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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의패턴설계를 위한 30대 남성의 상반신 신체치수 및 체형유형 변화 연구
Changes in upper body sizes and body types of men in their 30s for bodice pattern design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20 no.2, 2018년, pp.73 - 87  

김은경 (서울디지털대학교 패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men in their 30s are spending more money on clothing, it is becoming increasingly important to first conduct an anthropometric study and then develop garment patterns accommodating the changes found in body sizes and types of men in their 30s, in order to effectively address their fit dissatisfa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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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30대 성인 남성의 재킷, 셔츠 등 주요 상반신 의복 아이템 설계 시 기준이 되는 신체치수 항목을 기반으로 30대 성인 남성의 신체치수 및 체형 변화에 대해서 연구하고자 한다. 30대 남성의 신체치수 변화 양상을 살펴보기 위해서 제6차(2010년), 제7차(2015년)의 한국인인체치수조사사업(Size Korea) 자료를 비교 분석하고, 30대 남성의 체형분류를 통해 체형특성과 체형유형 변화를 파악하여 의복 맞음새가 개선된 상의 패턴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30대 남성의 체형 유형 변화를 살펴보고 변화된 체형 특징을 상반신 의복 제작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인체치수조사사업 측정시기에 따른 30대 남성의 유형을 분석하여 에 나타내었다.
  • 의복 구매가 활발해진 30대 남성들의 맞음새 불만족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패턴개발 이전에 30대를 위한 신체치수와 체형의 연구가 먼저 선행되어져야 하며 30대의 체형 변화를 파악하여 변화된 신체치수에 적합한 패턴 개발이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30대 성인 남성의 재킷, 셔츠 등 주요 상반신 의복 아이템 설계 시 기준이 되는 신체치수 항목을 기반으로 30대 성인 남성의 신체치수 및 체형 변화를 분석하여 의복 맞음새가 개선된 상의 패턴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제6차(2010년), 제7차(2015년)의 한국인인체치수조사사업(Size Korea) 30대 남성 직접측정치를 비교 분석하고, 체형분류를 통해 체형특성을 파악하였다. 측정시기에 따른 30대 남성의 신체치수 차이는 독립표본 T-test를 통하여 비교 분석하였고, 30대 남성의 상반신 직접측정항목을 토대로 요인분석 및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상반신 체형을 유형화하여 유형별 특징과 측정 시기에 따른 체형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30대 성인 남성의 재킷, 셔츠 등 주요 상반신 의복 아이템 설계 시 기준이 되는 신체치수 항목을 기반으로 30대 성인 남성의 신체치수 및 체형 변화에 대해서 연구하고자 한다. 30대 남성의 신체치수 변화 양상을 살펴보기 위해서 제6차(2010년), 제7차(2015년)의 한국인인체치수조사사업(Size Korea) 자료를 비교 분석하고, 30대 남성의 체형분류를 통해 체형특성과 체형유형 변화를 파악하여 의복 맞음새가 개선된 상의 패턴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또는 영캐주얼 브랜드라 할지라도 구매력이 큰 30대와 같이 사이즈 별 많이 구입하는 연령대를 분석하여 사이즈에 따른 연령별 신체치수 차이를 반영한 패턴 설계 및 그레이딩 연구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30대 성인 남성의 상반신에 국한하여 체형분석이 이루어져 추후 30대 성인 남성의 하반신 연구를 진행하여 패턴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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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운에이징 현상이란 무엇인가? 최근 모든 분야에서 ‘젊은 소비’와 ‘연령 파괴’의 단어가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다. (김은경, 2014) 이러한 소비 경향으로 나이를 초월해 자신의 스타일을 추구하는 신 소비계층을 일컫는 ‘다운에이징’ 현상은 남성복에서도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특히 20대 남성에 비해 소비력과 경제력은 크고 감성은 젊음을 유지하고 있으나 체형은 중년에 접어 들어가기 시작하는 30대 이상의 고객 소비가 늘어나고 있다.
30대 성인 남성의 패션에 대한 관심과 소비 인식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특히 20대 남성에 비해 소비력과 경제력은 크고 감성은 젊음을 유지하고 있으나 체형은 중년에 접어 들어가기 시작하는 30대 이상의 고객 소비가 늘어나고 있다. 과거 30-40대 성인 남성들은 쇼핑에 대해 큰 관심이 없었으며 오히려 시간 낭비라는 인식까지 가지고 있었지만, 현재의 30-40대 남성들은 각자의 개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온라인 쇼핑몰의 발달로 인해 쇼핑이 비교적 간편해지면서 쇼핑을 즐기는 남성들이 늘고 있는 추세이다.(박수현, 2017) 이는 유통 업체의 매출에도 영향을 주고 있는데 현대백화점 김포 아울렛에서 최근 여성 매출은 전년대비 8% 상승하였는데 비해 남성 매출은 15%가 증가하였고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30대 남성이 18.
30대 이상의 고객이 가지는 특징은 무엇인가? (김은경, 2014) 이러한 소비 경향으로 나이를 초월해 자신의 스타일을 추구하는 신 소비계층을 일컫는 ‘다운에이징’ 현상은 남성복에서도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특히 20대 남성에 비해 소비력과 경제력은 크고 감성은 젊음을 유지하고 있으나 체형은 중년에 접어 들어가기 시작하는 30대 이상의 고객 소비가 늘어나고 있다. 과거 30-40대 성인 남성들은 쇼핑에 대해 큰 관심이 없었으며 오히려 시간 낭비라는 인식까지 가지고 있었지만, 현재의 30-40대 남성들은 각자의 개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온라인 쇼핑몰의 발달로 인해 쇼핑이 비교적 간편해지면서 쇼핑을 즐기는 남성들이 늘고 있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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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한국의류학회지 강여선 31 2 247 

  2. 한국의류산업학회지 김경아 18 2 235 

  3. 한국의류산업학회지 김옥경 7 3 301 

  4.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김은경 18 2 15 

  5.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김은경 16 3 201 

  6.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김지은 17 2 155 

  7. 한국생활과학회지 도월희 12 4 559 

  8. 한국의류학회지 석혜정 26 2 270 

  9. 복식 성옥진 54 1 37 

  10. 한국의류학회지 성옥진 30 11 1550 

  11. 한국의류학회지 신경희 38 1 97 

  12. 한국의류산업학회지 이정은 17 2 227 

  13.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이혜영 42 11 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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