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오픈소스공간정보 소프트웨어 산업 활성화를 위한 오픈소스 공간정보 소프트웨어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비즈니스 모델을 유형화하여 정리하고 공간정보 분야에서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도출한 후 국내 공간정보 기업에 적합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비즈니스 전략을 제안하였다. 비즈니스 모델 제안은 국내 오픈소스 공간정보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들과의 인터뷰 및 사례 분석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비즈니스 모델 분석 방법론은 경영학에서 활용하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활용하였다. 오픈소스 공간정보 소프트웨어 비즈니스 모델은 기업의 성격에 따라 달리하였는데, 배포자 유형 기업은 앞으로는 해당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하는 보다 전문적인 서비스를 통한 비즈니스가 가능할 것으로 분석된다. 생산자 유형 기업은 국내시장뿐만 아니라 세계시장으로의 진출도 고려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에 대한 관심의 증가 속도로 볼 때 서드파티 서비스 공급기업의 수는 앞으로 지속적으로 증가 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서드파티 서비스 공급자 기업은 기술력 확보를 통해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오픈소스 공간정보 소프트웨어 산업 활성화를 위한 오픈소스 공간정보 소프트웨어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비즈니스 모델을 유형화하여 정리하고 공간정보 분야에서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도출한 후 국내 공간정보 기업에 적합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비즈니스 전략을 제안하였다. 비즈니스 모델 제안은 국내 오픈소스 공간정보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들과의 인터뷰 및 사례 분석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비즈니스 모델 분석 방법론은 경영학에서 활용하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활용하였다. 오픈소스 공간정보 소프트웨어 비즈니스 모델은 기업의 성격에 따라 달리하였는데, 배포자 유형 기업은 앞으로는 해당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하는 보다 전문적인 서비스를 통한 비즈니스가 가능할 것으로 분석된다. 생산자 유형 기업은 국내시장뿐만 아니라 세계시장으로의 진출도 고려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에 대한 관심의 증가 속도로 볼 때 서드파티 서비스 공급기업의 수는 앞으로 지속적으로 증가 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서드파티 서비스 공급자 기업은 기술력 확보를 통해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n open source GIS software business model for the revitalization of Korean open source GIS software industry. In this study, we categorized the types of open source software business models and developed an open source software business strategy suitable for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n open source GIS software business model for the revitalization of Korean open source GIS software industry. In this study, we categorized the types of open source software business models and developed an open source software business strategy suitable for GIS companies in Korea. To propose a business model, we applied the business model canvas which is often used in the area of business studies to analyze new business models. We tried to develop the open source GIS business model through both interviews and case studies with Korean open source GIS software companies. We propose three different types of open source GIS software business models such as distributor model, producer model, and 3rd party service provider model as follows: first, the companies which belong to distributor model can carry out business by providing professional services in the market of open source software. Second, the companies which belong to producer model can sell their products to the global market as well as the domestic market. Lastly, given the growing interest in domestic open source software, the number of third-party service providers is likely to continue to increase in the future. Therefore, it is expected that the companies which belong to the third party service provider model will be able to develop various business models by securing the technolog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n open source GIS software business model for the revitalization of Korean open source GIS software industry. In this study, we categorized the types of open source software business models and developed an open source software business strategy suitable for GIS companies in Korea. To propose a business model, we applied the business model canvas which is often used in the area of business studies to analyze new business models. We tried to develop the open source GIS business model through both interviews and case studies