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야구 구단 판매 상품 활성화 실태 비교 -한국 롯데자이언츠와 일본 도요카프를 중심으로- Comparison of Baseball Merchandising Licensing Activation Status of the Baseball Team in South Korea and Japan -South Korea's Lotte Giants and Japan's Toyo Carp-원문보기
다양한 여가생활이 늘어나면서 그 중에서도 접근성이 좋은 스포츠 관람이 인기가 많다. 2008년 베이징 올림픽 금메달의 쾌거를 기록한 프로야구는 4대 구기 종목 중 단연 인기가 높다. 최근엔 중계권 수익과 더불어 구단에서는 다양한 판매 상품을 개발하여 수익을 얻고자 한다. 하지만 스포츠 상품 관련은 한국보다 일본의 프로야구단들이 더 앞서 있고 상품판매로 얻는 수익도 많다. 어떤 차이가 있어 양국의 상품판매가 차이가 나는 것인지 비교해보고자 한다. 국내 프로구단 최초로 흑자를 기록한 '롯데 자이언츠'와 일본 프로구단 중에서 40년 이상 흑자를 기록하고 있는 '히로시마 도요 카프'를 선정하였다. 구단의 매출액부터 오프라인, 온라인 숍, 그리고 상품 구성과 그 상품 구성에 영향을 끼친 요인을 비교하여 두 구단의 상품 구성의 차이점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분석 요인에는 총 3가지 요인을 선정해 분석하였다. 가격에 따른 요인에는 프로야구참여 관련특성 지출비용 변인과 각 구단의 상품가격대를 이용해 분석하였고, 대상에 따른 요인은 여성대상의 상품과 영 유아 대상의 상품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캐릭터 디자인에 따른 요인에서는 공식 캐릭터와 판매용 캐릭터의 비교를 통해 분석하였다.
다양한 여가생활이 늘어나면서 그 중에서도 접근성이 좋은 스포츠 관람이 인기가 많다. 2008년 베이징 올림픽 금메달의 쾌거를 기록한 프로야구는 4대 구기 종목 중 단연 인기가 높다. 최근엔 중계권 수익과 더불어 구단에서는 다양한 판매 상품을 개발하여 수익을 얻고자 한다. 하지만 스포츠 상품 관련은 한국보다 일본의 프로야구단들이 더 앞서 있고 상품판매로 얻는 수익도 많다. 어떤 차이가 있어 양국의 상품판매가 차이가 나는 것인지 비교해보고자 한다. 국내 프로구단 최초로 흑자를 기록한 '롯데 자이언츠'와 일본 프로구단 중에서 40년 이상 흑자를 기록하고 있는 '히로시마 도요 카프'를 선정하였다. 구단의 매출액부터 오프라인, 온라인 숍, 그리고 상품 구성과 그 상품 구성에 영향을 끼친 요인을 비교하여 두 구단의 상품 구성의 차이점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분석 요인에는 총 3가지 요인을 선정해 분석하였다. 가격에 따른 요인에는 프로야구참여 관련특성 지출비용 변인과 각 구단의 상품가격대를 이용해 분석하였고, 대상에 따른 요인은 여성대상의 상품과 영 유아 대상의 상품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캐릭터 디자인에 따른 요인에서는 공식 캐릭터와 판매용 캐릭터의 비교를 통해 분석하였다.
The significance of leisure activities is highlighted, and professional baseball games, which featured the 2008 Beijing Olympics gold medal, are very popular. In recent years, along with the revenue from broadcasting, the club has been trying to gain revenue by developing various licensing products ...
The significance of leisure activities is highlighted, and professional baseball games, which featured the 2008 Beijing Olympics gold medal, are very popular. In recent years, along with the revenue from broadcasting, the club has been trying to gain revenue by developing various licensing products and merchandising products. However, sports related products are more advanced than Japanese professional baseball teams in Korea, and there is a lot of revenue from product sales. We want to compare the difference between the two countries sales of their products.
