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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형 석탄화력 발전소에서 통풍계통 안정화를 위한 과잉공기비 조정
Adjustment of the Excess Air Ratio for Stabilizing the Draft System in a Large Capacity Coal Fired Power Plant 원문보기

플랜트 저널 = Plant journal, v.14 no.2, 2018년, pp.39 - 44  

박건우 (한국남동발전(주)) ,  유호선 (숭실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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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870 MW 대형 석탄화력 발전소에서 출력을 고정시키고 과잉공기비 조정만으로 통풍계통 안정 및 보일러 효율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를 분석하였으며 이에 따른 적정 과잉공기비를 선정하였다. 과잉공기비 조정에 따라 공기예열기 압력강하, 유인송풍기 실속여유 등이 변하므로 통풍계통 안정화를 위해 적정 과잉공기비 선정은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과잉공기비를 통상 운전 값인 1.153에서 운전지침서상의 하한 값인 1.127까지 단계적으로 조정하여 공기예열기 압력강하, 유인송풍기 1차 실속여유, 보일러 효율, 각종 손실 등을 측정하였고 보일러 효율도 동등수준이상으로 유지하면서 통풍계통도 위험수준에서 안전하게 이격시켜 안정화에 기여할 수 있는 적정 과잉공기비를 선정하였다. 적정 과잉공기비는 운전지침서 상의 하한 값인 1.127까지 낮추어 운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 analyzed the effects on stabilizing the draft system, boiler efficiency when changing excess air ratio under 870 MW load limit operation condition in a large capacity coal fired power plant and decided optimum excess air ratio. It is positively necessary to choose adequate excess a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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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과잉공기비를 조정하여 보일러 연소생성물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는 기존에 많은 연구가 수행되었지만[1] 보일러 효율 및 안정운전도 유지하면서 과잉공기비를 조정하여 통풍계통 안정화의 목적을 이루는 이번 연구는 상당히 의미가 있다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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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향류 보일러 유연탄 전소 발전소인 영흥화력 5호기는 어떤 문제점을 갖고있는가? 하지만 영흥화력 5호기는 수도권 대기배출 총량제 지정사업소로서 대기환경보전법 기준 배출량 초과 시 발전소 조업 정지 및 발전설비 허가 취소, 부과금 발생 등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고 국제연료시장의 수급 불균형과 발전원가 절감을 위한 저품위탄 혼소가 불가피 하기 됨에 따라 설계대비 통풍계통 운전이 가혹한 환경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과잉공기란 무엇인가? 공기예열기 가스 측 압력강하는 입구가스압력과 출구가스압력의 차이를 말하며 이론적으로 공기예열기 내부 유체흐름의 압력강하는 공기예열기를 통과하는 유량의 제곱에 비례하여 변화[7]한다. 연료를 완전연소 시키기 위해서는 이론공기량만으로 불가능하며 이보다 많은 공기가 필요한데이를 과잉공기라 한다. 이론 공기량에 대한 실제 공기량의 비를 과잉공기비[4]라 하고 으로 나타내며 다음과 같이 표시한다.
공기예열기 가스 측 압력강하는 무엇이며 어떤 특징이 있는가? 공기예열기 가스 측 압력강하는 입구가스압력과 출구가스압력의 차이를 말하며 이론적으로 공기예열기 내부 유체흐름의 압력강하는 공기예열기를 통과하는 유량의 제곱에 비례하여 변화[7]한다. 연료를 완전연소 시키기 위해서는 이론공기량만으로 불가능하며 이보다 많은 공기가 필요한데이를 과잉공기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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