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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근통행에 기반한 수도권 중심지 설정과 방법론 연구
A Study on the Identification of Center of Seoul Metropolitan Area and Methodology Based on the Commuting 원문보기

地域硏究 = Journal of the Korean Regional Science Association, v.34 no.2, 2018년, pp.49 - 64  

김현철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공학과) ,  안영수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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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수도권의 통근통행에 기초하여 중심지의 설정방법론을 제시하고, 기존의 중심지 설정방법과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수도권의 행정동을 대상으로 지역 간 통근통행량을 이용하여 요인분석 및 공간적 자기상관분석을 수행함으로써 중심지를 도출하였다. 또한 선행연구의 중심지 설정 방법론을 특성에 따라 단일지표 기반의 방법, 다수지표 기반의 방법, 비모수적 분석방법, 공간통계 분석방법의 네 가지로 분류하여 각각의 방법론을 적용한 결과를 비교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서울의 주요한 중심지를 포함하여 일부 유사한 중심지가 도출되었으나 각 방법론마다 상이한 결과가 나타났고, 수도권의 다핵 중심지를 설정하는데 한계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 연구를 통해, 이미 다핵 도시공간구조의 수도권이 이제는 광역도시권의 맥락에서 논의되고 있는 상황에서 새로운 중심지 체계에 기반한 공간구조계획의 수립 보완이 필요함을 재확인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propose a methodology of center setting based on commuter traffic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and compared with the center setting method in previous studies. For this purpose, the center was derived by performing factor analysis and spatial autocorrelation analysis using the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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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하나의 대도시권을 이루고 있는 수도권의 행정동을 분석단위로 하여 통근통행 OD행렬에 기반을 두고 공간적인 상호작용을 고려한 중심지를 설정한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와 차별성을 갖는다. 또한 이를 통해 도출된 결과와 모수적, 비모수적 중심지 설정 방법론을 적용하여 도출된 결과를 비교함으로써 본 연구의 중심지 설정방법론에 대한 차별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수도권의 지역 간 통행량을 이용하여 중심지를 설정하기 위해 요인분석(factor analysis) 및 공간자기상관분석을 활용하고자 한다. 요인분석은 다수의 변수들을 몇 개의 요인으로 요약하고, 측정된 변수와 내재된 변수사이에서 그 차원(dimensions)을 감소시킬 수 있는 분석방법이다(Taherdoost et al.
  • 본 연구는 지역 간의 통근통행을 이용하여 공간적인 상호작용에 기반한 중심지 설정방법론을 제시함으로써 광역적인 도시권 차원에서의 공간구조 체계의 재고찰이 필요함을 언급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다핵화된 도시공간구조의 고용의 분산이라는 점에 주목하여 중심지를 설정하는데 있어 통근통행만을 이용하였다.
  • 이상의 연구들은 도시 공간상의 중심지의 기능적 정의나 이론적 토대는 유사하나 중심지 설정을 위해 각각 다른 분석방법론을 제시하였으며, 이용한 지표의 정도나 개수도 다르며 분석결과 또한 차이가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활용된 분석방법론을 각각 단일지표, 다수지표, 비모수적통계분석, 공간통계분석의 네 가지 측면에서 분류하여 이를 이용한 분석결과와 본 연구에서 제시한 분석 결과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 특히 사람들의 경제활동이 특정한 고용의 중심지에서 발생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행태를 갖고 이루어지므로 중심지의 기능을 고려한 위계별 중심지체계가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통해 개별 도시 내의 중심지가 아닌 수도권의 다핵중심지를 도출함으로써 광역도시권 개념의 중요성을 재확인하였다. 따라서 본연구의 결과가 미국의 메가리전(mega region)과 같은 도시권 차원의 공간구조 계획에서 수도권의 경제활성화와 더불어 직주불균형 완화, 교통혼잡 감소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계획 수립 및 보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즉, 수도권의 지역 간 통근통행을 기초로 공간 상호작용을 분석하여 고용의 중심지를 설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선행연구에서 활용하였던 다양한 방법론을 적용한 결과와 비교·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사람들의 활동패턴을 고려한 중심지를 규명함으로써 효율적인 중심지체계를 확립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를 통해 실제 사람들의 활동행태를 고려한 공간구조 정책을 수립·보완하는데 유용한 근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간 상호작용이라는 관점에서 지역 간 통행량을 이용하여 중심지를 도출하고, 선행연구에서 활용된 분석방법론을 적용 및 분석결과를 비교함으로써 다핵 대도시권에 대한 중심지설정 방법론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실제 사람들의 활동행태를 고려한 공간구조 정책을 수립·보완하는데 유용한 근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 한편 요인점수 계수의 값이 큰 지역은 각 요인과 상관성이 높은 출발지로부터의 통행량 중 도착지로의 통행량 표준 점수가 높게 되므로 주요 도착지로써 도출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본 연구의 주된 관심사인 중심지를 도출하기 위해 요인별로 요인점수 계수의 값이 가장 큰 지역을 파악하였다.
  • 이에 서울시는 ‘2030 서울플랜’을 수립하여 3도심-7광역중심-12지역중심의 중심지체계 및 53개의 지구중심을 설정하였고, 인천광역시는 2020 도시기본계획에서 공간구조를 3도심-5부도심으로 두고 구·신시가지의 개발을 도모하여 중심지를 육성하고자 하였다(옥석문·이명훈, 2008; 정윤영·문태헌, 2014).
  • 이와 같은 배경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수도권의 공간적 상호작용을 고려한 중심지의 설정방법론을 구축하고, 기존의 중심지 설정방법과 비교·분석하는 것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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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란지수의 측정방법은 어떻게 구분 할 수 있는가? 모란지수의 측정방법은 전역적 모란지수(global)와 국지적 모란지수(local)로 구분되는데, 이는 공간 전체의 자기상관성을 측정하거나 또는 지역 내부의 공간적 연관성을 고려한 국지적 자기상관성을 측정하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Anselin(1995)은 국지적 자기 상관성을 측정하기 위해 LISA(Local Indicator of Spatial Association) 지표를 개발하였는데, 구체적인 산출 식은 아래 식과 같다(이희연·노승철, 2013).
R모드와 Q모드의 행렬은 무엇인가? Pandit(1994)는 공간 상호작용의 관점에서 주성분분석을 기반으로 한 요인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이 목적통행의 출발지-도착지 쌍에 대해 어떤 요인으로 축약하느냐에 따라 R모드와 Q모드의 행렬로 구분할 수 있다고 하였다. R모드는 유동데이터 행렬에 대해 출발지를 행,도착지를 열로 구성하는 방법이고, Q모드는 R모드와반대방법으로 행렬을 구성하게 된다. 이를 바탕으로 요인분석을 수행할 경우, 상관성이 높은 출발지 또는 도착지로 이루어진 요인이 도출된다.
요인분석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수도권의 지역 간 통행량을 이용하여 중심지를 설정하기 위해 요인분석(factor analysis) 및 공간자기상관분석을 활용하고자 한다. 요인분석은 다수의 변수들을 몇 개의 요인으로 요약하고, 측정된 변수와 내재된 변수사이에서 그 차원(dimensions)을 감소시킬 수 있는 분석방법이다(Taherdoost et al.,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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