The significance of leisure activities is highlighted, and professional baseball games, which featured the 2008 Beijing Olympics gold medal, are very popular. In recent years, along with the revenue from broadcasting, the club has been trying to gain revenue by developing various licensing products and merchandising products. However, sports related products are more advanced than Japanese professional baseball teams in Korea, and there is a lot of revenue from product sales. We want to compare the difference between the two countries sales of their product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라이선싱과 머천다이징 상품은 해당 구단의 팬뿐만이 아닌 각 지역을 대표하는 특색 있는 상품으로도 자리 잡을 수 있다. 본론에서 한국의 롯데 자이언츠와 일본의 도요 카프의 상품들을 다양한 요인들을 비교해 보았다. 롯데 자이언츠에서도 다양한 판매정책과 상품구성으로 상품의 판매를 촉진하고 있지만, 상품 판매액을 살펴보면 도요카프가 훨씬 활발하게 상품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국의 리그에서는 롯데자이언츠를 일본의 리그에서는 도요카프를 선정하여 야구 구단 상품구성 실태를 비교해보고자 한다. 한국의 롯데자이언츠는 국내 프로야구단 최초로 백화점 내에 구단 상품 매장을 오픈하였다.
제안 방법
다음은 일본의 도요 카프의 상품들을 1만원을 1천 엔으로 대입시켜 분류해보았다.
다음은 일본의 도요 카프의 상품들을 1만원을 1천 엔으로 대입시켜 분류해보았다.
비교방법으로는 상품구성에 영향을 끼친 가격에 따른 요인, 대상에 따른 요인, 캐릭터 디자인에 따른 요인 3가지를 선정해 비교해보고자 한다. 온라인 공식 숍에등록되어 있는 상품을 기준으로 비교한다.
비교방법으로는 상품구성에 영향을 끼친 가격에 따른 요인, 대상에 따른 요인, 캐릭터 디자인에 따른 요인 3가지를 선정해 비교해보고자 한다. 온라인 공식 숍에등록되어 있는 상품을 기준으로 비교한다.
좌측에는 구단의 야구선수인 ‘오세라 다이치’를 카프 보야 캐릭터를 사용해 변형하여 사용하였고 가운데의 상품은 카프 보야의 야구방망이를 주걱으로 변형하여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등록된 상품의 개수는 ユニホーム(유니폼) 카테고리5개, ウエア(의류) 카테고리 64개, ベビー&子ども用品(아기&어린이용품) 카테고리 56개, 帽子(모자) 카테고리 77개, タオル(타월) 카테고리 41개, バッグ(가방) 카테고리 30개, 応援グッズ(응원용품) 카테고리 38개, 日用品(일용품) 카테고리 167개, アクセサリー(액세서리) 카테고리 48개, 文房具(문구류) 카테고리 64개, 食品(식품) 카테고리 38개, 書籍·DVD(서적·DVD) 카테고리 13개, ペット用品(펫용품) 카테고리 3개, おもちゃ·その他(장난감·기타) 카테고리. 20개, プロモデル(프로선수용 용품) 카테고리 11개, キャンセル待ち商品(품절임박상품) 5개로 총 680개의 상품이 등록되어 판매 중이다.
롯데 자이언츠는 구장 내에 총 2개의 오프라인 숍을 운영하고 있다. 구장 1층에 위치한 ATC샵은 티켓 유무와 상관없이 누구나 방문하여 상품들을 구매할 수가 있다. 다만 크기가 매우 협소하여 경기가 있는 날이면 밖에서 대기 후 입장하거나 입장 후에도 인파에 밀려 제대로 상품을 못 볼 수 있는 단점이 있다.
등록된 상품의 개수는 유니폼 카테고리 30개, 모자 카테고리 45개, 의류 카테고리 55개, 아동용품 카테고리 16개, 생활용품 카테고리 16개, 응원용품 카테고리 22개, 야구용품 카테고리 18개, 액세서리 카테고리 17개로 총 219개의 상품이 등록되어 판매 중이다.
