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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기 = Atmosphere, v.28 no.2, 2018년, pp.223 - 232
이단비 (연세대학교 대기과학과) , 전혜영 (연세대학교 대기과학과)
The Global-Korean aviation Turbulence Guidance (G-KTG) system is developed using the operational Global Data Assimilation and Prediction System of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 with 17-km horizontal grid spacing. The G-KTG system provides an integrated solution of various clear-air turbulenc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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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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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항 중 항공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항공 난류 규모의 범위는? | 운항중의 항공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10~1,000 m 규모의 항공 난류는 예기치 못하게 조우했을 경우, 연료 손실, 기체 파손, 승무원 및 승객의 부상 등 많은 피해를 가져올 수 있다(Sharman and Lane, 2016; Sharman and Pearson, 2017). 항공 난류를 일으키는 기상학적 요인들은 수십 년간 지속적으로 연구되어 왔으며, 지금까지 밝혀진 난류 발생 요인들은 다음과 같다. | |
G-KTG 시스템은 무엇을 기반으로 개발되었는가? | G-KTG 시스템은 미국 국립기상연구소(National Center for Atmospheric Research: NCAR)에서 개발한GTG3 시스템의 방법론(Sharman and Pearson, 2017)을 기반으로 개발되었으며, 이에 따라 현업에 운용 중인 지역-KTG 시스템과 다른 세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중층(10,000~25,000 ft)과 상층(25,000~48,000 ft) 두 고도 영역으로 구분되어 난류를 예측한지역-KTG와 달리, G-KTG는 하층(지표 - 10,000 ft),중층(10,000~20,000 ft), 상층(20,000~50,000 ft) 세 고도영역에 대해서 난류 예측 정보를 제공한다. | |
지금까지 밝혀진 항공 난류 발생 요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 항공 난류를 일으키는 기상학적 요인들은 수십 년간 지속적으로 연구되어 왔으며, 지금까지 밝혀진 난류 발생 요인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제트류-상층전선 시스템에서 야기될 수 있는 강한 연직바람시어가 시어 불안정을 일으켜 난류를 발생시킨다(Ellrod and Knapp, 1992;Koch et al., 2005; Kim and Chun, 2010). 둘째, 상층제트류 근처 고기압성 회전이 존재하는 영역에서의비지균성 흐름이 관성불안정을 일으켜 난류를 발생시킨다(Knox, 1997; Kim and Chun, 2010; Min et al.,2011). 셋째, 상층 제트류 주변에서 지균 조절 과정 중에 중력파를 발생, 전파시켜서 주변 환경을 섭동 시키거나 중력파 깨짐을 통해 난류 발생을 야기시킨다(Knox, 1997; Sharman et al., 2012). 넷째, 하층 바람이 산악지대를 가로지를 때 발생한 산악파가 연직 전파하여 상층에서 깨지면서 난류를 발생시킨다(Kim and Chun, 2010; Sharman et al., 2012; Strauss et al.,2015). 다섯째, 적운 대류의 주변이나 적운 대류가 유도한 중력파의 깨짐에 의해 난류가 발생될 수 있다(Kim and Chun, 2012a; Lane et al., 2012; Trier et 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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