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물의 세부 구조 및 굴곡이 웨어러블 광섬유의 발광 효과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Detailed Structure and Curvature of Woven Fabric on the Luminescence Effect of Wearable Optical Fiber Fabric원문보기
웨어러블 광섬유 직물의 주요 요건은 의류에 적용하기 위해 높은 유연성을 전제로 해야 한다는 점과 인체의 평평한 부위뿐만 아니라 굴곡이 있는 구간에서도 발광 효과, 즉 휘도를 유지해야 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위 조건을 충족하는 웨어러블 광섬유 직물의 세부 구조를 직조(weaving) 타입과 자수(computer embroidery) 타입의 2가지로 제작하였고, 이를 토대로 다음의 두 가지 조건에서 실험을 실시하였다. 첫째, 굴곡이 없는 평평한 상태에서의 웨어러블 광섬유 직물을 1cm간격으로 총 10개의 측정점을 좌표화하여 그 휘도를 측정하였다. 둘째, 인체 부위 중 입체적 굴곡이 발생하는 팔뚝 부위에 가로 방향으로 웨어러블 광섬유 직물을 배치하고 1cm 간격으로 총 10개의 측정점을 좌표화하여 그 휘도값을 측정하였다. 그 결과 직조(weaving) 타입의 경우, 평평한 상태에서의 휘도값은 최대 $5.23cd/m^2$, 최소 $2.74cd/m^2$, 평균 $3.56cd/m^2$, 표준편차$1.11cd/m^2$로 나타났고, 팔뚝 부위에서의 휘도값은 최대 $7.92cd/m^2$, 최소 $2.37cd/m^2$, 평균 $4.42cd/m^2$, 표준편차 $2.16cd/m^2$로 나타났다. 또한 자수(computer embroidery) 타입의 경우, 평평한 상태에서의 휘도값은 최대 $7.56cd/m^2$, 최소 $3.84cd/m^2$, 평균 $5.13cd/m^2$, 표준편차 $1.04cd/m^2$로 나타났고, 팔뚝 부위에서의 휘도값은 최대 $9.62cd/m^2$, 최소 $3.63cd/m^2$, 평균 $6.13cd/m^2$ 표준편차 $2.26cd/m^2$ 나타났다. 즉, 자수(computer embroidery) 타입의 경우가 직조(weaving) 타입의 경우에 비해 더 높은 발광 효과를 보였는데 이는 자수(computer embroidery) 타입의 세부 구조가 배면 소재로 인해 빛의 손실을 줄일 수 있었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또한 두 타입 모두에서 팔뚝부위의 휘도가 평평한 상태에 비해 각각 124%, 119%로 나타나, 인체의 굴곡에도 본 웨어러블 광섬유 직물의 발광효과가 우수하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빛의 파동설을 정의한 호이겐스의 원리(Huygens' principle), 빛 파면의 진행 방향과 이루는 각도(${\theta}$)의 크기에 커지면 이와 비례하여 빛의 세기도 커진다는 호이겐스-프레넬-키르히호프 원리(Huygens-Fresnel-Kirchhoff principle)와 일치하는 결과이다.
