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미용기업의 친환경 경영활동과 소비자 의사결정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에 있다. 본 연구는 미용기업을 이용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지 355부의 자료를 SPSS v.18.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친환경 경영활동의 속성은 에너지 절약, 지역사회공헌, 친환경 서비스 3개의 요인으로 구분 되었고 소비자의사결정의 속성인 구매의도, 구매평가, 재구매 3개의 요인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 소비자 의사결정에 있어서 미용기업의 친환경 경영활동이 기업의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에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미용기업의 친환경 경영활동을 유형화하여 연구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향후 미용기업의 친환경 경영활동에 친환경제품사용, 친환경정보의 제공, 친환경적인서비스를 마케팅 요소로 활용한다면 성공적인 마케팅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미용기업의 친환경 경영활동과 소비자 의사결정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에 있다. 본 연구는 미용기업을 이용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지 355부의 자료를 SPSS v.18.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친환경 경영활동의 속성은 에너지 절약, 지역사회공헌, 친환경 서비스 3개의 요인으로 구분 되었고 소비자의사결정의 속성인 구매의도, 구매평가, 재구매 3개의 요인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 소비자 의사결정에 있어서 미용기업의 친환경 경영활동이 기업의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에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미용기업의 친환경 경영활동을 유형화하여 연구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향후 미용기업의 친환경 경영활동에 친환경제품사용, 친환경정보의 제공, 친환경적인서비스를 마케팅 요소로 활용한다면 성공적인 마케팅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lies in analyzing the corelation between the eco-friendly management activities of a cosmetic company and customers' decision making in terms of purchase. In this research, 355 copies of questionaire from general customers were analyzed using the statistic package progra...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lies in analyzing the corelation between the eco-friendly management activities of a cosmetic company and customers' decision making in terms of purchase. In this research, 355 copies of questionaire from general customers were analyzed using the statistic package program of SPSS v.18.0. Based on the research analysis, the attributes of eco-friendly management activities can be categorized into three factors such as 'energy saving', 'contribution to communities', and 'environment-oriented services' and have the statistically meaningful positive influence on the three factors of customers' decision making; 'purchasing intention', 'assessment of purchase', and 'repurchase'. This research shows that the eco-friendly management activities of a cosmetic company is an important factor for its successful marketing strategy. This research has a significance in that it has studied the eco-friendly management activities of a cosmetic company through stereotyping. We can expect successful marketing effect if a cosmetic company uses eco-friendly products, information, and services in its eco-friendly marketing.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lies in analyzing the corelation between the eco-friendly management activities of a cosmetic company and customers' decision making in terms of purchase. In this research, 355 copies of questionaire from general customers were analyzed using the statistic package program of SPSS v.18.0. Based on the research analysis, the attributes of eco-friendly management activities can be categorized into three factors such as 'energy saving', 'contribution to communities', and 'environment-oriented services' and have the statistically meaningful positive influence on the three factors of customers' decision making; 'purchasing intention', 'assessment of purchase', and 'repurchase'. This research shows that the eco-friendly management activities of a cosmetic company is an important factor for its successful marketing strategy. This research has a significance in that it has studied the eco-friendly management activities of a cosmetic company through stereotyping. We can expect successful marketing effect if a cosmetic company uses eco-friendly products, information, and services in its eco-friendly mark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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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미용기업의 친환경 경영활동 속성을 정립하고, 친환경 경영활동과 소비자의사결정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 분석결과를 토대로 소비자의 신뢰마련을 통한 소비자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미용기업의 친환경경영 마케팅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한다.
본 연구는 친환경 경영활동을 하고 있는 미용기업이용소비자를 대상으로 소비자들이 가지고 있는 미용기업의 친환경 경영속성이 소비자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미용기업의 친환경 경영활동에 대한 긍정적 효과를 입증하고, 향후 친환경 미용기업경영의 효과적인 마케팅의 전략적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미용기업을 이용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기업의 친환경 경영활동과 소비자 의사결정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서울, 경기 지역에서 2017년 7/1~8/31까지 375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회수한 총 355부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설문의 구성으로 친환경 경영속성은 지역사회의 공헌 3문항, 친환경 서비스 2문항, 에너지 절약 3문항의 총 8문항을 등간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소비자 의사결정은 구매평가 9문항, 재 구매 4문항, 구매의도 3문항의 총 16문항을 등간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데이터 코딩과 데이터 크리닝 과정을 거쳐, SPSS v.
