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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20 no.2, 2018년, pp.1 - 16
김연수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산업학과) , 김동은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산업학과) , 이인성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산업학과)
Recently people are trying to lead their life with meaning and value, and people are oriented to value consumption as the values they pursue can be realized through consumption. Consumer demand on value consumption had an effect on Korean wedding culture and 'value consumption wedding culture' which...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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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소비 개념의 변천사는 어떻게 되는가? | 가치소비(Value-consumption)라는 용어가 처음 등장하여 사용되었던 초기에는 제품의 가격(Price) 대비 품질(Quality)이라는 개념으로 여겨졌다(Zeithaml, 1988). 그러나 소비 행동에서 개인의 가치 기준이 점차 중요해지면서, 가치소비의 개념은 점차 개인이 제품에 지불한 비용(Cost) 대비 획득할 수 있는 혜택(Benefit)이라는 주관적 가치의 만족감을 높일 수 있는 소비에 집중하는 현상을 나타내는 용어로 변화되었다(전지현, 2010). | |
가치소비는 국내 웨딩문화의 어떤 계기가 되었는가? | 본 연구에서 가치소비는 선행연구의 개념들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이 개인의 주관적인 가치 만족을 소비의 최대의 덕목으로 여기는 소비를 뜻하며, 가치에 근거한 합리적이고 실속있는 소비를 지향하는 소비 형태 및 성향을 지칭한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가치소비 성향이 국내 웨딩문화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면서 결혼 본연의 가치를 중시하는 웨딩문화가 확산하는 계기가 되었다. 형식과 겉치레에 치중되어왔던 기존의 국내 웨딩문화가 점차 내용과 실속 위주로 바뀌고 있으며, 예비 부부는 단순하게 저비용의 경제적인 측면만 고려한 웨딩문화가 아닌 자아실현 욕구 및 감성 등 감정적인 측면이 함께 고려된 가치가 충족될 수 있는 웨딩문화를 요구하고 있다. | |
가치소비 성향은 구체적으로 국내 웨딩문화를 어떻게 바꾸었는가? | 이러한 소비자들의 가치소비 성향이 국내 웨딩문화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면서 결혼 본연의 가치를 중시하는 웨딩문화가 확산하는 계기가 되었다. 형식과 겉치레에 치중되어왔던 기존의 국내 웨딩문화가 점차 내용과 실속 위주로 바뀌고 있으며, 예비 부부는 단순하게 저비용의 경제적인 측면만 고려한 웨딩문화가 아닌 자아실현 욕구 및 감성 등 감정적인 측면이 함께 고려된 가치가 충족될 수 있는 웨딩문화를 요구하고 있다. |
Qualitative Sociology Strauss, A. & Corbin, J. 13 1 3
Benchmarking Personal Success Walker, S. 2 46
Journal of Marketing Zeithaml, A. 52 2 10.1177/00222429880520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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