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목적 : 최근 기후변화에 따라 여름철 태풍, 호우와 겨울철 대설, 한파 등의 기상재난이 증가하고 있다. 대설재난은 교통, 건물, 시설물 등에 다양한 피해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신속한 대처가 필요하다. 대설재난이 도시 안전에 영향을 주고 있으나 우리나라의 대설재난 대처는 미흡하고, 정책 연구도 부족한 상황이다. 연구방법 : 본 연구는 대설재난이 발생할 때 신속한 도로 제설을 위하여 제설차량과 장비에 정보 통신 기술을 활용한 사례를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한다. 연구결과 : 도로 제설장비에 정보통신기술이 적용된 장비를 부착하면 긴급 상황시 제설차량과 장비의 위치를 파악하여 인근지역의 도로 제설을 응원할 수 있다. 결론 : 본 연구의 사례 분석은 향후 지자체 제설장비의 효율적 이용을 위해 활용될 수 있다.
연구목적 : 최근 기후변화에 따라 여름철 태풍, 호우와 겨울철 대설, 한파 등의 기상재난이 증가하고 있다. 대설재난은 교통, 건물, 시설물 등에 다양한 피해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신속한 대처가 필요하다. 대설재난이 도시 안전에 영향을 주고 있으나 우리나라의 대설재난 대처는 미흡하고, 정책 연구도 부족한 상황이다. 연구방법 : 본 연구는 대설재난이 발생할 때 신속한 도로 제설을 위하여 제설차량과 장비에 정보 통신 기술을 활용한 사례를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한다. 연구결과 : 도로 제설장비에 정보통신기술이 적용된 장비를 부착하면 긴급 상황시 제설차량과 장비의 위치를 파악하여 인근지역의 도로 제설을 응원할 수 있다. 결론 : 본 연구의 사례 분석은 향후 지자체 제설장비의 효율적 이용을 위해 활용될 수 있다.
Purpose: Recent climate change makes weather-related disasters such as summer storms, heavy rains, winter snowfall disasters, and extreme cold temperature increase in trend. Heavy snowfall disasters requires speedy response due to various effects to traffic flows, buildings, and infrastructure. Heav...
Purpose: Recent climate change makes weather-related disasters such as summer storms, heavy rains, winter snowfall disasters, and extreme cold temperature increase in trend. Heavy snowfall disasters requires speedy response due to various effects to traffic flows, buildings, and infrastructure. Heavy snowfall disaster response of South Korea is insufficient, even though heavy snowfall disasters affect urban safety. There have been lack of policy studies for heavy snowfall disasters. Method: This research analyzes case studies and explores implications using Information system technologies to snow removal vehicles and equipments for speedy snow removal during the heavy snowfall disasters. Results: Information system technology attachment to snow removal equipments can identify locations of snow removal vehicles and equipments for emergency period to support snow removal of adjacent jurisdictions. Conclusion: Case studies of this research can be further used for efficient application of snow removal tools of local governments.
Purpose: Recent climate change makes weather-related disasters such as summer storms, heavy rains, winter snowfall disasters, and extreme cold temperature increase in trend. Heavy snowfall disasters requires speedy response due to various effects to traffic flows, buildings, and infrastructure. Heavy snowfall disaster response of South Korea is insufficient, even though heavy snowfall disasters affect urban safety. There have been lack of policy studies for heavy snowfall disasters. Method: This research analyzes case studies and explores implications using Information system technologies to snow removal vehicles and equipments for speedy snow removal during the heavy snowfall disasters. Results: Information system technology attachment to snow removal equipments can identify locations of snow removal vehicles and equipments for emergency period to support snow removal of adjacent jurisdictions. Conclusion: Case studies of this research can be further used for efficient application of snow removal tools of local govern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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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대설 재난 발생시 신속한 도로 제설을 위하여 제설 차량 및 장비에 정보통신 기술과 위치기반 기술을 활용한 사례를 분석하고 그에 따른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도로 제설장비에 정보통신 기술을 적용하는 것은 신속하고 효율적인 도로제설과, 긴급 상황시 제설 차량 및 장비의 위치를 파악하여 인근 도로 제설응원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정보 시스템 기술을 적용한 제설장비 운영 사례를 분석하기 위하여 국내외의 사례들을 검토하였다.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국내 사례에서 서울시는 GPS와 스마트폰을 이용한 실시간 제설시스템을 활용하였고, 안산시는 기존에 구축된 도시광역교통정보시스템(UTIS)이 실시간 위치파악이 된다는 점을 이용하여 UTIS를 보완구축 하였다. 서울시는 본부(상황실)의 작업중심형으로 시민들이 작업현황을 참여하거나 볼 수 없지만, 안산시의 경우 시민들이 홈페이지에서 제설차량의 위치와 완료구간 및 진행구간, 예정구간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주민이 사전에 인지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고있다.
다음으로 노변기지국(RSE)의 경우 UTIS무선통신서버에서 제설차량 위치를 수집하여 재난방재실로 보내지며 제설차량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상황실은 CCTV 모니터링 화면과 제설차량 모니터링 메인지도로 제설차량의 위치와 실시간 영상정보로 제설차량 위치 및 제설정도를 구분하여 확인한다.
다음으로 노변기지국(RSE)의 경우 UTIS무선통신서버에서 제설차량 위치를 수집하여 재난방재실로 보내지며 제설차량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상황실은 CCTV 모니터링 화면과 제설차량 모니터링 메인지도로 제설차량의 위치와 실시간 영상정보로 제설차량 위치 및 제설정도를 구분하여 확인한다.
제설작업 상황관리를 ‘교통관리센터 ITS’ 및 ‘재난영상시스템 CCTV’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관리하도록 함과 아울러‘ 차량용위치정보 시스템(GPS) 49대’를 구축하였다.
