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loom의 신교육목표 분류체계에 기초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하는 지식과 역량 분석: 2015 개정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의 가정과 성취기준을 대상으로
Analysis of Knowledge and Competency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Based on Anderson's Revision of Bloom's Taxonomy: Focused on Achievement Standard in the 2015 revised Practical Arts(Technology·Home Economics)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0 no.3, 2018년, pp.129 - 149  

양지선 (이화여자대학교) ,  이경숙 (경상대학교 사범대학 부설고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예고하는 사회 변화 속에서 Bloom의 신교육목표분류학에 기초하여 2015 개정 가정과 성취기준을 분석하고 핵심역량과 지식의 연관성을 찾는데 목적을 두었으며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식 차원은 중학교 성취기준에서는 메타인지적 지식이, 고등학교 성취기준에서는 사실적 지식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지식 차원의 하위유형은 구체적 사실과 요소에 대한 지식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인지과정 차원은 중학교 성취기준에서 '적용하다', '분석하다', '평가하다', '이해하다', '창안하다'의 순으로, 고등학교 성취기준에서는 '이해하다', '평가하다', '창안하다', '적용하다', '분석하다'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핵심 개념별로 지식 차원과 인지과정 차원은 '발달'에서 메타인지 지식과 '이해하다', '관계'에서 개념적 지식, 메타인지적 지식과 '이해하다', '생활문화'에서 메타인지적 지식과 '적용하다', '안전'에서 절차적 지식과 '평가하다', '분석하다', '관리'에서 사실적 지식, 절차적 지식과 '적용하다', '생애설계'에서 메타인지적 지식, 사실적 지식과 '이해하다'가 높게 나타났다. 셋째, 성취기준에 사용된 동사의 진술은 '탐색하다', '이해하다', '분석하다', '실천하다', '제안하다', '인식하다', '평가하다'의 순으로 나타났다. 행동 동사의 진술은 수행과정을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되므로 교과내용 지식과 다양한 인지과정을 나타내는 성취기준에 반영되어 구체적인 역량을 성취할 수 있다. 따라서 성취기준을 통해 학습자의 수행능력의 습득에 더욱 효과적인 인지과정을 제공하고 내용요소와 기능과의 연결을 정교화하는 전략을 통해 교육의 방향성을 높이고 학습자들이 미래를 대비하는 역량을 함양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해야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attempted to analyze the achievement standards i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based on the revision of Bloom's Taxonomy and aims to identify the knowledge and required competencies in the fourth industrial era.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knowledge dimension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4차 산업혁명의 핵심적 특징은 무엇인가? 이는 경제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심각한 변화를 가져오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전망되며, 많은 기대와 우려를 낳고 있다(Jang, 2016). 이렇게 개인과 사회를 유례없는 패러다임의 전환으로 유도할 것으로 알려진 4차 산업혁명의 핵심적 특징은 초연결 사회, 초지능화, 인간과 기계의 협업 구도로의 변화이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변경되어 제시된 성취기준은 무엇인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이 교과를 통해 배워야 할 내용과 수업 후 할 수 있거나 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능력으로 연결하여 수업활동의 기준으로 성취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기존의 성취기준이 교과내용 자체를 습득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면 지식을 적용하고 문제해결을 강조하는 수행능력을 정교화하기 위한 행동 요소를 구체화하고 있다.
초연결성이란? ‘초연결성’은 컴퓨팅과 통신의 대상이 사람과 사람을 넘어 사람 사물 공간으로 퍼져가는 네트워킹의 수평적 관점에 주목하는 개념이고, ‘초지능성’이란 이처럼 초연결성을 지닌 인터넷과 모바일 플랫폼을 기반으로 CPS(cyber physical system)와 인공 지능을 기축으로 사회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이 한층 심화되는 네트워킹의 수직적 확장에 비중을 두는 개념이다(Ha & Choi,2015: 97). 초연결 사회에서는 다양성이 존중되며 지식습득보다는 지식의 활용능력이, 개인중심 수행능력보다는 참여, 협력,소통이 보다 중요하게 인식되고 인간과 기계가 협업하는 사회에서는 기계가 예측하지 못하는 새로운 문제를 발견해 내는 능력이 요구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Anderson, L. W., & Krathwohl, D. R., Airasian, P. W., Cruikshank, K. A., Mayer, R. E., Pintrich, P. R., Raths, J., & Wittrock, M. C. (Eds.)(2001). A Taxonomy for learning teaching and assessing. Pearson Education. Kang, H. S., Kang, E. C., Kwon, D. H., Park, Y. M., Lee, W. H., Cho, Y. N., Ju, D. B., & Choe, H. S. (역)(2005). 교육과정 수업평가를 위한 새로운 분류학: Bloom 교육목표분류학의 개정. Seoul: Academypress. 

