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6, 2018년, pp.374 - 384
유주현 (햇살나무아동발달센터) , 홍경훈 (나사렛대학교 언어치료학과)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clarification training on conversational breakdowns and repair strategies of 3 school aged children with ASD. Clarification training provided to the participants during playing the barrier games. The results found that the occurrence of conversational breakdown wa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자폐범주성장애의 특징은 무엇인가? | 첫째, 화자가 자신의 발화에 대한 대화 상대자의 인식 수준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하고, 둘째, 대화단절을 야기한 요소에 대한 대화 상대자의 인식이나 지식의 단계를 판단할 수 있어야 하며, 셋째, 앞선 두 능력에 기초하여 자신의 발화를 상대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적절하게 수정할 수 있어야 한다[5]. 자폐범주성장애는 특히 의사소통 상황에서 타인의 마음 상태에 대한 인식의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따라서 타인의 인식 정도에 맞추어 자신의 발화를 적절히 수정해야 하는 수정전략의 첫 단계에서부터 종종 어려움을 경험한다. | |
자폐범주성장애에서 많은 대화단절과 수정전략의 결함이 나타나는 원인은 무엇인가? | 자폐범주성장애에서 나타나는 많은 대화단절과 수정전략의 결함은 이들이 타인과 대화를 유지하려는 의도나 기본적인 발화 구성 능력의 부족이기보다는 진행 중인 대화 상황에 대한 이해, 대화단절 해결을 위한 청자의 요구나 문제 해결에 대한 적절한 전략 수립에 필요한 메타언어 및 인지적 능력이 필요한 발화 수정 전략 자체의 결함이 주된 원인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대화가 가능한 수준의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이나 청소년들의 경우에도 임상현장에서 대화단절에 따른 수정전략에 대한 진단과 중재는 발화수준과는 별도로 반드시 행해져야 하는 필수적 요소이다. | |
대화단절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효과적인 수정전략을 사용할 때 필요한 필수능력은 무엇인가? | 대화단절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효과적인 수정전략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의 필수능력이 필요하다. 첫째, 화자가 자신의 발화에 대한 대화 상대자의 인식 수준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하고, 둘째, 대화단절을 야기한 요소에 대한 대화 상대자의 인식이나 지식의 단계를 판단할 수 있어야 하며, 셋째, 앞선 두 능력에 기초하여 자신의 발화를 상대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적절하게 수정할 수 있어야 한다[5]. 자폐범주성장애는 특히 의사소통 상황에서 타인의 마음 상태에 대한 인식의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따라서 타인의 인식 정도에 맞추어 자신의 발화를 적절히 수정해야 하는 수정전략의 첫 단계에서부터 종종 어려움을 경험한다. |
D. Alexander, A. Wetherby, and B. Prizant, "The emergence of repair strategies in infants and toddlers," Seminars in Speech and Language, Vol.18, No.3, pp.197-212, 1997.
T. M. Gallagher, "Revision behaviors in the speech of normal children developing language,"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Research, Vol.20, pp.303-318, 1977.
권혜주, 김덕용, 김향희, 신지철, "학령전 아동의 대화유창성 및 의사소통 회복전략 평가,"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제14권, 제3호, pp.257-274. 2009.
B. Brinton, M, Fujiki, D. F. Loeband, and E. Winkler, "Development of conversational repair strategies in response to requests for clarification,"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Research, Vol.29, pp.75-81, 1986.
S. Baron-Cohen, Understanding other minds: perspectives from developmental cognitive neuroscience(2nd ed.). Oxford University Press, 2000.
D. Keen, "The use of non-verbal repair strategies by children with autism," Research in Developmental Disabilities, Vol.26, pp.243-254, 2005.
J. Volden, "Conversational repair in speaker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International Journal of Language Communication Disorders, Vol.39, No.2, pp.171-190, 2004.
김두희, 문현미, "고기능 자폐성장애 청소년의 대화행동 특성에 관한 질적 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5권, 제4호, pp.205-231, 2009.
L. Paul and D. J. Cohen, "Responses to contingent queries in adults with mental retardation and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s," Applied Psycholinguistics, Vol.5, pp.349-357, 1984.
박은실, 강수균, "참조적 의사소통 훈련이 정신지체아동의 평균 형태소길이에 미치는 효과," 난청과 언어장애, 제27권, 제2호, pp.179-196, 2004.
배숙진, "참조적 의사소통훈련이 지적장애학생의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4권, 제2호, pp.37-58, 2011.
황하정, 석동일, "차이전략을 강화한 장벽게임이 청각장애 아동의 참조적 의사소통 기술 향상에 미치는 효과," 한국언어치료학회, 제16권, 제4호, pp.19-33, 2007.
배소영, 임선숙, 이지희, 언어문제해결력검사,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2000.
배소영, 임선숙, 이지희, 장혜성, 구문의미이해력 검사,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2004.
J. S. Olivar-Parra, M. I.Gutierrezand, and M. Forns, "Training referential communicative skills to individual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A pilot study," Psychological Report, Vol.109, No.3, pp.921-939, 2011.
B. A. Philip, "Conversational repair strategies in adolescent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Doctoral thesis)," Bowling Green state university, Ohio, USA, 2008.
K. M. Yont, L. E. Hewittand, and A. W. Miccio, "What did you say?': understanding conversational breakdowns in children with speech and language impairments," Clinical Linguistics and Phonetics, Vol.16, pp.265-285, 2002.
C. A. Dollaghanand and N. A. Kaston, "Comprehension monitoring program for language-impaired children,"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Disorders, Vol.51, pp.264-271, 1986.
B. Brinton, M. Fujiki, E. Winklerand, and D. F. Loeb, "Responses to requests for clarification in linguistically normal and language-impaired children,"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Disorders, Vol.51, pp.370-378, 1986.
T. Most, "The use of repair strategies by children with and without hearing impairment," Language, Speech & Hearing Services in Schools, Vol.33, No.2, pp112-123, 200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