with Korean open source GIS software companies. We propose three different types of open source GIS software business models such as distributor model, producer model, and 3rd party service provider model as follows: first, the companies which belong to distributor model can carry out business by providing professional services in the market of open source software. Second, the companies which belong to producer model can sell their products to the global market as well as the domestic market. Lastly, given the growing interest in domestic open source software, the number of third-party service providers is likely to continue to increase in the future. Therefore, it is expected that the companies which belong to the third party service provider model will be able to develop various business models by securing the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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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하지만 국내 공간정보 소프트웨어 기업의 비즈니스는 아직 초기단계이며 다른 산업분야에 비해 경쟁력이 부족하여 성장의 디딤돌을 마련해야 하는 단계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성장이 급격한 현 시점에서 공간정보분야에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통해 어떠한 비즈니스 모델이 가능한지를 구체적으로 밝혔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판단된다. 다만 비즈니스 모델은 동적이고 주변 요인들과 활발한 상호작용을 하는 만큼 이 과정에 대한 시각적인 표현을 통해 제시하면 더 이해하기 좋고 의사소통이 원만할 것으로 생각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비즈니스 모델을 유형화하여 정리하고 공간정보 분야에서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도출한 후 국내 공간정보 기업에 적합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비즈니스 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내 오픈소스 공간정보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들과의 인터뷰 및 사례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비즈니스 모델 분석 방법론으로는 경영학에서 기업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하거나 분석할 때 주로 사용하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비즈니스 모델 선행연구를 분석하고 오픈소스 공간정보 소프트웨어 생태계와 기업의 현황을 조사하였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과 관련해서는 다양한 선행연구가 진행되었는데 공간정보 분야에서는 듀얼 라이선싱 모델, 프리미엄 모델, 버전업 모델, 하이브리드 모델, 재라이선싱 모델, 문서판매 모델, 전문 서비스 모델, 기술지원 모델, 컨퍼런스 모델, 교육인증 모델, 국가R&D사업 모델, 맞춤형 모델 등 12가지 비즈니스 모델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공간정보 분야에서 기업이 도입가능한 비즈니스 유형은 기업의 성격에 따라 즉, 배포자유형, 생산자유형, 서드파티 서비스 제공 기업 유형별로 상이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제안 방법
인터뷰 대상은 국내 공간정보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중 OSGeo 한국어지부와 FOSS4G 컨퍼런스, 한국 오픈소스 GIS 포럼 등에서 활동하고 있는 기업을 기준으로 공간정보 산업분야에서 오픈소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15개 업체를 모집단으로 하였다. 15개 업체를 앞에서 언급한 오픈소스 공간정보 소프트웨어 기업 유형에 맞춰 분류하고 각 유형에 해당하는 기업 중 최소 한 곳 이상 기업과 인터뷰를 진행하도록 하였다. 인터뷰 방법은 15개 업체의 담당자에게 메일로 인터뷰 요청을 한 후 인터뷰 의사를 밝힌 기업 담당자(기업 내 직급: 부장 이상)와 대면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기업 인터뷰를 통해 먼저 기업의 현황과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비즈니스를 조사하였다. 국내 오픈소스 GIS 관련 기업들은 주로 OSGeo 한국어 지부를 비롯한 협동조합을 위주로 커뮤니티 활동을 하고 있으며 대부분 자체 소프트웨어 기술 개발, 민간 프로젝트, 국가R&D 사업과 SI사업의 일환으로 오픈소스를 활용하고 있었다.
즉 목표로 삼는 고객 세그먼트(Customer Segment)를 구성하고 여기에 맞추어 기업이 제공할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설정(Value Propositions)한다. 다음으로 고객에게 가치를 제안하는 연결점이 되는 채널(Channels)을 확보하고, 고객과의 관계(Customer Relationships)를 어떤 방식으로 형성할지를 결정한다. 그리고 고객에게 성공적으로 가치를 제안했을 때 고객이 기꺼이 지불하는 수익(Revenue Streams)을 포착하고 기업이 고객에게 제공할 핵심자원(Key Resources)과 핵심 활동(Key Activities)을 구상한다.
인터뷰 대상 기업은 제품을 자체적으로 개발하지 않고 원제작자와 계약을 맺고 제품을 배포하면서 기술 및 유지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배포자 유형에 속하는 A기업, 제품을 자체적으로 개발하는 생산자 유형에 속하는 B기업, 비용절감을 위해 오픈소스를 활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드파티 서비스 기업에 속하는 C-1기업, C-2기업이었다. 대상기업들과는 오픈소스 공간정보 소프트웨어 활용 경험 및 분야, 현재 비즈니스 유형, 향후 활용 계획, 어려움, 시장 전망 등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공간정보분야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비즈니스 모델을 배포자유형, 생산자유형, 서비스 제공기업 유형으로 분류하고, 비즈니스 모델은 경영학에서 주로 사용하는 나인 캔버스 모델 방법론에 근거하여 제안하였다. 나인 캔버스 모델은 비즈니스 모델 구성 시 9개의 구성요소를 고려하여 비즈니스 가능성을 고려하도록 하는데 9개의 구성요소에는 대상고객의 세분화, 고객에게 제공할 가치 설정, 고객과 연결할 채널, 고객과의 관계 형성방법, 수익구조,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핵심자원, 핵심활동, 관련 기업과의 파트너쉽, 비용구조등이 포함된다.
