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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이용자의 승차감 평가특성 및 만족도 분석과 ROC 곡선을 이용한 평탄성 관리기준 적정성 검토
Analysis of Riding Quality Acceptability and Characteristics of Expressway Users and Evaluation of MRI Thresholds using Receiver Operating Characteristic curve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20 no.2 = no.88, 2018년, pp.35 - 44  

이재훈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손덕수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류성우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김용원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박준영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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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S :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panels that affect the evaluating results of riding quality and to evaluate the appropriateness of roughness management criteria based on ride comfort satisfaction. METHODS : In order to analyze the influence of panel char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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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현재 적용되고 있는 평탄성 관리기준의 적정성이나 평탄성과 승차감 사이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이용자의 승차감 관점에서 평탄성 관리기준을 분석하였다.
  • 승차감은 정성적인 요소로 날씨, 연령, 성별과 같은 보편적인 요소는 물론 건강, 심리상태 등과 같은 도로이용자의 개별적인 요소에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합리적으로 승차감을 평가하고 관리기준을 수립하기 위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분야에서 주로 사용하는 승차감 평가방법인 현장 주행시험을 통한 패널들의 승차감 평가실험을 실시하고 이때 패널의 특성이 평가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승차감 만족도 평가결과를 이진분류시스템(binary classifier system) 분석방법인 ROC(Receiver Operating Characteristic) 곡선으로 분석해 현재 적용중인 고속도로 평탄성 관리기준의 적정성에 대해서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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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승차감 평가에 적용된 평가척도 양식이란 ? 승차감 평가에 적용된 평가척도 양식은 승차감 상태와 점수를 함께 서술한 AASHTO/Weaver 양식을 따랐으며 승차감의 상세분석을 위해 5점 척도에서 10점 척도로 변형하여 사용했다. 따라서, 패널은 평가구간 주행 후 승차감을 0점에서 10점(0.
승차감의 요소는 ? 승차감은 정성적인 요소로 날씨, 연령, 성별과 같은 보편적인 요소는 물론 건강, 심리상태 등과 같은 도로이용자의 개별적인 요소에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합리적으로 승차감을 평가하고 관리기준을 수립하기 위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분야에서 주로 사용하는 승차감 평가방법인 현장 주행시험을 통한 패널들의 승차감 평가실험을 실시하고 이때 패널의 특성이 평가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주행 중에 발생하는 소음을 줄이기 위한 노력은 ? 그동안 포장분야에서는 주행 중에 발생하는 소음과 진동을 감소시켜 승차감을 향상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특히, 노면에서 전달되는 진동을 감소시키기 위해‘평탄성(roughness)’이라는 개념을 도입하고 다양한 평탄성 지수를 개발하여 포장의 시공과 유지관리의 중요 관리지표로 활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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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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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Shafizadeh, K.R. and Mannering, F.L. (2003). "Acceptability of pavement roughness on urban highways by driving public." Pavement assessment, monitoring and evaluatio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860,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pp.187-193. 

  22. Yoder, E.J. and Milhous, R.T. (1965). Comparison of different methods of measuring pavement conditions-Interim Report, NCHRP Report 7, Purdue University, Lafayette, India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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