  2. Bloom, B. S., Engelhart, M. D., Furst, E. J., Hill, W.H., & Krathwohl, D. R. (Ed.)(1956).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Handbook I: Cognitive domain, NY: Davis McKay. 

  3. Cho, K. C. (2012). Comparative analysis of attainment targets in geography national curriculum and evaluative objectives in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of geography: based on revision of bloom's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Journal of Geographic and Environmental Education, 1(1), 19-31. 

  4. Cho, N. S. (2017). 제 4차 산업혁명과 교육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 education]. 교육비평, 39, 330-347. 

  5. Cho, S. S. (2016). 제 4차 산업혁명과 미래 교육의 과제 [Challenges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future education]. 미디어와 교육, 6(2), 152-185. 

  6. Choi, J. I., & Paik, S. H. (2015). Comparative analysis of achievement standards of the 2007 & 2009 revised elementary science curriculum with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in US based on Bloom's revised taxonom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5(2), 277-288. 

  7. Drath, R. & Horch, A. (2014). Industries 4.0: hit or hype? IEEE Industrial Electronics Magazine, 8(2), 56-58. 

  8. Deno, S. L., & Jenkins, J. R. (1969). On the 'behaviorality' of behavioral objectives. Psychology in the Schools, 6(1), 18-24. 

  9. Ha, W. K., & Choi N. H. (2015).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Seoul: Contentshada. 

  10. Jang, P. S. (2016). 2016 Davos Forum: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우리의 전략은? [What is our strategy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과학기술정책, 26(2), 12-15. 

  11. Jo, K. H. (2013). The characteristic verbs in physics achievement standards in the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 Instruction, 17(4), 1405-1420. 

  12. Kim, J. H. (2016). 제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사회 변화에 대한 전략적 대응 방안 모색 [Strategic countermeasures for future social change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KISTEP Inside & Insight, 15, 45-58. 

  13. Kim, M. O., & Kang, H. S. (2012). Analysis of instructional objectives of the elementary korean curriculum based on Bloom's revised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0(1), 27-58. 

  14. Kim, Y. H., Yoon, K. S., & Kwon, D. K. (2010). Analysis of summative evaluation objectives in middle school biology based on bloom's revised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4(1), 164-174. 

  15. Lee, G. S., & Yoo, T. M. (2011). Analysis of cognitive learning objectives in the 2007 home economics high school textbooks and achievement standards by the Anderson's revision of bloom's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3(3), 53-68. 

  16. Lee, M. J., Lee, G. S., & Yoo, T. M. (2011). Analysis of home economics textbooks of 2007 revised curriculum based on 'a revision of bloom's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17(2), 149-176. 

  17. Lee, S. M., Chun, J. Y., & Hong, H. G. (2017). Comparative analysis of achievement standards of chemistry part in the 2009 and 2015 revised curriculums for science based on Bloom' revised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18), 261-289. 

  18. Marzano, R. J. (2001). Designing a New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Experts in Assessment. CA: Corwin Press. 

  19. Min, C. G. (2018). Contents and methods of 4 dimentional education preparing for the industry 4.0 era.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2(2), 35-64. 

  20. Ministry of Education (2015). Framework of elementary and secondary curriculum. notification of Ministry of Education 2015-74.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21.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KISTEP & KAIST (2017). 10년 후 대한민국: 미래의 일자리의 길을 찾다 [Ten years later, Korea: Finding a Way to Work in the Future]. Goyang : Jisikgonggam. 

  22. Mo, K. H., & Kang, D. H. (2012). Social studies curriculum and achievement standards: characteristics and problems of the social sciences area. Social studies education, 51(2), 61-76. 

  23. Park, K. B. (2016). Analysis of social studies achieve standards through bloom's taxonomy.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7(4), 135-152. 

  24. Schwab, K. (2016).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송경진(역)(2016), 제4차 산업혁명. Seoul: New Present. 

  25. Shin, J. G., & Cho, C. K. (2008). The statement of geography instruction objectives and the creation of evaluation questions based on revision of bloom's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Journal of Geographic and Environmental Education, 16(2), 129-144. 

  26. Yuk, K. M., & Cho, H. J. (2011). Analysis of the lesson goals in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s according to the revised national curriculum of 2007. Secondary Education Research, 59(4), 913-938. 

  27. WEF (2016). The Future of Jobs. Geneva: World Economic Forum.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