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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물의 상대속도를 반영한 포텐셜필드 기반 무인항공기 충돌회피
Collision Avoidance for UAV using Potential Field based on Relative Velocity of Obstacles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6 no.2, 2018년, pp.47 - 53  

안승규 (한서대학교 항공시스템공학과) ,  이동진 (한서대학교 무인항공기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investigate a collision avoidance algorithm for unmanned aerial vehicles using potential field based on the relative velocity of obstacles. The potential field consists of the attraction force and the repulsive force that are generated for the target and the obstacles. And the fie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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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표적인 충돌회피 알고리즘 에는 장애물과 무인항공기의 기하학적 정보를 이용한 충돌회피 알고리즘, Optical Flow를 이용한 충돌회피 알고리듬, 포텐셜필드 기반 충돌회피 알고리즘, Bearing angle를 이용한 충돌회피 알고리즘, 신경회로망을 이용한 충돌회피 알고리즘 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간단하고 간결 하다는 장점이 있어 동적 경로 생성과 충돌회피에 널리 사용되는 포텐셜필드 기반 충돌회피 알고리즘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러한 문제를 기반으로 무인항공기의 충돌 방지는 크게 장애물 탐지와 충돌회피의 두 단계로 나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두 단계 중 충돌회피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 포텐셜필드는 “Sense-and-Avoid”개념을 적용 하여 센서를 통해 얻어진 정보로부터 이동 장애 물의 움직임을 예측하고 안전한 회피경로를 생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Carnie,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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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인항공기의 충돌 방지를 두 단계로 나누어라 무인항공기의 충돌 방지 알고리즘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먼저 무인항공기가 주변 환경을 감지하여 장애물을 탐지한 후 어떻게 충돌회피를 수행할 지와 충돌 회피단계를 언제 시작하고 중지해 야할 지를 결정한다. 이러한 문제를 기반으로 무인항공기의 충돌 방지는 크게 장애물 탐지와 충돌회피의 두 단계로 나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두 단계 중 충돌회피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무인항공기의 충돌 방지 알고리즘을 구현하기 위해서 먼저 무엇을 결정해야 하는가? 무인항공기의 충돌 방지 알고리즘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먼저 무인항공기가 주변 환경을 감지하여 장애물을 탐지한 후 어떻게 충돌회피를 수행할 지와 충돌 회피단계를 언제 시작하고 중지해 야할 지를 결정한다. 이러한 문제를 기반으로 무인항공기의 충돌 방지는 크게 장애물 탐지와 충돌회피의 두 단계로 나눌 수 있다.
본 연구에서 무인항공기의 충돌회피기법으로 선정한 포텐셜필드는 어떻게 구성되었나? 본 논문에서는 무인항공기의 충돌회피기법으로 포텐셜필드를 선정하고, 포텐셜필드를 구성한후 시뮬레이션을 통해 제안한 포텐셜필드의 성능을 확인하였다. 포텐셜필드는 목표점과의 상대 거리에 대한 함수로 구성된 Attractive 포텐셜필 드와 이동 장애물과의 충돌회피 성능을 향상시 키기 위해 장애물과의 상대거리 및 상대속도를 반영한 Repulsive 포텐셜필드의 합으로 최종 포텐셜필드를 구성하였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구현한 포텐셜필드 기반의 충돌회피기법 성능을 확인하였고, 그 결과 무인항공기의 충돌회피기법으로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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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Fasano, G., Accado, D., Moccia, A., & Moroney, D., "Sense and avoid for unmanned aircraft systems." IEEE Aerospace and Electronic Systems Magazine 31.11, 2016, pp.82-110. 

  2. Park, J., & Kim, Y., 2012, "Stereo vision based collision avoidance of quadrotor UAV."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ICCAS), 2012 12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EEE, 2012. 

  3. Fasano, G., Accardo, D., Moccia, A., Carbone, C., Ciniglio, U., Corraro, F., & Luongo, S., "Multi-sensor-based fully autonomous non-cooperative collision avoidance system for unmanned air vehicles." Journal of aerospace computing,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5.10, 2008, pp.338-360. 

  4. Carnie, R., Walker, R., & Corke, P. , "Image processing algorithms for UAV" sense and avoid"." Robotics and Automation, 2006. ICRA 2006. Proceedings 2006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EEE, 2006. 

  5. Leonard, N. E., & Fiorelli, E, "Virtual leaders, artificial potentials and coordinated control of groups." Decision and Control, 2001. Proceedings of the 40th IEEE Conference on. Vol. 3. IEEE, 2001. 

  6. Ge, S. S., & Cui, Y. J, "Dynamic motion planning for mobile robots using potential field method." Autonomous robots 13.3, 2002, pp.207-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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