그리고 고객에게 성공적으로 가치를 제안했을 때 고객이 기꺼이 지불하는 수익(Revenue Streams)을 포착하고 기업이 고객에게 제공할 핵심자원(Key Resources)과 핵심 활동(Key Activities)을 구상한다. 이와 함께 외부자원이 될 수 있는 핵심 파트너와의 관계(Key Partnerships)를 형성하고 마지막으로 비즈니스를 수행할 때 발생하는 비용 구조(Cost Structure)를 계산하여 비즈니스의 가능성을 구체화한다.
15개 업체를 앞에서 언급한 오픈소스 공간정보 소프트웨어 기업 유형에 맞춰 분류하고 각 유형에 해당하는 기업 중 최소 한 곳 이상 기업과 인터뷰를 진행하도록 하였다. 인터뷰 방법은 15개 업체의 담당자에게 메일로 인터뷰 요청을 한 후 인터뷰 의사를 밝힌 기업 담당자(기업 내 직급: 부장 이상)와 대면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국내 오픈소스 공간정보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총 4곳의 담당자와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인터뷰 대상은 국내 공간정보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중 OSGeo 한국어지부와 FOSS4G 컨퍼런스, 한국 오픈소스 GIS 포럼 등에서 활동하고 있는 기업을 기준으로 공간정보 산업분야에서 오픈소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15개 업체를 모집단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오픈소스 공간정보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총 4곳의 담당자와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인터뷰 대상은 국내 공간정보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중 OSGeo 한국어지부와 FOSS4G 컨퍼런스, 한국 오픈소스 GIS 포럼 등에서 활동하고 있는 기업을 기준으로 공간정보 산업분야에서 오픈소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15개 업체를 모집단으로 하였다. 15개 업체를 앞에서 언급한 오픈소스 공간정보 소프트웨어 기업 유형에 맞춰 분류하고 각 유형에 해당하는 기업 중 최소 한 곳 이상 기업과 인터뷰를 진행하도록 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비즈니스 모델을 유형화하여 정리하고 공간정보 분야에서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도출한 후 국내 공간정보 기업에 적합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비즈니스 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내 오픈소스 공간정보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들과의 인터뷰 및 사례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비즈니스 모델 분석 방법론으로는 경영학에서 기업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하거나 분석할 때 주로 사용하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나인캔버스 모델에 근거하여 국내 기업의 현재 비즈니스 현황과 가능성을 판단한 결과 오픈소스 시장의 지속적 확대와 IT산업의 융합성향과 맞물려 다양한 가능성이 있을것으로 평가되었다.
두 번째 요소인 가치 제안은 고객에게 제공할 가치나 혜택으로 기업이 제공할 수 있는 가치로는 맞춤형 소프트웨어, 컨설팅, 지속적인 기술 서비스, 컨퍼런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교육, 추가적인 분석 기능, 시스템 구축비용 절감 등이 될 수 있다. 세 번째 요소인 채널은 고객과 연결하는 수단으로 웹사이트나 주기적으로 열리는 컨퍼런스, 커뮤니티 활동, 온라인 미디어 등이 될 수 있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생산자 유형의 B기업은 앞으로 사용자가 직접 프로그램을 설치하도록 하는 방향보다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통해 인건비를 최소화하고 시장 확대를 꾀하는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오픈소스 제품을 엔터프라이즈 급으로 구축하는 Business to Business(B2B) 비즈니스로 확대할 수 있으며 국내 시장 뿐만 아니라 세계시장으로의 진출도 유망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후속연구
한편 국내 오픈소스 공간정보 소프트웨어 기업들은 오픈소스가 현재 거의 모든 기업에서 쓰이고 있는 만큼 공간정보 산업에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수요도 충분히 많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었다. 그리고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현재 소프트웨어 산업을 재편하는 핵심 원동력인 만큼 기존 상용 소프트웨어의 라이선스 판매방식 비즈니스 모델에서 구독(Subscription) 방식이나 클라우드 서비스(SaaS) 방식으로 전환될 것이며,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향후 정보 인프라로 더 많은 가치를 발휘할 것으로 바라보고 있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서비스 계약 비용, 관련 교육 서비스 비용, 컨설팅 비용, 컨퍼런스 개최 시 참여 비용, 정부 R&D 연구 개발 비, 관련 문서 판매료, 추가 응용프로그램 판매료 등의 수익을 거둘 수 있다.
