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시특성을 고려한 도심지 토사재해 예측·평가 및 통합관리기술 개발 연구단 소개 원문보기

地盤 : 한국지반공학회지, v.34 no.4, 2018년, pp.12 - 21  

김하룡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박무종 (한서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상단 (부경대학교 환경공학과) ,  이정민 (LH 토지주택연구원) ,  김명수 (국토연구원 도시연구본부) ,  김윤태 (부경대학교 해양공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토사재해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고 대책을 세우기 위해서 도심지 특성에 맞는 토사재해 법·제도 개선과 유지관리 기술 및 위기대응 방안마련 그리고 도심지 토사재해 모니터링 설치 및 운영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따라 지난 2013년 도심지 토사재해 통합관리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도시특성을 고려한 도심지 토사재해 예측·평가 및 통합관리기술 개발 연구단(이하 연구단)’이 설립되어 도심지 토사재해 취약성 평가 및 통합관리기술 등을 개발하고 해외적용 및 기술이전 등 개발 기술들의 실용화 성과를 달성하였다. 본 고에서는 연구단 구성과 연구내용 그리고 연구성과를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개발되는 토사재해 방어를 위한 요소기술들은 실내 및 실외의 유사 환경에서 모형실험과 실증단지 적용을 통해 성능과 효율성을 평가하여 건축물 및 배수시설 등의 방재시설의 설계기준을 제시하고 토사 재해 방어기술로서 실용화 단계까지 도달하는 것이 목표이며 이를 위해 세종시와 부산시에 실증단지를 구축하여 개발 기술들의 성능을 검증하고 있으며 그림 5는 세종시 및 부산시 실증단지 요소기술 적용 현황이다.
  • 본 연구에서는 토양침식, 토석류, 노후 인공사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토사재해의 위험성을 사전에 평가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한다. 토사재해 위험지역을 사전에 평가함으로써 위험지구에 대한 개발을 제한하는 제도적 기반 및 토사재해 저감형 용지개발 계획 수립의 기초 마련을 목표로 하는 기술이며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 본고에서는 도시지역에서의 토사재해 방재환경 구현을 위한 “도시특성을 고려한 도심지 토사재해 예측 ·평가 및 통합관리기술 개발” 연구내용 및 성과를 간략히 소개하였다.
  • 연구단은 예방에서 복구까지 토사재해를 통합 관리하는 기술을 통해 국민안전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공주대학교 정상만 교수를 연구단장으로 15개 대학, 3개 연구원, 12개 기업과 3개 관련 학회, 협회, 공단으로 구성되어 총 33개 기관이 연구에 참여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토사재해의 강도가 심해지는 이유는? 최근 지구 온난화에 의한 기후변화와 함께 집중호우, 극한강우 및 태풍에 의해 토사재해의 강도가 심화되고 있다. 2011년에는 서울시에 300mm가 넘는 폭우로 인해 우면산 산사태가 발생하여 16명이 사망하고 3명이 실종되는 등 도심지를 중심으로 토사재해에 의한 재산 및 인명피해의 규모가 점차 대형화되어 도시지역에서의 토사재해 방재환경 구현이 절실한 상황이다.
토사재해에 대한 취약성이 높아지는 이유는? 2011년에는 서울시에 300mm가 넘는 폭우로 인해 우면산 산사태가 발생하여 16명이 사망하고 3명이 실종되는 등 도심지를 중심으로 토사재해에 의한 재산 및 인명피해의 규모가 점차 대형화되어 도시지역에서의 토사재해 방재환경 구현이 절실한 상황이다. 또한 최근 도시화와 산업화로 인한 난개발로 주거지 및 산업단지가 산지 및 급경사지 인근에 위치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어 토사재해에 대한 취약성이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제도적으로 위험지구에 대한 개발을 제한하기 위한 기초자료로서 토석류 이동경로에 따른 물질이동감지기법, 토사재해에 의한 도심지 피해 저감을 위한 배수시스템 및 방어시스템, 토사재해 피해 저감을 위한 경고기준 및 경고시스템의 운용 등에 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토사재해에 대한 취약성을 보완하기위해 필요한 것은? 또한 최근 도시화와 산업화로 인한 난개발로 주거지 및 산업단지가 산지 및 급경사지 인근에 위치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어 토사재해에 대한 취약성이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제도적으로 위험지구에 대한 개발을 제한하기 위한 기초자료로서 토석류 이동경로에 따른 물질이동감지기법, 토사재해에 의한 도심지 피해 저감을 위한 배수시스템 및 방어시스템, 토사재해 피해 저감을 위한 경고기준 및 경고시스템의 운용 등에 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따라 지난 2013년 도심지 토사재해 통합관리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도시특성을 고려한 도심지 토사재해 예측·평가 및 통합관리기술 개발 연구단(이하 연구단)’이 설립되어 도심지 토사재해 취약성 평가 및 통합관리기술 등을 개발하고 해외적용 및 기술이전 등 개발 기술들의 실용화 성과를 달성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