대상 데이터
그 외에 2009년 4월에는 지구의 날을 맞아 화장품 빈 용기를 매장으로 가져오면 비욘드 제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실시했다[11]. ㈜아모레퍼시픽의 계열사 브랜드, 허브 화장품 브랜드 innisfree의 친환경 경영의 정책은 에코서트 인정을 받은 에코레시피라인을 출시하였으며 해당 제품에는 천연식물성 원료를 사용하고 재활용이 가능하며 환경 호르몬을 배출하지 않는 포장재를 사용했다. 또한 재활용 촉진자원에서 ‘캠퍼스 그린라이프’ 캠페인을 2004년부터 운영중이다[12].
본 연구는 미용기업을 이용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기업의 친환경 경영활동과 소비자 의사결정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서울, 경기 지역에서 2017년 7/1~8/31까지 375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회수한 총 355부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설문의 구성으로 친환경 경영속성은 지역사회의 공헌 3문항, 친환경 서비스 2문항, 에너지 절약 3문항의 총 8문항을 등간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소비자 의사결정은 구매평가 9문항, 재 구매 4문항, 구매의도 3문항의 총 16문항을 등간척도를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둘째, 측정도구의 타당성 검증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s α계수를 산출하였다.
설문의 구성으로 친환경 경영속성은 지역사회의 공헌 3문항, 친환경 서비스 2문항, 에너지 절약 3문항의 총 8문항을 등간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소비자 의사결정은 구매평가 9문항, 재 구매 4문항, 구매의도 3문항의 총 16문항을 등간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데이터 코딩과 데이터 크리닝 과정을 거쳐, SPSS v. 18.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측정도구의 타당성 검증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s α계수를 산출하였다. 셋째, 미용기업의 친환경 경영활동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측정도구의 타당성 검증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s α계수를 산출하였다.
성능/효과
627%로 나타났다. 도출된 총 3개 요인의 적채치는 0.60 이상으로 나타나 타당성이 검증된 것으로 판단하였고, 신뢰도는 모두 0.80 이상으로나타나 신뢰도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119%로 나타났다. 도출된 총 3개 요인의 적채치는 0.70 이상으로 나타나 타당성이 검증된 것으로 판단하였고, 신뢰도는 모두 0.80 이상으로 나타나 신뢰도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가설 검증결과, 친환경 경영활동의 속성은 에너지 절약, 지역사회공헌, 친환경 서비스 3개의 요인으로 구분되었고 이는 소비자의사결정의 속성인 구매의도, 구매평가, 재 구매 3개의 요인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소비자 의사결정에 있어서 미용기업의 친환경 경영활동이 기업의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에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었다.
분석결과 회귀모형의 설명력은 13.7%이고, 회귀식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F=18.644, p<.001).
분석결과 회귀모형의 설명력은 15.9%이고, 회귀식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F=22.053, p<.001).
분석결과 회귀모형의 설명력은 18.7%이고, 회귀식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F=26.885, p<.001).
소비자 의사결정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결과는 Table 3과 같다. 요인분석 결과 총 3개의 요인이 도출되었고, 총 분산 설명력은 65.614%로 나타났다. 첫 번째요인은 ‘구매평가’ 요인으로 분산설명비율은 30.
친환경 경영활동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결과는 Table 2와 같다. 요인분석 결과 총 3개의 요인이 도출되었고, 총 분산 설명력은 79.355%로 나타났다. 첫 번째 요인은 ‘에너지 절약’ 요인으로 분산설명비율은 30.
첫 번째 요인은 ‘에너지 절약’ 요인으로 분산설명비율은 30.991%로 나타났고, 두 번째 요인은 ‘지역사회에 공헌’ 요인으로 분산설명비율은 27.244%로 나타났으며, 세 번째 요인은 ‘친환경 서비스’ 요인으로 분산설명비율은 21.119%로 나타났다.
