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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관광지 방문객의 동기 및 태도에 따른 시장세분화 - 경기도 대부 해솔길 방문객을 중심으로 -
Ecotourism Visitors' Motivation/Attitude-Based Market Segmentation - Focused on Visitors at the Daebu Haesolgil, Gyeonggi Province - 원문보기

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46 no.3, 2018년, pp.46 - 57  

정윤정 (서울대학교 산림과학부) ,  김성일 (서울대학교 산림과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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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우리나라 생태관광지 방문객 시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하여 우리나라 생태관광지를 방문하는 국내 관광객의 생태관광 동기와 태도를 바탕으로 시장세분화를 실시하였다. 2016년 11월 말부터 2017년 1월 초까지 경기도 대부 해솔 1길을 방문하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집된 434명의 응답자료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과 K-means 군집분석을 이용하여 방문객의 동기와 태도를 바탕으로 시장을 세분화하였다. 그 결과, 방문객들을 '자연탐방형 책임있는 관광객', '소극적 자연탐방형 관광객' 그리고 '자연탐방 및 친목도모형 책임있는 관광객'으로 분류할 수 있었으며, 세 개의 세분시장은 공통적으로 '자연탐방' 동기가 두드러졌으나, 각기 다른 수준의 '일상탈출', '건강증진', '친목도모' 동기와 생태관광 태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각 세분시장 간에는 인구통계적 특성, 여행 특성, 만족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 이 연구에서 사용된 생태관광 동기와 태도 척도가 생태관광지 방문객 시장을 세분화하는 기준으로 유용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과거 연구들이 관광객의 환경관련 태도만 측정하여 시장세분화 가능성을 확인한 반면, 이 연구는 지역사회 및 주민에 대한 책임 있는 행동에 대한 태도의 측정과 분석을 포함하고 있다는 점에서 보다 포괄적이고 생태관광지에 특화된 기준으로 시장 세분화의 가능성을 확인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increase knowledge regarding the ecotourism market in Korea, this study conducted a market segmentation based on tourists' motivations and attitudes. An onsite survey of visitors to Daebu Haesol 1 gil, Gyeonggi Province, was conducted from late November 2016 to early January 2017. An explorator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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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수한 생태관광 자원이 있더라도 관광객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이를 바탕으로 하는 적합한 마케팅 및 경영 전략이 수반되지 않는다면 해당 생태관광지의 지속적인 발전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생태관광지를 방문하는 관광객의 기본적인 특징과 동기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관광객 시장을 세분화하여 마케팅 전략 수립 방안을 제시하였다.
  • 이 연구는 우리나라 생태관광지를 방문하는 국내 관광객의 생태관광 동기와 태도를 조사 및 분석하여 관광객 그룹을 세분화하고, 세분시장별 인구통계적 특성, 여행 특성, 만족도를 바탕으로 생태관광지 마케팅 및 방문자 관리 전략 마련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학술적으로는 현재까지 국내에서 큰 관심을 받지 못했던 생태관광지에 특화된 설문조사 및 분석 방법론 개발에 기여하며, 생태관광 동기와 태도를 바탕으로 하는 시장세분화와 표적 마케팅의 가능성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생태관광협회와 경기관광공사 자문을 받아 대부 해솔1길을 조사 대상지로 선정하고, 설문조사 및 분석을 실시하였다.
  • 이 연구는 우리나라 생태관광지를 방문하는 국내 관광객의 생태관광 동기와 태도를 조사 및 분석하여 관광객 그룹을 세분화하고, 세분시장별 인구통계적 특성, 여행 특성, 만족도를 바탕으로 생태관광지 마케팅 및 방문자 관리 전략 마련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학술적으로는 현재까지 국내에서 큰 관심을 받지 못했던 생태관광지에 특화된 설문조사 및 분석 방법론 개발에 기여하며, 생태관광 동기와 태도를 바탕으로 하는 시장세분화와 표적 마케팅의 가능성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는 우리나라 생태관광지를 방문하는 국내 관광객의 생태관광 동기와 태도를 조사, 분석하여 관광객 그룹을 세분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생태관광지 마케팅 및 관리 전략 마련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첫째, 우리나라 생태관광지를 방문하는 국내 관광객의 생태관광 동기와 태도를 파악하고, 둘째, 이를 바탕으로 생태관광지 방문관광객 시장을 세분화하며, 셋째, 각 세분시장의 인구통계적 특성, 관광활동 특성, 만족도의 차이를 통계적으로 비교 분석하여 넷째, 세분시장별 마케팅 전략 마련을 위한 과학적 근거를 제시한다.
  • 또한, 이를 바탕으로 관광지별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그 내용을 담은 보고서를 정기적으로 발간한다(Northest Michigan Council of Governments,2012; Shouf Biosphere Resever, 2009; Queensland Government2013). 이러한 활동의 주요 목적은 생태관광지를 방문하는 관광객의 동기를 잘 파악하고, 그 기대에 상응하는 품질의 관광상품을 제공하여 관광객의 만족을 이끌어내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생태관광은 대중관광과 달리 자연환경을 보전하고 지역에 경제적 이득이 돌아가도록 하는 것이 강조되는 관광이므로, 방문객의 책임 있는 태도와 행동이 요구된다(Kang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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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은행에서 발표한 한국인의 해외여행 지출은? 한국은행의 발표에 따르면 우리 국민의 해외여행 지출은2017년 270억 달러로 2016년에 이어 또 한 번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우리나라의 해외여행객 수는 꾸준히 증가해 왔으며,2018년 1월에는 내국인 출국자 수가 역대 최대 규모인 286만명에 달했다.
우리나라의 해외여행객 수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느가? 한국은행의 발표에 따르면 우리 국민의 해외여행 지출은2017년 270억 달러로 2016년에 이어 또 한 번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우리나라의 해외여행객 수는 꾸준히 증가해 왔으며,2018년 1월에는 내국인 출국자 수가 역대 최대 규모인 286만명에 달했다. 최근 3%대로 올라선 경제 성장률과 수출 활황에따른 원화 강세에 힘입어 해외로 떠나는 여행객 수의 증가세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국내 관광산업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최근 3%대로 올라선 경제 성장률과 수출 활황에따른 원화 강세에 힘입어 해외로 떠나는 여행객 수의 증가세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그에 반해 국내 관광은 외래 입국자 수가 2017년 기준 전년 대비 22.7% 감소하고(Korea TourismOrganization, 2018), 내국인의 국내여행 이동 총량1)이 2016년 기준 전년 대비 1.3% 소폭 증가에 그쳐(Korea Culture and Tourism Institute, 2017) 지역 활성화를 희망하는 지역민과 정부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다. 여전히 대중관광의 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국내 관광산업도 문제점으로 지적되어왔다(Kim, 2017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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