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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중소기업의 상담요구 분석
A Study on the Analysis of Consultation Needs of SMEs through Big-Data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7, 2018년, pp.27 - 34  

이봉철 (한성대학교 스마트융합컨설팅학과) ,  유연우 (한성대학교 스마트경영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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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영위하는 비즈니스지원단의 운영효율성 제고에 관해 제언을 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비즈니스지원단 홈페이지에 게재되어 있는 7천여 개의 상담 사례와 현장클리닉 사례의 제목을 크롤링한 후 유효 키워드를 중심으로 한 워드클라우드 분석과 연관어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결과로써, 상담사례의 분야별 빈도는 창업, 경영전략, 인사노무, 금융 순으로 많았으며 법무, 정보화, 수출입 순으로 적었다. 워드클라우드 분석 결과, 상담수요와 관련하여 높은 빈도를 보인 키워드는 소상공인, 수출, 방법, 절차, 등록, 인증 순이었다. 또한 최근의 중소기업의 상담 요구는 주로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과 대출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의 성과는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하여 비즈니스지원단의 상담분야에 대한 적시 개편 필요성과 지원단 인력 모집 및 상담분야에의 배치 등과 같은 지원단 운영정책의 효율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했다는 점이다. 향후 연구의 한계점을 보완하여 인관관계 분석과 네트워크 분석까지 연구를 확대해 나가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contents of major consulting needs of SMEs using Big Data and to suggest the efficiency of operation.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counseling cases posted on the website of the Business Support Center of the Ministry of SMEs and Startups. To do this, from 2...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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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비즈니스지원단의 온라인사이트를 빅데이터 분석기법에 의해 분석하고 빅데이터 분석의 효과인 즉시성을 활용한다면 예산집행 효율성과 지원단 운영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은 배경에서 본 연구는 비정형 데이터인 비즈니스지원단의 온라인 상담질문에 대해 R프로그램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하고 상담 요구 항목을 분석하여 향후 온라인 상담사업의 효율성 제고와 효과적인 운영 방향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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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텍스트 마이닝이란 무엇인가? 텍스트 마이닝(Text Mining)은 사람들이 일상에서 말하는 언어인 자연어로 구성된 비정형 데이터에서 관계나 패턴을 추출하여 의미 있는 정보를 찾아내는 기법으로 자연어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 기반기술 중의 하나이다. SNS나 온라인 게시판 등에서 방대하게 생산되고 있는 비정형 텍스트 데이터를 텍스트마이닝기법으로 분석하면 그 텍스트를 품사별로 분해, 정제할 수 있으므로 특정 단어의 출현빈도 파악 등과 같이 단어들 간의 관계를 알아 볼 수 있다[7,8].
빅데이터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가? 빅데이터는 정형 데이터 뿐 만 아니라 스키마와 메타 데이터를 포함하는 반정형 데이터와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음성 등과 같이 구조화되지 않은 비정형 (unstructured)데이터를 포함한다. 비정형데이터 마이닝은 Text Mining, Opinion Mining, Network Analysis등의 기법을 사용하여 실시한다[6].
비즈니스지원단의 주요 업무에는 무엇이 있는가? 비즈니스지원단은 변호사, 관세사, 변리사, 경영ㆍ기술지도사 등의 전문가 1,500여 명이 등록된 전문가 풀(Pool)이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주요 업무는 1)기업의 경영애로를 무료 종합상담, 2)현장클리닉 지원 대상 여부 확인 및 현장클리닉 추천, 3)현장클리닉 수행(정부지원금 80%) 등이다. 현장클리닉이란 비즈니스지원단의 상담만으로 해결이 어려운 과제에 대해 해당분야 비즈니스지원단이 직접 중소기업 현장을 찾아가 3일 이내에 애로를 해결해 주는 제도로써 총 자문기간이 3일 이내인 단기과제를 대상으로 총비용의 80%를 정부예산에서 지원(1일 35만원, 20% 기업부담)해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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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Y. B. Cho, S. H. Lee & S. H. Woo. (2013). In Small and Medium Business the Government 3.0-based Big Data Utilization Policy. Journal of Convergence Society for SMB, 3(1), 15-22. 

  2. S. B. Oh. (2009. 3. 2). The Small and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operating business support center for SMEs. Financial News, www.fnnews.com/news/200903021055006808. 

  3. Y. J. Park. (2017.12.13). Strengthening the capacity of 'problem solver for SMEs'. Chungchungilbo. www.ccdaily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948 587. 

  4. N. B. Kim. (2018. 1. 14). Complaints over business support center... "lack of expert pool and consultation is formal also". Newstomato, 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800053. 

  5. K. S. Noh. (2015). Educational Policy Proposals through Analysis of the Perception of Big data for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11), 25-33. DOI :10.14400/JDC.2015.13.11.15 

  6. M. S. Ko. (2017). Unstructured Data Processing Using Keyword-Based Topic-Oriented Analysis. KIPS Transactions on Software and Data Engineering, 6(11), 1431-1438. 

  7. M. Shirota. (2013). The Impact of Big Data. HANBIT Media. 

  8. D. H. Im. (2015). Big data analysis using R. Free Academy. 

  9. S. T. Yu & S. H. Oh. (2015). Malware Analysis Mechanism using the Word Cloud based on API Statistic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10), 7211-7218. 

  10. K. H. Choi & J. A. Yoo. (2015). A reviews on the social network analysis using R.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6(1), 77-83. DOI : 10.15207/JKCS.2015.6.1.077 

  11. Y. M. Kim. (2017). Changes and Strategies of the Government Service Paradigm through Using Big Data - Focused on Disaster Safety Management in Seoul City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2), 59-65. DOI : 10.14400/JDC.2017.15.2.59 

  12. T. Y. Kim, Y. Kim & H. J. Oh. (2017). An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Public Opinion on Social Bigdata and Results after Implementation of Public Policies: A Case Study in 'Welfare' Polic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3), 13-25. DOI :10.14400/JDC.2017.15.3.13 

  13. M. O. Kim, J. S. Ko, S. C. Nor & J. H. Chung. (2017). A study of the vitalization strategy for public sports facility through big-dat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2), 527-535. DOI :10.14400/JDC.2017.15.2.527 

  14. www.bizinfo.go.kr/link/support/intro.do 

  15. B. K. Sung & Y. Y. You. (2018). Analysis of Vocational Training Needs Using Big Data Techniqu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5), 21-26. DOI :10.15207/JKCS.2018.9.5.021 

  16. http://9988law.com 

  17. J. Y. Lee & P. S. Jang. (2017). Study on Research Trends in Airline Industry using Keyword Network Analysis: Focused on the Journal Articles in Scopu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5), 169-178. DOI :10.15207/JKCS.2017.8.5.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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