더 줄어드는 내외국 관광객이 재방문할 수 있는 정책제시가 필요해 보인다. 또한 시티투어 운영적인 측면 중심으로 이루어진 면이 있어, 사회경제적 특성변수와 향후 숙박시설, 음식, 쇼핑 등 다양한 변수를 고려한 연구 수행도 필요해 보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티투어의 활성화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더욱이 최근에는 지역 주민의 여가선용 및 복지 차원에서 시티투어의 중요성이 인식되기 시작하면서 지방자치단체의 시티투어 개발이 본격화 되고 있다(Kim and Im, 2004). 시티투어는 외지인에게 도시의 사회문화나 역사적 배경의 특성을 이해시키는 훌륭한 수단이며, 시민들에게는 건전한 여가활동과 향토의 정체성을 확립시켜 애향심을 갖도록 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시티투어의 활성화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Kim and Im, 2004).
2013-2015년 수원시티투어의 외국인 이용객 수 현황은 어떠한가?
또한, 수원시의 시티투어 버스 이용현황 분석 결과 2014년 이용객 수는 8,422명으로 감소하였으나 2015년 8,756명으로 다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2015년 이용객 증가는 7월부터 9월까지 시행한 수원시티투어 이용료 90% 할인 이벤트에 의한 것으로 추측된다. 2013-2015년 외국인 이용객 비율은 일본 73% (3,771명), 영어권 15% (790명), 중국 1% (24명), 기타 11% (577명)로 일본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외국인 관광객은 점점 더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티투어의 역할은 무엇인가?
시티투어는 도시의 다양한 역사 문화와 같은 관광자원을 외부 관광객에게 짧은 시간에 알리고, 도시의 이미지 제고에 크게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도시 홍보에도 크나큰 기여를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원시를 방문하는 관광객이 수원시를 재방문하거나 주변지인에게 추천하는데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이용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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