효율적 제설작업을 위해 총괄지원팀, 간선도로팀, 이면도로팀으로 팀을 편성하고 적설량에 따라 3단계(3cm미만, 3~10cm, 10cm 이상)로 나누어 효율적인 제설작업을 실시한다.
성능/효과
이에 따라 안산시는 기존에 구축된 도시광역교통정보시스템(UTIS)이 모니터링 및 실시간 위치파악이 된다는 사항에 착안하여 안산시 U-정보센터의 협조요청 후 도시광역교통정보시스템(UTIS) 보완 구축사업을 추진 중인 U-정보센터에서 실시간 모니터링 및 제설차랑 실시간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그 결과 실시간 교통상황보고 및 UTIS단말기를 사용한 실시간 제설차량의 위치정보 시스템을 구축 할 수 있게 되었다.
제설차량 시동과 동시에 관리시스템 상황판에 각 지역의 제설차량 작업현황이 표시되어 차량위치 및 제설작업 상태를 본부에서 도로별 제설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고 다음 작업을 대비할 수 있다. 또한, 실시간 상황판과 연동하여 작업이 시급한 제설취약지역 주변 제설차량 위치확인 및 작업상태 파악 후 작업 시급한 해당위치로 제설차량이 이동 조치하는 작업지시를 문제로 발송하여 차량의 분산배치가 가능하다.
울산시의 도로제설 작업노선 우선순위 노선은 산업 물동량과 교통량이 많은 주요간선 도로 76개 노선 462㎞으로, 지자체보유 차량으로 단시간내 제설 작업능력 범위를 초과하였고, 또한 기존의 제설작업 차량이 소규모 차량으로 제설작업 시간보다 제설자재 적재 및 이동시간이 과다 소요되는 등 비효율성을 도출하였다.
후속연구
또한 일부 제설차량의 GPS 미가동으로 상황 관리에 어려움을 겪었고, 이면도로 제설 지연, 제설재 비축공간 부족에 따른 제설재 비축량 부족, 일부 임차장비에 제설기가 부착되지 않거나 제설재 상차시설이 없는 등으로 효율적 제설작업에 어려움을 겪었던 점은 보완해야 될 부분으로 나타났다.
도로 제설장비에 정보통신 기술을 적용하는 것은 신속하고 효율적인 도로제설과, 긴급 상황시 제설 차량 및 장비의 위치를 파악하여 인근 도로 제설응원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의 사례 분석은 향후 각 지방정부에서 제설장비의 효율적 이용 측면에서 정책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그리고 전체 도로노선에 대한 보다 효율적인 도로제설을 위해 이러한 통합적 도로제설관리시스템에 도로제설과 관련된 지방자치단체 부서간, 지방자치단체와 유관기관(지방국토관리청, 한국도로공사, 민자도로관리주체 등)의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포함하여 서로의 정보를 공유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협조체제를 통해 현재 도로관리주체 간 연결구간에 대한 미흡한 도로제설 협조를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형 IT기반 통합 도로제설관리시스템의 구축은 UTIS시스템이기 구축된 지자체가 상당수 있으므로 적은 예산으로 내부망을 이용한 실시간 모니터링 및 제설차량 위치정보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어 전국적으로 파급효과가 크다고 볼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 제설장비에 정보통신 기술을 적용하는 것은 어떤 효과를 가져오는가?
따라서 본 연구는 대설 재난 발생시 신속한 도로 제설을 위하여 제설 차량 및 장비에 정보통신 기술과 위치기반 기술을 활용한 사례를 분석하고 그에 따른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도로 제설장비에 정보통신 기술을 적용하는 것은 신속하고 효율적인 도로제설과, 긴급 상황시 제설 차량 및 장비의 위치를 파악하여 인근 도로 제설응원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의 사례 분석은 향후 각 지방정부에서 제설장비의 효율적 이용 측면에서 정책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제설차량에 GPS를 연동함에 따른 이점은?
제설차량 시동과 동시에 관리시스템 상황판에 각 지역의 제설차량 작업현황이 표시되어 차량위치 및 제설작업 상태를 본부에서 도로별 제설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고 다음 작업을 대비할 수 있다. 또한, 실시간 상황판과 연동하여 작업이 시급한 제설취약지역 주변 제설차량 위치확인 및 작업상태 파악 후 작업 시급한 해당위치로 제설차량이 이동 조치하는 작업지시를 문제로 발송하여 차량의 분산배치가 가능하다.
UTIS(Urban Traffic Information System)는 무엇인가?
UTIS(Urban Traffic Information System)는 도로교통정보시스템의 약자로 경찰청(도로교통공단)과 전국자치단체가 합동으로 구축하고 있는 첨단 교통정보 시스템이다. 전국 주요 도시에 교통정보센터, 수집제공장치(Toway), CCTV, 도로전광판등 기반시설을 확충하고, 각 도시의 교통정보를 표준화하여 연계함으로써 전국 단위의 광역교통정보를 생산ㆍ제공하고 있다1).
참고문헌 (7)
Ansan city(2010) A plan to manage the natural disaster in winter
Kim,H.J, Kim S.Y, Kim G.Y(2017) Estimating Equipment and vehicle Demands for Snow Removal Tasks by Road Snow Removal Scenarios, Journal of Korea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13(2): 199-212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2003), Road Snow Removal Handbook.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2017) The Establishment of Tailored Snow Removal Correspondence System Considering Regional Characteristics
Nation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 (2011) The Development of Heavy Snowfall Casualty Minimization Policies and Optimal Road Snow Removal Systems Considering Climate Change.
Seoul city(2014), Plan for winter snow removal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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