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7 no.3, 2018년, pp.1 - 17
권영민 (한국과학기술원 조천식녹색교통대학원) , 장기태 (한국과학기술원 조천식녹색교통대학원) , 손상훈 (제주연구원)
Over the past five years (2010-2014), the total number of traffic accidents has decreased from 226,878 to 223,552 with decrease of 0.37 percent each year. The death toll has also decreased from 5,505 to 4,762. However, the number of rental car accidents and fatalities has been steadily increased. D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부상신고는 무엇인가? | 우리나라는 교통사고 심각도를 크게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각 유형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부상신고(Injury report): 교통사고로 인하여 5일 미만의 치료를 요하는 부상을 입은 경우, (2) 경상사고(Minor injury): 교통사고로 인하여 5일 이상 3주 미만의 치료를 요하는 부상을 입은 경우, (3) 중상사고(Severe injury): 교통사고로 인하여 3주 이상의 치료를 요하는 부상을 입은 경우, (4) 사망사고(fatality): 교통사고 발생 시로부터 30일 이내에 사망한 경우. 본 연구에서 분석된 18,050건의 렌터카 사고 중 부상신고 사고 499건(2. | |
렌터카 사고 심각도에 관한 원인 분석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 렌터카 사고의 증가는 심각한 사회적·경제적 문제를 야기한다. 하지만, 일반 차량을 대상으로 한 교통안전 연구는 많이 수행된 반면 렌터카 사고에 대한 연구는 극히 적은 실정이다. 또한, 교통사고분석시스템(Traffic Accident Analysis System, TAAS) 및 경찰 DB 자료에는 가해 운전자 차량용도별 교통사고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발생 건수, 사망자 수 및 부상자 수 등)만 제공하고 있을 뿐이다. 따라서 렌터카 사고 심각도에 대한 원인을 명확히 분석하는 연구가 시급히 요구된다. | |
우리나라는 교통사고 심각도를 몇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는가? | 우리나라는 교통사고 심각도를 크게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각 유형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부상신고(Injury report): 교통사고로 인하여 5일 미만의 치료를 요하는 부상을 입은 경우, (2) 경상사고(Minor injury): 교통사고로 인하여 5일 이상 3주 미만의 치료를 요하는 부상을 입은 경우, (3) 중상사고(Severe injury): 교통사고로 인하여 3주 이상의 치료를 요하는 부상을 입은 경우, (4) 사망사고(fatality): 교통사고 발생 시로부터 30일 이내에 사망한 경우. |
Abdel-Aty M.(2003) "Analysis of driver injury severity levels at multiple locations using ordered probit models," Journal of safety research, vol. 34, no. 5, pp.597-603, doi:10.1016/j.jsr.2003.05.009.
Andrey J. and Yagar S.(1993), "A temporal analysis of rain-related crash risk,"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vol. 25, no. 4, pp.465-472.
Christoforou Z., Cohen S. and Karlaftis M. G.(2010), "Vehicle occupant injury severity on highways: an empirical investigation," Accid Anal Prev., vol. 42, no. 6, pp.1606-1620, doi:10.1016/j.aap.2010.03.019.
Eluru N., Bhat C. R. and Hensher D. A.(2008), "A mixed generalized ordered response model for examining pedestrian and bicyclist injury severity level in traffic crashes,"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vol. 40, no. 3, pp.1033-1054.
Gray R. C., Quddus M. A. and Evans A.(2008), "Injury severity analysis of accidents involving young male drivers in Great Britain," Journal of safety research, vol. 39, no. 5, pp.483-495.
Jang K., Park S., Kang S., Song K., Kang S. and Chung S.(2013), "Evaluation of pedestrian safety: pedestrian crash hot spots and risk factors for injury severity,"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vol. 2393, iss. 1, pp.104-116.
Jo W. and Lee Y.(2007), "The Study on the Accident Injury Severity Using Ordered Probit Model,"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Fall Conference, October 2007, pp.149-155.
Kang S. -M. and Kim J. -H.(2009), "An empirical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speed change and injuries subjected by rear-end collision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 20, no. 5, pp.797-807.
Kim J.-K., Kim S., Ulfarsson G. F. and Porrello L. A.(2007), "Bicyclist injury severities in bicycle-motor vehicle accidents,"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vol. 39, no. 2, pp.238-251.
Kim M. H.(2012), A Study on the transportation safety management method of Rent-A-Car, Traffic Safety Authority Publications.
Kim S., Choi J., Kim S., Kim M. and Lee D.(2011), "The Study on the Accident Injury Severity Using Ordered Probit Model at Multi-Lane Highway,"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Klop J. and Khattak A.(1999), "Factors influencing bicycle crash severity on two-lane, undivided roadways in North Carolina,"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1674), pp.78-85.
Kockelman K. M. and Kweon Y.-J.(2002), "Driver injury severity: an application of ordered probit models,"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vol. 34, no. 3, pp.313-321.
Kwon Y., Song S. and Jang K.(2017),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Rental-car and non-Commercial Passenger Car Accident Characteristics in Jeju Island,"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35, no. 2, April 2017.
Lee J. Y., Jung J. H. and Song B. S.(2008), "Analysis of Traffic Accident Severity for Korean Highway Using Structural Equations Mode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6, no. 2, pp.17-24.
Levitt S. D. and Porter J.(2001) "Sample selection in the estimation of air bag and seat belt effectiveness," Review of Economics and Statistics, vol. 83, no. 4, pp.603-615.
Ma, Zhuanglin, et al.(2009), "Analysis of the logistic model for accident severity on urban road environment,"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2009 IEEE.
Moghaddam R. F. et al.(2009), "Crash Severity Modeling in Urban Highways Using Backward Regression Method," World Academy of Scien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60, pp.223-228.
O'donnell C. and Connor D.(1996), "Predicting the severity of motor vehicle accident injuries using models of ordered multiple choice,"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vol. 28, no. 6, pp.739-753.
Pai C.-W.(2009), "Motorcyclist injury severity in angle crashes at T-junctions: identifying significant factors and analysing what made motorists fail to yield to motorcycles," Safety Science, vol. 47, no. 8, pp.1097-1106.
Shankar V., Mannering F. and Barfield W.(1996), "Statistical analysis of accident severity on rural freeways,"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vol. 28, no. 3, pp.391-401.
Xie Y., Zhang Y. and Liang F.(2009), "Crash injury severity analysis using Bayesian ordered probit models,"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vol. 135, no. 1, pp.18-25.
Yamamoto T. and Shankar V. N.(2004), "Bivariate ordered-response probit model of driver's and passenger's injury severities in collisions with fixed objects,"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vol. 36, no. 5, pp.869-876.
Zajac S. S. and Ivan J. N.(2003), "Factors influencing injury severity of motor vehicle-crossing pedestrian crashes in rural Connecticut,"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vol. 35, no. 3, pp.369-379.
Zhang J., Clarke K., Robbins G. and mao Y.(2000), "Factors Affecting the Severity of Motor Vehicle traffic crashes involving elderly drives in Onario,"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vol. 32, pp.115-11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