첫 번째요인은 ‘구매평가’ 요인으로 분산설명비율은 30.560%로나타났고, 두 번째 요인은 ‘재 구매’ 요인으로 분산설명비율은 20.427%로 나타났으며, 세 번째 요인은 ‘구매의도’ 요인으로 분산설명비율은 14.627%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첫째, 미용기업에서 일회용 용기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비용을 부가하고, 제품을 모두 사용한 화장품 용기의 비용을 환불해주는 친환경 서비스를 제공하면 좋을 것이다. 둘째, 동물시험 금지, 화장품 용기의 규격화, 에너지 절약제품의 사용 등의 방법을 사용한다면 에너지 절약에 효과를 볼 수 있다. 셋째, 친환경 캠페인의 확대, 친환경활동에 대한 소비자 교육 등을 통한 사회적 책임을 다 한다면 기업 이미지 재고를 통한 이윤추구의 효과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연구대상이 일부지역에 국한된 표본을 자료로 하였기에 전체를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향후연구에서는 확장된 표본의 적용이 필요하며, 친환경 미용기업 활동에 대한 소비자인식, 고객만족, 기업경영성과 등의 후속연구가 진행되어야할 것이다.
셋째, 친환경 캠페인의 확대, 친환경활동에 대한 소비자 교육 등을 통한 사회적 책임을 다 한다면 기업 이미지 재고를 통한 이윤추구의 효과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현재 미용기업 중 다수의 기업이 친환경경영을 진행하고있으나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더 많은 기업이 친환경활동에 참여하기 위한 세부방법의 제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미용기업에서 일회용 용기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비용을 부가하고, 제품을 모두 사용한 화장품 용기의 비용을 환불해주는 친환경 서비스를 제공하면 좋을 것이다. 둘째, 동물시험 금지, 화장품 용기의 규격화, 에너지 절약제품의 사용 등의 방법을 사용한다면 에너지 절약에 효과를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연구대상이 일부지역에 국한된 표본을 자료로 하였기에 전체를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향후연구에서는 확장된 표본의 적용이 필요하며, 친환경 미용기업 활동에 대한 소비자인식, 고객만족, 기업경영성과 등의 후속연구가 진행되어야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논문의 저자가 미용 기업에 제언한 친환경 경영활동은 무엇인가요?
현재 미용기업 중 다수의 기업이 친환경경영을 진행하고있으나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더 많은 기업이 친환경활동에 참여하기 위한 세부방법의 제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미용기업에서 일회용 용기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비용을 부가하고, 제품을 모두 사용한 화장품 용기의 비용을 환불해주는 친환경 서비스를 제공하면 좋을 것이다. 둘째, 동물시험 금지, 화장품 용기의 규격화, 에너지 절약제품의 사용 등의 방법을 사용한다면 에너지 절약에 효과를 볼 수 있다. 셋째, 친환경 캠페인의 확대, 친환경활동에 대한 소비자 교육 등을 통한 사회적 책임을 다 한다면 기업 이미지 재고를 통한 이윤추구의 효과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국내 미용기업의 친환경 경영활동은 무엇이 있나요?
국내의 여러 기업들도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해 친환경제품의 ‘그린구매’ 캠페인을 확대하고 있으며, 그린제품 판매를 통한 유용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수행하기 시작하였다[3]. 이러한 관심은 미용분야도 예외는 아니며 미용기업 중 ㈜AVEDA, ㈜LG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 등은 제품개발에 친환경소재를 도입하고, 친환경캠페인을 진행하는 등 친환경 경영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기업의 친환경 경영활동은 자연환경을 보호하는 우호적 기업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소비자 방문을 높일 수 있어 기업의 이윤을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이다[3].
SPSS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소비자 대상 설문을 분석한 결과, 친환경 경영활동의 속성은 무엇인가요?
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친환경 경영활동의 속성은 에너지 절약, 지역사회공헌, 친환경 서비스 3개의 요인으로 구분 되었고 소비자의사결정의 속성인 구매의도, 구매평가, 재구매 3개의 요인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 소비자 의사결정에 있어서 미용기업의 친환경 경영활동이 기업의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에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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