웨어러블 광섬유 직물의 주요 요건은 의류에 적용하기 위해 높은 유연성을 전제로 해야 한다는 점과 인체의 평평한 부위뿐만 아니라 굴곡이 있는 구간에서도 발광 효과, 즉 휘도를 유지해야 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위 조건을 충족하는 웨어러블 광섬유 직물의 세부 구조를 직조(weaving) 타입과 자수(computer embroidery) 타입의 2가지로 제작하였고, 이를 토대로 다음의 두 가지 조건에서 실험을 실시하였다. 첫째, 굴곡이 없는 평평한 상태에서의 웨어러블 광섬유 직물을 1cm간격으로 총 10개의 측정점을 좌표화하여 그 휘도를 측정하였다. 둘째, 인체 부위 중 입체적 굴곡이 발생하는 팔뚝 부위에 가로 방향으로 웨어러블 광섬유 직물을 배치하고 1cm 간격으로 총 10개의 측정점을 좌표화하여 그 휘도값을 측정하였다. 그 결과 직조(weaving) 타입의 경우, 평평한 상태에서의 휘도값은 최대 $5.23cd/m^2$, 최소 $2.74cd/m^2$, 평균 $3.56cd/m^2$, 표준편차 $1.11cd/m^2$로 나타났고, 팔뚝 부위에서의 휘도값은 최대 $7.92cd/m^2$, 최소 $2.37cd/m^2$, 평균 $4.42cd/m^2$, 표준편차 $2.16cd/m^2$로 나타났다. 또한 자수(computer embroidery) 타입의 경우, 평평한 상태에서의 휘도값은 최대 $7.56cd/m^2$, 최소 $3.84cd/m^2$, 평균 $5.13cd/m^2$, 표준편차 $1.04cd/m^2$로 나타났고, 팔뚝 부위에서의 휘도값은 최대 $9.62cd/m^2$, 최소 $3.63cd/m^2$, 평균 $6.13cd/m^2$ 표준편차 $2.26cd/m^2$ 나타났다. 즉, 자수(computer embroidery) 타입의 경우가 직조(weaving) 타입의 경우에 비해 더 높은 발광 효과를 보였는데 이는 자수(computer embroidery) 타입의 세부 구조가 배면 소재로 인해 빛의 손실을 줄일 수 있었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또한 두 타입 모두에서 팔뚝부위의 휘도가 평평한 상태에 비해 각각 124%, 119%로 나타나, 인체의 굴곡에도 본 웨어러블 광섬유 직물의 발광효과가 우수하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빛의 파동설을 정의한 호이겐스의 원리(Huygens' principle), 빛 파면의 진행 방향과 이루는 각도(${\theta}$)의 크기에 커지면 이와 비례하여 빛의 세기도 커진다는 호이겐스-프레넬-키르히호프 원리(Huygens-Fresnel-Kirchhoff principle)와 일치하는 결과이다.
The two main requirements of wearable optical fiber fabrics are that they must presuppose a high degree of flexibility and they must maintain the luminance effect in both flat and bent conformations. Therefore, woven optical fiber fabrics that satisfy the above conditions were developed by both weav...
The two main requirements of wearable optical fiber fabrics are that they must presuppose a high degree of flexibility and they must maintain the luminance effect in both flat and bent conformations. Therefore, woven optical fiber fabrics that satisfy the above conditions were developed by both weaving and by using computer embroidery. First, we measured the brightness of the wearable optical fiber fabric in the flat state at a total of 10 measurement points at intervals of 1 cm. Second, the wearable optical fiber fabric was placed horizontally on the forearm, where three-dimensional bending occurs, and the luminance values were recorded at the same 10 measurement points. For the woven fabric in the flat state, the maximum, minimum, average, and standard deviation luminance values were $5.23cd/m^2$, $2.74cd/m^2$, $3.56cd/m^2$, and $1.11cd/m^2$, respectively. The corresponding luminance values from the bent forearm were $7.92cd/m^2$ (maximum), $2.37cd/m^2$ (minimum), $4.42cd/m^2$ (average), and $2.16cd/m^2$ (standard deviation). In the case of the computer-embroidered fabric, the maximum, minimum, average, and standard deviation luminance values in the flat state were $7.56cd/m^2$, $3.84cd/m^2$, $5.13cd/m^2$, and $1.04cd/m^2$, respectively, and in the bent forearm state were $9.6cd/m^2$, $3.63cd/m^2$, $6.13cd/m^2$, and $2.26cd/m^2$, respectively. Therefore, the computer-embroidered fabric exhibited a higher luminous effect than the woven fabric because the detailed structure reduced light-loss due to the backside fabric. In both types of wearable optical fiber fabric the luminance at the forearm was 124% and 119%, respectively, and the light emitting effect of the optical fiber fabric was maintained even when bent by the human body. This is consistent with the principle of Huygens, which defines the wave theory of light, and also the Huygens-Fresnel-Kirchhoff principle, which states that the intensity of light increases according to the magnitude of the angle of propagation of the light wavefront (${\theta}$).
