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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시설 재난안전관리를 위한 데이터 표준화 및 활용방안 연구
A study on data standardization and utilization for disaster and safety management in educational facilities

정보시스템연구 = Th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27 no.2, 2018년, pp.175 - 196  

강성경 (동국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이영재 (동국대학교 경영정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problems of current educational facility data management and recommend a standardized terminology classification system as a solution. In addition, the research aims to present a preemptive and integrated disaster and safety management framework for 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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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행 교육시설 사고이력 관리의 문제점을 도출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한 데이터 표준을 제시한다. 또한 체계적인 데이터 관리를 통한 데이터 품질 확보 및 외부데이터 연계, 분석 등을 통해 효율적인 업무처리를 지원하기 위한 의사결정 지원방안을 모색하여 선제적이고 통합적인 교육시설 재난안전관리의 기틀을 제안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행 교육시설 사고이력 관리의 문제점을 도출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한 데이터 표준을 제시한다. 또한 체계적인 데이터 관리를 통한 데이터 품질 확보 및 외부데이터 연계, 분석 등을 통해 효율적인 업무처리를 지원하기 위한 의사결정 지원방안을 모색하여 선제적이고 통합적인 교육시설 재난안전관리의 기틀을 제안하고자 한다.
  • 또한 정립된 표준 용어에 따라 축적된 데이터를 정제하여 엑셀 DB를 구축하였으며, 정리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난 10여 년간의 교육시설 사고발생 패턴 등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표준 데이터관리 및 분석에 의한 사업연계 방안 제시를 통해 본 연구의 당위성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재난안전사고 온톨로지 분류체계를 참조하여 다음 과 같이 교육시설 주제영역에 적합하도록 기본요소를 정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데이터 관리 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육시설 재난안전관리 관련 데이터 용어 표준 분류체계를 제시하고, 이를 활용한 사업연계 방안을 모색하였다. 관계 법령, 매뉴얼, 교육시설 사고 및 공제이력 데이터 등의 문헌분석 및 필터링작업을 통해 6개 교육시설 안전관리 기본요소(이해관계자, 취약성,자원, 재난, 조치사항, 재해) 분류체계를 정립하고, 사업 담당자와의 수차례 워크숍을 통해 용어 분류체계를 재정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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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시설을 재난위험시설로 지정해 관리해야하지만 어려운 이유는? 특히 이 중 가장 어린 학생이 다니는 초등학교의 노후도는 약 55% 수준에 육박한다. 학교시설은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에 따라 재난위험 수준을 A등급부터 E등급까지 분류하는데, 이중 D, E등급은 위험수준이 높아 재난위험시설로 지정해 특별 관리해야하나 무상급식 등의 교육복지사업 확대로 학교시설물 안전과 관련한 교육환경개선 시설사업비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어 시설 개선이 어려운 실정이다(유웅상, 2014). 이는 곧 노후시설이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보수․보강 및 개축 등이 지연되어 재난에 더욱 취약한 환경에 노출될 수밖에 없음을 보여준다.
교육시설의 문제점은? 문제는 이러한 교육시설이 재난 및 안전사고에 취약한 환경에 노출되어 있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시설물은 완공 후 시간이 지나면 노후가 진행되는데, 한국교육개발원(2016)에 의하면 국내 초중고 학교건물의 약 30% 가랑은 시설 경과연수가 30년 이상 된 노후시설이다.
교육시설의 활용도를 알 수 있는 부분은? 교육시설은 미성년 학생뿐만 아니라 교직원이 학습공간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매일 약 860만 명 이상이 시설을 이용하고 있다. 또한 학습공간 외에도 지역공동체 공간, 스포츠 및 체육활동시설, 문화활동시설 등의 지역 커뮤니티 공간 및 지역 방재거점 시설, 재난 대피소, 이재민 구호 등을 위한 시설로도 활용되고 있어 교육 시설의 활용도가 얼마나 높은지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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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교육시설재난공제회, "공제회안내 브로슈어", 2017, pp. 12. 

  2. 김지명, "해외 피해 사례로 본 자연재해로부터 안전한 학교 시설 및 유지관리 방안", 한국교육시설학회지, 제23권 제6호, 2016, pp. 11-13. 

  3. 김진형 등, "사고 이력 데이터 기반의 사업장 사고대응지원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가스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3, pp. 72. 

  4. 동국대학교 산학협력단, "교육시설 재난.안전사고 데이터 분석 및 공제관리 연구", 교육시설재난공제회, 2018. 

  5. 디비가이드, "데이터표준화", 2015. 

  6. 박준기 등, "IT서비스에 있어서 서비스 품질이 지식공유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19권 제3호, pp. 237-261. 

  7. 박혜미 등, "공공건축물의 효율적 유지관리를 위한 자산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관한 기초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Vol. 32, No. 07, 2016, pp. 47-55. 

  8. 서명배 등, "공공시설 자산관리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한 자산계층 설계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 학술대회, 2008, pp. 3843-3846. 

  9. 송병호, 이성로, "사회 기반 추론을 이용한 선박 USN 위험 상황 인식 시스템 구현 및 설계", 전자공학회논문지, 47권 3호, 2010, pp. 42-50. 

  10. 신동희, 김용문, "국내 재난관리 분야의 빅 데이터 활용 정책방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5권 2호, 2015, pp. 377-392. 

  11. 유웅상, "학생이 안전하고 학부모가 안심하는 학교시설이 되려면...", 행복한 교육, 2014. 

  12. 이영재, "재난전조정보 관리체계 구축 등을 통한 인적재난 피해저감 방안 연구", 소방방재청, 2010. 

  13. 장길상, "데이터 마이닝 기반의 6 시그마 방법론 : 철강산업 적용사례", 정보시스템연구, 제20권 제3호, pp. 1-24. 

  14. 장영재, "빅데이터,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IoT: 경영의 새로운 도전과 기회", 정보시스템연구, 제24권 제4호, 2015, pp. 139-152. 

  15. 최광선 등, "빅데이터 시각화", 한국컴퓨터정보학회지, 제21권 제1호, 2013, pp. 33-43. 

  16. 최호섭 등, "온톨로지 구축 방법과 사례", 정보과학회지, vol. 24, no. 4, 2006, pp. 31-44. 

  17. 엔코아, "빅데이터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dator, 2012. 

  18. 엔코아, "데이터 품질, 빅데이터 성공 좌우한다", dator, 2018. 

  19. 한국교육개발원, "초중등학교 노후시설 개선방안 연구", 2016. 

  20. Save the Children, Disaster impacts on education in the Asia Pacific region in 2015,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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