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0 no.3, 2018년, pp.129 - 149
양지선 (이화여자대학교) , 이경숙 (경상대학교 사범대학 부설고등학교)
This study has attempted to analyze the achievement standards i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based on the revision of Bloom's Taxonomy and aims to identify the knowledge and required competencies in the fourth industrial era.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knowledge dimension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4차 산업혁명의 핵심적 특징은 무엇인가? | 이는 경제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심각한 변화를 가져오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전망되며, 많은 기대와 우려를 낳고 있다(Jang, 2016). 이렇게 개인과 사회를 유례없는 패러다임의 전환으로 유도할 것으로 알려진 4차 산업혁명의 핵심적 특징은 초연결 사회, 초지능화, 인간과 기계의 협업 구도로의 변화이다. | |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변경되어 제시된 성취기준은 무엇인가? |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이 교과를 통해 배워야 할 내용과 수업 후 할 수 있거나 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능력으로 연결하여 수업활동의 기준으로 성취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기존의 성취기준이 교과내용 자체를 습득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면 지식을 적용하고 문제해결을 강조하는 수행능력을 정교화하기 위한 행동 요소를 구체화하고 있다. | |
초연결성이란? | ‘초연결성’은 컴퓨팅과 통신의 대상이 사람과 사람을 넘어 사람 사물 공간으로 퍼져가는 네트워킹의 수평적 관점에 주목하는 개념이고, ‘초지능성’이란 이처럼 초연결성을 지닌 인터넷과 모바일 플랫폼을 기반으로 CPS(cyber physical system)와 인공 지능을 기축으로 사회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이 한층 심화되는 네트워킹의 수직적 확장에 비중을 두는 개념이다(Ha & Choi,2015: 97). 초연결 사회에서는 다양성이 존중되며 지식습득보다는 지식의 활용능력이, 개인중심 수행능력보다는 참여, 협력,소통이 보다 중요하게 인식되고 인간과 기계가 협업하는 사회에서는 기계가 예측하지 못하는 새로운 문제를 발견해 내는 능력이 요구될 것이다. |
Anderson, L. W., & Krathwohl, D. R., Airasian, P. W., Cruikshank, K. A., Mayer, R. E., Pintrich, P. R., Raths, J., & Wittrock, M. C. (Eds.)(2001). A Taxonomy for learning teaching and assessing. Pearson Education. Kang, H. S., Kang, E. C., Kwon, D. H., Park, Y. M., Lee, W. H., Cho, Y. N., Ju, D. B., & Choe, H. S. (역)(2005). 교육과정 수업평가를 위한 새로운 분류학: Bloom 교육목표분류학의 개정. Seoul: Academypress.
Bloom, B. S., Engelhart, M. D., Furst, E. J., Hill, W.H., & Krathwohl, D. R. (Ed.)(1956).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Handbook I: Cognitive domain, NY: Davis McKay.
Cho, K. C. (2012). Comparative analysis of attainment targets in geography national curriculum and evaluative objectives in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of geography: based on revision of bloom's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Journal of Geographic and Environmental Education, 1(1), 19-31.
Cho, N. S. (2017). 제 4차 산업혁명과 교육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 education]. 교육비평, 39, 330-347.
Cho, S. S. (2016). 제 4차 산업혁명과 미래 교육의 과제 [Challenges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future education]. 미디어와 교육, 6(2), 152-185.
Choi, J. I., & Paik, S. H. (2015). Comparative analysis of achievement standards of the 2007 & 2009 revised elementary science curriculum with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in US based on Bloom's revised taxonom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5(2), 277-288.
Drath, R. & Horch, A. (2014). Industries 4.0: hit or hype? IEEE Industrial Electronics Magazine, 8(2), 56-58.
Deno, S. L., & Jenkins, J. R. (1969). On the 'behaviorality' of behavioral objectives. Psychology in the Schools, 6(1), 18-24.
Ha, W. K., & Choi N. H. (2015).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Seoul: Contentshada.
Jang, P. S. (2016). 2016 Davos Forum: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우리의 전략은? [What is our strategy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과학기술정책, 26(2), 12-15.
Jo, K. H. (2013). The characteristic verbs in physics achievement standards in the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 Instruction, 17(4), 1405-1420.
Kim, J. H. (2016). 제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사회 변화에 대한 전략적 대응 방안 모색 [Strategic countermeasures for future social change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KISTEP Inside & Insight, 15, 45-58.
Kim, M. O., & Kang, H. S. (2012). Analysis of instructional objectives of the elementary korean curriculum based on Bloom's revised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0(1), 27-58.
Lee, G. S., & Yoo, T. M. (2011). Analysis of cognitive learning objectives in the 2007 home economics high school textbooks and achievement standards by the Anderson's revision of bloom's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3(3), 53-68.
Lee, M. J., Lee, G. S., & Yoo, T. M. (2011). Analysis of home economics textbooks of 2007 revised curriculum based on 'a revision of bloom's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17(2), 149-176.
Marzano, R. J. (2001). Designing a New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Experts in Assessment. CA: Corwin Press.
Min, C. G. (2018). Contents and methods of 4 dimentional education preparing for the industry 4.0 era.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2(2), 35-64.
Ministry of Education (2015). Framework of elementary and secondary curriculum. notification of Ministry of Education 2015-74.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KISTEP & KAIST (2017). 10년 후 대한민국: 미래의 일자리의 길을 찾다 [Ten years later, Korea: Finding a Way to Work in the Future]. Goyang : Jisikgonggam.
Mo, K. H., & Kang, D. H. (2012). Social studies curriculum and achievement standards: characteristics and problems of the social sciences area. Social studies education, 51(2), 61-76.
Park, K. B. (2016). Analysis of social studies achieve standards through bloom's taxonomy.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7(4), 135-152.
Schwab, K. (2016).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송경진(역)(2016), 제4차 산업혁명. Seoul: New Present.
Shin, J. G., & Cho, C. K. (2008). The statement of geography instruction objectives and the creation of evaluation questions based on revision of bloom's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Journal of Geographic and Environmental Education, 16(2), 129-144.
Yuk, K. M., & Cho, H. J. (2011). Analysis of the lesson goals in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s according to the revised national curriculum of 2007. Secondary Education Research, 59(4), 913-938.
WEF (2016). The Future of Jobs. Geneva: World Economic Forum.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