국내 공간정보 시장에서 오픈소스를 활용하면서 기업들이 겪는 어려움은 라이선스가 무료인 오픈소스 솔루션 서비스에 대한 가격 책정의 어려움, 고객의 인식, 사용자 커뮤니티 네트워크를 통한 경험 공유의 부족, 공공부문에서의 오픈소스 활용 시 기업에 대한 처우, 소프트웨어 사용지침서의 번역 문제 및 용어 불일치 등이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오픈소스 공간정보 소프트웨어의 혜택을 누리고 있는 기관에서의 재정적 기여나 커뮤니티 활성화, 성공사례 발굴과 홍보 지원, 오픈소스 교육,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활용 우대 정책과 같은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오픈소스 공간정보 소프트웨어 비즈니스 모델을 시스템 다이내믹스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모델링을 통해 시각화 한다면 시뮬레이션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 시나리오 테스트, 전략개발 및 예측 연구 등에 더 유익할 것이라 판단된다.
앞서 인터뷰를 진행한 업체 중 배포자에 속하는 A 기업은 현재 해외 오픈소스 공간정보 소프트웨어 기업과 국내 파트너로서 로컬판매를 담당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해당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보다 전문적인 서비스를 통한 비즈니스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대부분의 기업이 오픈소스 공간정보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비즈니스 수립 시에 기업 내 자체 보유 기술력, 시장의 수요를 가장 중요한 요소로 고려하고 있었다. 향후 오픈소스 공간정보 소프트웨어 활용 계획으로는 현재도 오픈소스를 많이 활용하고 있지만 기존의 자사 제품의 솔루션을 확장하거나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할 때 활용하고, 자체 엔진을 오픈소스로 전환하여 부가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오픈소스 시장 활성화를 도모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장점은 무엇인가?
최근 소스코드가 공개되어 누구나 라이선스에 제한없이 사용, 복제, 배포, 수정이 가능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에 대한 관심이 커져가고 있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기존 상용 소프트웨어 의존성을 감소시키고, 비용 절감이 가능하며, 소스코드의 공개로 효율적인 개발이 가능해 소프트웨어 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유희영 외, 2013). 그러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는 비용절감의 측면에서 경제적인 이점을 얻을 수 있지만, 기업의 입장에서는 그렇지 않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무엇에서부터 비롯되었는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미국의 리처드 스톨만(Richard Matthew Stallman)에 의해 소프트웨어를 상용 제품으로 여기며 소스코드를 비공개로 전환하는 것에 대한 반발로 시작된 자유소프트웨어 운동에서 비롯되었다. 1985년 자유 소프트웨어 운동에서 스톨만은 모든 컴퓨터 프로그램 관련 정보의 유상 판매 반대를 기본 이념으로 하는 Gnu is not Unix(GNU) 선언문을 발표하였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는 비용절감의 측면에서 경제적인 이점을 얻을 수 있지만 기업의 입장에서는 그렇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는 비용절감의 측면에서 경제적인 이점을 얻을 수 있지만, 기업의 입장에서는 그렇지 않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소스코드가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기존에 기업의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판매방식을 통한 이윤창출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가 시장에서 지속가능한 소프트웨어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통한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이 필요하다(서재교 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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