일본 센트럴리그에 소속된 야구팀으로, 1949년 11월 29일 지역 정부와 지역 기업이 투자금을 모아 창단하였다. 연고지는 히로시마 현(広島縣) 히로시마시(広島市)다.
성능/효과
셋째, 영유아를 타깃으로 하는 상품 라인을 보강하여 가족 단위 방문자의 구매를 유도한다. 넷째, 캐릭터 디자인과 상품 디자인을 보강하여 상품을 전문적으로 수집하는 마니아층의 구매를 유도한다.
첫째, 부담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저가 상품 라인을 구축하여 손쉽게 구입할 수 있는 가격대의 상품라인을 구축해 팬들이 부담 없이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둘째, 여성 관람객들을 상대로 구매를 원하는 상품 군을 조사하여 여성 관람객들의 상품 구매를 유도한다. 셋째, 영유아를 타깃으로 하는 상품 라인을 보강하여 가족 단위 방문자의 구매를 유도한다.
둘째, 여성 관람객들을 상대로 구매를 원하는 상품 군을 조사하여 여성 관람객들의 상품 구매를 유도한다. 셋째, 영유아를 타깃으로 하는 상품 라인을 보강하여 가족 단위 방문자의 구매를 유도한다. 넷째, 캐릭터 디자인과 상품 디자인을 보강하여 상품을 전문적으로 수집하는 마니아층의 구매를 유도한다.
2%로 제일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고 그 다음으로는 2천엔~3천 엔 이하의 상품의 비율이 높았다. 연구결과와 롯데 자이언츠와는 다르게 도요 카프에서는 저가상품군인 1천 엔 이하 상품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첫째, 부담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저가 상품 라인을 구축하여 손쉽게 구입할 수 있는 가격대의 상품라인을 구축해 팬들이 부담 없이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둘째, 여성 관람객들을 상대로 구매를 원하는 상품 군을 조사하여 여성 관람객들의 상품 구매를 유도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 프로야구 출범배경엔 무엇이 있는가?
한국프로야구는 1982년 OB베어스, MBC 청룡, 해태 타이거즈, 롯데 자이언츠, 삼미 슈퍼스타즈 등 6개 구단의 출범으로 시작된 후 1986년 빙그레 이글스가 출범하면서 7개 팀으로 늘어났다. 당시 프로야구 출범배경에 대해서는 1980년 광주민주화 운동이 발생한 후 전두환 정권이 국민들의 정치적 관심을 다른 방향으로 돌리기 위해 시작한 3S(screen·sex·sports)정책의 일환으로 시작되었다는 것이 통설이다.
한국 프로야구 시즌은 언제부터 언제까지인가?
오늘날 여가생활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다양한 여가문화가 늘어나고 있고 그 중 하나로 스포츠 관람이각광받고 있다. 그 중에서도 3월부터 10월까지 시즌이 진행되는 대표적인 여가문화인 프로야구의 경우는 TV나 대중매체와 같은 간접적으로 프로스포츠를 즐기는 것이 아닌 경기장을 찾아 직접적으로 관람에 참여하는 스포츠로 자리매김하고 있다[1].
현재 한국프로야구엔 어떤 구단이 있는가?
현재 프로야구 구단은 두선 베어스(서울), 한화 이글스(대전), SK 와이번스(인천), LG 트윈스(서울), KIA 타이거즈(광주), 롯데 자이언츠(부산), 삼성 라이온즈(대구), 넥센 히어로즈(서울), NC 다이노즈(창원), KT위즈(수원)등 10개 구단이 있다[2]
참고문헌 (13)
유동현, 임신자, "한국프로야구 발전을 위한 구단의 마케팅전략과 관람자의 인식분석," 한국체육학회지, 제17권, 제2호, p.456, 2008.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