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용기업의 친환경 경영활동이 소비자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eco-friendly management activities of a cosmetic company on customers' decision making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7, 2018년, pp.285 - 291  

남궁윤 (서경대학교 미용예술학부) ,  양은진 (서경대학교 미용예술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미용기업의 친환경 경영활동과 소비자 의사결정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에 있다. 본 연구는 미용기업을 이용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지 355부의 자료를 SPSS v.18.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친환경 경영활동의 속성은 에너지 절약, 지역사회공헌, 친환경 서비스 3개의 요인으로 구분 되었고 소비자의사결정의 속성인 구매의도, 구매평가, 재구매 3개의 요인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 소비자 의사결정에 있어서 미용기업의 친환경 경영활동이 기업의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에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미용기업의 친환경 경영활동을 유형화하여 연구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향후 미용기업의 친환경 경영활동에 친환경제품사용, 친환경정보의 제공, 친환경적인서비스를 마케팅 요소로 활용한다면 성공적인 마케팅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lies in analyzing the corelation between the eco-friendly management activities of a cosmetic company and customers' decision making in terms of purchase. In this research, 355 copies of questionaire from general customers were analyzed using the statistic package progr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미용기업의 친환경 경영활동 속성을 정립하고, 친환경 경영활동과 소비자의사결정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 분석결과를 토대로 소비자의 신뢰마련을 통한 소비자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미용기업의 친환경경영 마케팅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한다.
  • 본 연구는 친환경 경영활동을 하고 있는 미용기업이용소비자를 대상으로 소비자들이 가지고 있는 미용기업의 친환경 경영속성이 소비자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미용기업의 친환경 경영활동에 대한 긍정적 효과를 입증하고, 향후 친환경 미용기업경영의 효과적인 마케팅의 전략적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논문의 저자가 미용 기업에 제언한 친환경 경영활동은 무엇인가요? 현재 미용기업 중 다수의 기업이 친환경경영을 진행하고있으나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더 많은 기업이 친환경활동에 참여하기 위한 세부방법의 제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미용기업에서 일회용 용기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비용을 부가하고, 제품을 모두 사용한 화장품 용기의 비용을 환불해주는 친환경 서비스를 제공하면 좋을 것이다. 둘째, 동물시험 금지, 화장품 용기의 규격화, 에너지 절약제품의 사용 등의 방법을 사용한다면 에너지 절약에 효과를 볼 수 있다. 셋째, 친환경 캠페인의 확대, 친환경활동에 대한 소비자 교육 등을 통한 사회적 책임을 다 한다면 기업 이미지 재고를 통한 이윤추구의 효과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국내 미용기업의 친환경 경영활동은 무엇이 있나요? 국내의 여러 기업들도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해 친환경제품의 ‘그린구매’ 캠페인을 확대하고 있으며, 그린제품 판매를 통한 유용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수행하기 시작하였다[3]. 이러한 관심은 미용분야도 예외는 아니며 미용기업 중 ㈜AVEDA, ㈜LG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 등은 제품개발에 친환경소재를 도입하고, 친환경캠페인을 진행하는 등 친환경 경영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기업의 친환경 경영활동은 자연환경을 보호하는 우호적 기업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소비자 방문을 높일 수 있어 기업의 이윤을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이다[3].
SPSS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소비자 대상 설문을 분석한 결과, 친환경 경영활동의 속성은 무엇인가요? 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친환경 경영활동의 속성은 에너지 절약, 지역사회공헌, 친환경 서비스 3개의 요인으로 구분 되었고 소비자의사결정의 속성인 구매의도, 구매평가, 재구매 3개의 요인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 소비자 의사결정에 있어서 미용기업의 친환경 경영활동이 기업의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에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M. P. Maloney & M. P. Ward. (1973). Ecology : Let's Hear from The People : An Objective Scale for The Measurement of Ecological Attitudes and Knowledge. American Psychologist, 28(7), 583-586. DOI : 10.1037/h0034936 

  2. H. Han, L. T. Hsu & C. Sheu. (2009). Application of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to Green Hotel Choice : Testing The Effect of Environmental Friendly Activities. Tourism Management, 31(3), 325-334. DOI : 10.1016/j.tourman.2009.03.013 

  3. H. J. kim. (2014). The Effect of Environmentally-Friendly Management Activities on Brand Image and Consumer Decisions. Master's Thesis. Gyeonggi University. Seoul 

  4. E. S. Ryu & S. W. Seo. (2015). The Effect of Green Practices, Eco-Friendly Attitudes and Perceived Consumer Effectiveness on Purchase Intention toward Green Restaurants. Tourism Research Journal, 29(11), 87-100. DOI : http://dx.doi.org/G704-001491.2015.29.11.009 

  5. W. W. Yoo & Y. Nam-goong. (2012). The Effects of Restaurant Green practices on Perceived Quality, Image and Behavioral intention. Korea Association of Hotel Discussions and Tourism Management, 21(2), 113-130. 

  6. H. J. Lee & M. .S. Jung.(2005). Consumer's Recognition on The Corporate Social Contribution. Korea Non-profits Research, 4(2), 101-154. 

  7. K. Manaktola & V. Jauhari. (2007). Exploring consumer Attitude and Behaviour towards Green Practices in The Lodging Industry in India.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19(5), 364-377. DOI : 10.1108/09596110710757534 

  8. K. Y. Jung & S. Y. Oh. (1999). A Study of The Hotel Guest's Perception for The Green Marketing Policy of Korean Deluxe Hotels. Korea Association of Hotel Discussions and Tourism Management 8(1), 95-113. 

  9. S. D. Bae. (1999). A Study on The Green Marketing Strategies in Cosmetic Business. Korea Business Association, 10, 253-267. 

  10. Aveda. (2018). The earth's month. Avedakorea(online). https://www.avedakorea.com 

  11. Beyond. (2018). Eco campaign. Beyond(online). http://beyond.lgbeautymall.com 

  12. Innisfree. (2018). Play Green. Innisfree(online). http://www.innisfree.com 

  13. H. S. Jang. (2004). Modern Society and Consumers for Consumer Protection and Understanding. Daegu : Kyoungbuk University press. 

  14. H. G. Lim. (2004). A Theoretical Study on Purchase Decision Making. Sungshin Women's University Institute for Living Culture, 4, 173-176. 

  15. T. H. Kim & E. Seo. (2003). Effect of The Elderly Consumers' Financial Independency on Eating-out Decision Making Process. Journal of the East Asian Dietary Society, 15(4), 475-482 

  16. K. D. Kwon & M. Y. Heo. (2003). Articles : Choice of Pro-Environmental Agriculture Brand Patterns & Impact of Satisfaction on Customer Value. Korea Agricultural Policy Association, 30(4), 718-742. DOI : http://dx.doi.org/G704-000650.2003.30.4.002 

  17. E. H. Kwon, D. C. Park & I. S. Kim. (2015). A Study on The Effects of Purchasing Decision Factors of Environment 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on The Users' Satisfaction, Repurchase, and Intention for Recommendation. Gyeongnam University Institute of Industrial Management, 38(3), 109-133. DOI : http://dx.doi.org/G704-SER000003098.2015.38.3.00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