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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시티투어 서비스 만족도가 재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분석: 수원 시티투어 중심으로
The Impact of City Tour Satisfaction for the Intention of Re-visit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6 no.2, 2018년, pp.86 - 97  

김숙희 (수원시정연구원 안전환경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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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티투어는 도시의 다양한 역사 문화와 같은 관광자원을 외부 관광객에게 짧은 시간에 알리고, 도시의 이미지 제고에 크게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도시 홍보에도 크나큰 기여를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원시를 방문하는 관광객이 수원시를 재방문하거나 주변지인에게 추천하는데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이용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 하였다. 시티투어 서비스 만족도는 재이용의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구조방정식 모델을 구축하여 검정하였다. 최종모형의 적합도는 통계적 기준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분석결과 가이드만족도는 0.555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고(p<0.01), 시티투어 운영만족도는 0.203로 5% 유의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버스시설만족도 0.118, 홍보 및 친절만족도 0.178로 정(+)의 값으로 나타났지만 시티투어 재이용의사와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티투어 서비스 만족도는 재이용의사 및 추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이드만족도가 높을수록, 시티투어 운영만족도가 높을수록 시티투어 재이용의사 및 이용 추천의사가 높은 것으로 도출되었다. 연구의 결과는 향후 각 지자체가 운영하고 있는 시티투어 활성화 정책에 유용하게 활용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ity tour service has a function not only informs tourists of historical and cultural resources in the city but also contributes to improving city image making. In this study, a questionnaire was surveyed to tourists who used Suwon city tour to find out which factors make affect their intention to 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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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Park(2001)은 시티투어 활성화를 위해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구성요소가 관광자원의 매력성, 시티투어 정례화, 편리한 접근성, 시티투어버스, 체계적인 홍보, 전문안내원, 숙박시설, 쇼핑, 음식 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원시를 방문하는 관광객이 다시 수원시를 재방문하거나 주변지인에게 추천하는데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이용객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고, 구조방정식 모델을 구축하여 어떤 요인이 가장 영향력을 미치는지 연구가설을 설정하여 검정한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잠재변수 4개의 만족도 항목은 시티투어 서비스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시티투어 서비스 만족도는 재이용의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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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티투어의 활성화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더욱이 최근에는 지역 주민의 여가선용 및 복지 차원에서 시티투어의 중요성이 인식되기 시작하면서 지방자치단체의 시티투어 개발이 본격화 되고 있다(Kim and Im, 2004). 시티투어는 외지인에게 도시의 사회문화나 역사적 배경의 특성을 이해시키는 훌륭한 수단이며, 시민들에게는 건전한 여가활동과 향토의 정체성을 확립시켜 애향심을 갖도록 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시티투어의 활성화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Kim and Im, 2004).
2013-2015년 수원시티투어의 외국인 이용객 수 현황은 어떠한가? 또한, 수원시의 시티투어 버스 이용현황 분석 결과 2014년 이용객 수는 8,422명으로 감소하였으나 2015년 8,756명으로 다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2015년 이용객 증가는 7월부터 9월까지 시행한 수원시티투어 이용료 90% 할인 이벤트에 의한 것으로 추측된다. 2013-2015년 외국인 이용객 비율은 일본 73% (3,771명), 영어권 15% (790명), 중국 1% (24명), 기타 11% (577명)로 일본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외국인 관광객은 점점 더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티투어의 역할은 무엇인가? 시티투어는 도시의 다양한 역사 문화와 같은 관광자원을 외부 관광객에게 짧은 시간에 알리고, 도시의 이미지 제고에 크게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도시 홍보에도 크나큰 기여를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원시를 방문하는 관광객이 수원시를 재방문하거나 주변지인에게 추천하는데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이용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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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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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Kim J. H. (2008), A Study of Influencing Factors on Tourist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Focusing Suncheon City Tour and Yeosu City Tour,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22(4), 45-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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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Yoo Y. J., Lee S. G. (2013), Urban Marketing Strategy Through the Ulsan City Tour, The Journal of The Korean Urban Geographical Society, 9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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