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항만 방파제 설계조건의 변화과정 분석
Analysis of Change Process in the Design Conditions of Harbor Breakwater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해안·해양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v.30 no.3, 2018년, pp.123 - 133  

홍근 ((주)삼영기술) ,  강윤구 (세광종합기술단) ,  김홍진 (부경대학교 수산과학기술센터) ,  윤한삼 (부경대학교 생태공학과) ,  류청로 (부경대학교 해양공학과)

초록

본 연구는 우리나라 방파제의 변천 과정에 대한 자료를 조사 정리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1) 심해설계파 재산정에 따라 설계파고가 상향되었다. 2) 수심(h)에 따른 상대설계파고($H_{1/3}/h$)의 연도별 변화는 1970년경 0.5에서 최근에는 0.6~0.7까지 증가하였다. 3) 1999년 이전에는 모든 설계에서 설계조위를 삭망평균만조위(H.W.L)를 적용하였으나, 1999년 이후부터 설계 시공일괄입찰에서 입찰자가 설계조위를 재산정하는 것이 가능해져 상향 적용하는 경향이 발생하였다. 4) 1999년 이전까지는 상대마루높이 ${\alpha}$값이 0.6~0.7 정도로 적용되었으나, 1999년도 이후 설계 시공된 방파제에서는 0.8~1.26 정도로 상향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studied the change process in the design parameters (conditions) of structural sections of vertical/slope breakwaters in Korea over the long term based on an analytical review of the latest design recommendations. This study found the following. 1) Design wave heights have increased gradually wi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방파제 도입 당시부터 최근까지의 단면 구조형식 등 방파제 변천 역사에 대한 자료를 수집 · 정리하고, 현재 우리나라 방파제의 형식변화 상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분석 · 고찰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방파제 단면 형식 변천과 그 특징에 대해 고찰하고, 향후 장기적인 관점에서 필요한 합리적인 설계 및 관리 방안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방파제 도입 당시부터 최근까지의 단면 구조형식 등에 대해 방파제 변천 역사에 대한 자료 수집 · 정리를 수행하고, 현재 우리나라 방파제 형식변화상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분석 · 고찰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에서 본격적인 방파제 건설이 시작된 1910년대부터 항만 및 어항 중에서 대표적인 동해안 8개항, 남해안 4개항, 서해안 3개항의 방파제에 대한 자료를 수집 · 정리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방파제 도입 당시부터 최근까지의 단면 구조형식 등 방파제 변천 역사에 대한 자료를 수집 · 정리하고, 현재 우리나라 방파제의 형식변화 상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분석 · 고찰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최근 우리나라 방파제 설계에서 나타나는 문제점과 향후 보다 합리적인 설계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방파제란 무엇인가? 특히 방파제는 그 어떤 항만구조물 보다 오랜 기간 유지 ·운용되는 구조물로서 장기간의 변동성 속에서도 그 고유기능이 정지되지 않고 유지되어야 한다. 방파제는 항내 정온도 확보 및 시설물 보호를 위해 최외곽에서 파랑을 막는 구조물로서 항만건설시 가장 먼저 시공되며, 그 과정에서 변수도 가장 많은 구조물이다. 아울러 방파제 공사는 비용과 시간이 가장 많이 소요된다(Kang, 2012).
우리나라 방파제의 변천을 정리한 자료로는 무엇이 있는가? 우리나라 방파제의 변천에 관한 자료는 항만구조물의 발전사 및 최신 개발동향(Kang et al., 2005)과 최근 항만구조물의 발전상의 문제점 고찰(Kang, 2012)에서 정리된 바 있고, 항만시설물의 단면에 대한 자료집으로는 “전국항만구조물도집”(해운항만청, 1992)이 유일한 자료이다. 하지만 방파제 도입 당시부터 최근까지의 단면 구조형식 등에 대한 체계적인 정리는 찾아 볼 수 없는 실정이다.
마루높이를 적절한 높이로 결정하기 위해 고려하는 사항은? 6배 이상의 적절한 높이로 하는 것이 표준이다. 이 경우 적절한 높이란 항내 수역의 정온도, 항만시설의 보전 등을 감안하여 결정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Hong, K. (2015). A Study on the New Design Processes based on the Analysis of Conventional Korea Breakwaters, Ph.D thesis, Pukyong National University (in Korean). 

  2. Kang, Y.K. and An, S.M. (2005). Development of Port Structure and Latest Development Trend, Dredging Reclamation Technical Committee Conferenc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31-36 (in Korean). 

  3. Kang, Y.K. (2012). Recent Problems on the Design of Port Structure(1) -Recently, the design wave height of the breakwater design tends to increase-. Korea Ports & Harbours Association, Harbour, Autumn, 54-64 (in Korean). 

  4. Korea Maritime and Port Adminstration (1992). The floor plan book of Korean harbor structure (1st trade port) (in Korean). 

  5. Korea Ocean Research & Development Institute (KORDI) (2005). The report of estimation for deep-sea design wave in Korean coastal seas II (in Korean). 

  6. Ministry of Maritime Affairs and Fisheries (2005). Design criteria for harbors and fishery ports (in Korean). 

  7. Ministry of Maritime Affairs and Fisheries (2017). Design criteria for harbors and fishery ports (in Korean). 

  8. Rhee, D.S. (2013). Development of Damage Reduction and Design Technology for Coastal Structure: Breakwaters,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Internal Research Project (KICT 2013-065), 17-22 (in Korea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