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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벽게임을 사용한 명료화 중재가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의 대화단절 및 발화수정 전략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Clarification Training in Barrier Game on Conversational Breakdowns and Repair Strategies of Children with ASD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6, 2018년, pp.374 - 384  

유주현 (햇살나무아동발달센터) ,  홍경훈 (나사렛대학교 언어치료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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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초등 저학년 자폐범주성장애 아동3명을 대상으로 장벽게임을 사용한 명료화 중재가 이 아동들의 대화단절과 수정전략 산출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연구방법: 중재는 장벽게임 상황에서 체계적인 전략을 사용한 '명료화 훈련'을 사용하였다. 중재효과 분석을 위하여 대화단절과 발화 수정전략의 산출 변화를 분석하였다. 결과: 중재 이후 모든 대상 아동들이 대화단절의 총 산출률과 모든 유형의 산출점수에서 감소를 나타냈다. 반면, 수정전략의 전체 및 유형별 산출률과 성공률은 증가하였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에서 사용한 '명료화 훈련'이 임상현장에서 구어 산출이 가능한 자폐범주성장애 아동들의 대화단절 감소와 적절한 수정전략 사용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clarification training on conversational breakdowns and repair strategies of 3 school aged children with ASD. Clarification training provided to the participants during playing the barrier games. The results found that the occurrence of conversational breakdown wa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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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자폐범주성장애 아동들의 대화단절감소와 발화수정 능력 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중재방법을 제시하기 위하여, 임상현장에서 많이 실시하는 장벽게임을 사용한 ‘명료화 훈련’의 절차를 구체화하고 자폐성장애아동들의 대화단절 및 발화 수정 전략 산출의 변화를 분석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 특히 자신의 발화나 이해수준보다 낮은 대화단절과 대화수정의 수준을 나타낸다면 이는 오히려 메타언어적인 능력의 결함으로 인한 대화 흐름의 감시와 적절한 수정전략의 사용에 한계가 원인일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임상현장에서 자폐범주성장애 아동들의 대화단절의 감소와 대화수정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중재 방법을 제안함과 동시에 대화 맥락을 사용한 중재 훈련의 중요성과 효과성을 함께 시사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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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폐범주성장애의 특징은 무엇인가? 첫째, 화자가 자신의 발화에 대한 대화 상대자의 인식 수준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하고, 둘째, 대화단절을 야기한 요소에 대한 대화 상대자의 인식이나 지식의 단계를 판단할 수 있어야 하며, 셋째, 앞선 두 능력에 기초하여 자신의 발화를 상대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적절하게 수정할 수 있어야 한다[5]. 자폐범주성장애는 특히 의사소통 상황에서 타인의 마음 상태에 대한 인식의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따라서 타인의 인식 정도에 맞추어 자신의 발화를 적절히 수정해야 하는 수정전략의 첫 단계에서부터 종종 어려움을 경험한다. 
자폐범주성장애에서 많은 대화단절과 수정전략의 결함이 나타나는 원인은 무엇인가? 자폐범주성장애에서 나타나는 많은 대화단절과 수정전략의 결함은 이들이 타인과 대화를 유지하려는 의도나 기본적인 발화 구성 능력의 부족이기보다는 진행 중인 대화 상황에 대한 이해, 대화단절 해결을 위한 청자의 요구나 문제 해결에 대한 적절한 전략 수립에 필요한 메타언어 및 인지적 능력이 필요한 발화 수정 전략 자체의 결함이 주된 원인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대화가 가능한 수준의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이나 청소년들의 경우에도 임상현장에서 대화단절에 따른 수정전략에 대한 진단과 중재는 발화수준과는 별도로 반드시 행해져야 하는 필수적 요소이다.
대화단절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효과적인 수정전략을 사용할 때 필요한 필수능력은 무엇인가? 대화단절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효과적인 수정전략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의 필수능력이 필요하다. 첫째, 화자가 자신의 발화에 대한 대화 상대자의 인식 수준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하고, 둘째, 대화단절을 야기한 요소에 대한 대화 상대자의 인식이나 지식의 단계를 판단할 수 있어야 하며, 셋째, 앞선 두 능력에 기초하여 자신의 발화를 상대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적절하게 수정할 수 있어야 한다[5]. 자폐범주성장애는 특히 의사소통 상황에서 타인의 마음 상태에 대한 인식의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따라서 타인의 인식 정도에 맞추어 자신의 발화를 적절히 수정해야 하는 수정전략의 첫 단계에서부터 종종 어려움을 경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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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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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B. Brinton, M, Fujiki, D. F. Loeband, and E. Winkler, "Development of conversational repair strategies in response to requests for clarification,"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Research, Vol.29, pp.75-81,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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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T. Most, "The use of repair strategies by children with and without hearing impairment," Language, Speech & Hearing Services in Schools, Vol.33, No.2, pp112-123,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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