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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7 no.3 = no.128, 2018년, pp.116 - 125
이소영 (중앙대학교 디자인학부 실내환경디자인전공) , 김욱선 (중앙대학교 대학원 디자인학과 공간디자인전공)
With rapid economic development in Korea, interests in interior design have increased gradually. However, interior design markets were poorly evaluated from 2015 Korean Consumer Evaluation. It is necessary to identify what kinds of problems, defects, and consumer claims have arisen during interior d...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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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제 6조에 따르면 하자관리 업무에서 점검이란 무엇인가? | 특히 실내디자인의 결과물이 국민의 삶과 질에 밀접한 영향이 있으며 고객과의 분쟁이나 하자를 사전에 방지하고 안전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제 6조에 따르면 하자관리 업무에서 점검이란, 시설물에 발생된 결함이나 예측할 수 있는 결함을 미리 파악하여 대처하기 위한 행위라고 명시해놓고 있다. | |
건설사업 수행과정에서 발생되는 건설클레임의 추세는 어떠한가? | 특히 현 소규모 공사에서는 하자관련 정보 수집 및 분류에 있어 더욱 소극적인 자세만을 취해오는 실정이다. 건설사업 수행과정에서 발생되는 건설클레임에 대한 대법원 판례, 건설 분쟁 조정위원회 조정, 대한상사중재 원의 중재건수를 살펴보면, 1998년을 기점으로 불명확한 설계서 및 현장여건의 영향으로 설계변경과 관련된 클레임이 증가하는 추세이다3).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실내디자인분야에서 발생하는 클레임에 대한 현황을 조사 하고 설계 및 시공과정에서 발생원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 |
하자발생으로 인하여 추가로 지출되는 재작업 비용 및 품질관리 비용이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 또한, 하자발생으로 인하여 추가로 지출되는 재작업 비용은 전체 공사비의 12%까지 차지하고 있으며, 이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하여 지출되는 품질관리 비용은 전체 공사비의 약 1~5%를 차지한다고 한다1). 이러한 근본적인 원인은 반복적인 하자에 대한 정보공유의 부족과 건설 프로젝트의 수행과정에서 건설업의 특성인 비 반복적이고, 표준화 되지 않은 특성으로 인해, 여러 가지 예기치 않은 건설공사 클레임들이 발생하고 있는 이유이다. 공사의 경우 발주를 위한 설계기간 등의 준비기간이 짧고, 고객과의 소통부재로 인한 계약단계에 불명확한 요소들, 즉 설계도서와 현장여건의 상이함, 계약서 내용의 해석의 상이 등으로 인하여 클레임이나 분쟁의 발생 가능성이 높다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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