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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해안·해양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v.30 no.3, 2018년, pp.123 - 133
홍근 ((주)삼영기술) , 강윤구 (세광종합기술단) , 김홍진 (부경대학교 수산과학기술센터) , 윤한삼 (부경대학교 생태공학과) , 류청로 (부경대학교 해양공학과)
본 연구는 우리나라 방파제의 변천 과정에 대한 자료를 조사 정리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1) 심해설계파 재산정에 따라 설계파고가 상향되었다. 2) 수심(h)에 따른 상대설계파고(
We studied the change process in the design parameters (conditions) of structural sections of vertical/slope breakwaters in Korea over the long term based on an analytical review of the latest design recommendations. This study found the following. 1) Design wave heights have increased gradually w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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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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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파제란 무엇인가? | 특히 방파제는 그 어떤 항만구조물 보다 오랜 기간 유지 ·운용되는 구조물로서 장기간의 변동성 속에서도 그 고유기능이 정지되지 않고 유지되어야 한다. 방파제는 항내 정온도 확보 및 시설물 보호를 위해 최외곽에서 파랑을 막는 구조물로서 항만건설시 가장 먼저 시공되며, 그 과정에서 변수도 가장 많은 구조물이다. 아울러 방파제 공사는 비용과 시간이 가장 많이 소요된다(Kang, 2012). | |
우리나라 방파제의 변천을 정리한 자료로는 무엇이 있는가? | 우리나라 방파제의 변천에 관한 자료는 항만구조물의 발전사 및 최신 개발동향(Kang et al., 2005)과 최근 항만구조물의 발전상의 문제점 고찰(Kang, 2012)에서 정리된 바 있고, 항만시설물의 단면에 대한 자료집으로는 “전국항만구조물도집”(해운항만청, 1992)이 유일한 자료이다. 하지만 방파제 도입 당시부터 최근까지의 단면 구조형식 등에 대한 체계적인 정리는 찾아 볼 수 없는 실정이다. | |
마루높이를 적절한 높이로 결정하기 위해 고려하는 사항은? | 6배 이상의 적절한 높이로 하는 것이 표준이다. 이 경우 적절한 높이란 항내 수역의 정온도, 항만시설의 보전 등을 감안하여 결정한다. |
Hong, K. (2015). A Study on the New Design Processes based on the Analysis of Conventional Korea Breakwaters, Ph.D thesis, Pukyong National University (in Korean).
Kang, Y.K. and An, S.M. (2005). Development of Port Structure and Latest Development Trend, Dredging Reclamation Technical Committee Conferenc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31-36 (in Korean).
Kang, Y.K. (2012). Recent Problems on the Design of Port Structure(1) -Recently, the design wave height of the breakwater design tends to increase-. Korea Ports & Harbours Association, Harbour, Autumn, 54-64 (in Korean).
Korea Maritime and Port Adminstration (1992). The floor plan book of Korean harbor structure (1st trade port) (in Korean).
Korea Ocean Research & Development Institute (KORDI) (2005). The report of estimation for deep-sea design wave in Korean coastal seas II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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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hee, D.S. (2013). Development of Damage Reduction and Design Technology for Coastal Structure: Breakwaters,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Internal Research Project (KICT 2013-065), 17-22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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