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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시간 관리와 메뉴품질이 한식뷔페의 고객만족과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Study on the Effect of a Waiting Time Management and Menu Quality for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s in Korean Buffet Restaurants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3 no.3, 2018년, pp.250 - 260  

곽지원 (이화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오지은 (이화여자대학교 신산업융합대학) ,  조미숙 (이화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n buffet restaurant, which was developed by combining the Korean food and a buffet, allows a large menu to be enjoyed at a reasonable price and has become popular with men and women, young and old, and become a new type of eating out.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the waiting time man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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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식뷔페에서 발생하는 대기시간에 대한 연구는 부재하여본 연구에서는 한식뷔페에서 대기시간 관리, 즉 대기시간 동안 직원의 태도와 이용자의 행동을 통해 고객만족과 재방문 의도와의 관계를 파악하여 대기시간 관리 방안을 모색하고, 메뉴품질을 구성하는 요소를 선정하여 음식점의 전반적인 평가가 되는 메뉴품질이 고객만족과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메뉴품질의 향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1. 대기시간 관리는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메뉴품질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고객만족은 재방문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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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기시간 관리와 메뉴품질과 관련한 여러 선행 연구들을 조사하여 연구모형을 입증하기 위해 어떤 가설을 설정하였는 가? 가설1. 대기시간 관리는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2. 메뉴품질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3. 고객만족은 재방문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국내 한식뷔페는 무엇인가? 국내 한식뷔페는 한끼에 1~2만원대의 가격으로 다양한 메뉴를 섭취할 수 있어 방문 고객들은 대기 번호표를 받고 1 시간씩 기다려 입장을 해야 할 정도로 매우 인기가 높은 레스토랑의 유형이다. 그 결과 2017년 6월 국내 한식뷔페는 2014년과 비교하여 매장 수가 29개에서 115개로 크게 증가 되었다(한국식품연감 2017-2018).
뷔페에서 대기시간이 발생하는 이유는? 한편 뷔페는 일반적인 음식점보다 다양한 메뉴와 셀프서 비스로 식사 시간이 길고, 다양한 할인과 가성비를 중요시 하는 소비자들로 인해 대기시간이 발생하게 된다. 긴 대기시간은 고객에게 불만족의 요소가 될 수 있어 서비스 관리자는 대기시간 및 과정을 관리하는 대기시간 관리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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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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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한국식품연감 2017-2018. The Yearbook of Korea Food 2017-2018. HNCOM, pp 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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