The two main requirements of wearable optical fiber fabrics are that they must presuppose a high degree of flexibility and they must maintain the luminance effect in both flat and bent conformations. Therefore, woven optical fiber fabrics that satisfy the above conditions were developed by both weaving and by using computer embroidery. First, we measured the brightness of the wearable optical fiber fabric in the flat state at a total of 10 measurement points at intervals of 1 cm. Second, the wearable optical fiber fabric was placed horizontally on the forearm, where three-dimensional bending occurs, and the luminance values were recorded at the same 10 measurement points. For the woven fabric in the flat state, the maximum, minimum, average, and standard deviation luminance values were $5.23cd/m^2$, $2.74cd/m^2$, $3.56cd/m^2$, and $1.11cd/m^2$, respectively. The corresponding luminance values from the bent forearm were $7.92cd/m^2$ (maximum), $2.37cd/m^2$ (minimum), $4.42cd/m^2$ (average), and $2.16cd/m^2$ (standard deviation). In the case of the computer-embroidered fabric, the maximum, minimum, average, and standard deviation luminance values in the flat state were $7.56cd/m^2$, $3.84cd/m^2$, $5.13cd/m^2$, and $1.04cd/m^2$, respectively, and in the bent forearm state were $9.6cd/m^2$, $3.63cd/m^2$, $6.13cd/m^2$, and $2.26cd/m^2$, respectively. Therefore, the computer-embroidered fabric exhibited a higher luminous effect than the woven fabric because the detailed structure reduced light-loss due to the backside fabric. In both types of wearable optical fiber fabric the luminance at the forearm was 124% and 119%, respectively, and the light emitting effect of the optical fiber fabric was maintained even when bent by the human body. This is consistent with the principle of Huygens, which defines the wave theory of light, and also the Huygens-Fresnel-Kirchhoff principle, which states that the intensity of light increases according to the magnitude of the angle of propagation of the light wavefront (${\the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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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웨어러블 광섬유 직물의 주요 요건은 의류에 적용하기 위해 높은 유연성을 전제로 해야 한다는 점과 인체의 평평한 부위뿐만 아니라 굴곡이 있는 구간에서도 발광 효과, 즉 휘도를 유지해야 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위 조건을 입증하기 위해 웨어러블 광섬유 직물을 직조(weaving) 타입과 자수(computer embroidery) 타입의 2가지로 제작하고, 평평한(flat) 상태와 입체적 굴곡이 있는(rounded) 상태의 발광 효과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발광 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광학적 원리 및 근거를 파악할 필요가 있으므로 빛의 파동설을 정의한 호이겐스 원리(Huygens’ principle)와 빛 파면의 진행 방향과 이루는 각도(θ)에 따라 빛의 세기가 다르다는 것을 정의한 호이겐스-프레넬-키르히호프 원리(Huygens-Fresnel-Kirchhoff principle)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유연 광섬유의 가공 방법, 직물의 디스플레이 반사 구조, 광원 색채에 따른 고유 휘도를 비교⋅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발광 효과가 높은 광섬유 직물 디스플레이의 최적의 조건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또한 발광 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광학적 원리 및 근거를 파악할 필요가 있으므로 빛의 파동설을 정의한 호이겐스 원리(Huygens’ principle)와 빛 파면의 진행 방향과 이루는 각도(θ)에 따라 빛의 세기가 다르다는 것을 정의한 호이겐스-프레넬-키르히호프 원리(Huygens-Fresnel-Kirchhoff principle)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인체의 굴곡에도 웨어러블 광섬유 직물의 발광 효과가 유지되는가를 파악하기 위해 평평한 상태와 인체의 굴곡이 있는 상태에서의 발광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발광 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광학적 원리 및 근거를 파악할 필요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직물의 세부 구조 및 굴곡이 웨어러블 광섬유 직물의 발광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웨어러블 광섬유 직물의 세부 구조를 직조(weaving) 타입과 자수(computer embroidery) 타입의 2가지로 제작하였고, 이들을 대상으로 굴곡 유⋅무에 따른 두 가지 조건에서 실험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직조(weaving) 타입과 자수(computer embroidery) 타입의 웨어러블 광섬유 직물을 대상으로 첫째, 굴곡이 없는 평평한(flat) 상태에서의 휘도를 측정하고 둘째, 인체 부위 중 대표적으로 입체적 굴곡이 있는(rounded) 팔뚝의 가로(horizontal) 부위에서의 휘도를 측정하는 것이다. 셋째, 이를 통해 인체의 굴곡에도 본 웨어러블 광섬유 직물의 발광 효과가 유지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직조(weaving) 타입과 자수(computer embroidery) 타입의 웨어러블 광섬유 직물을 대상으로 첫째, 굴곡이 없는 평평한(flat) 상태에서의 휘도를 측정하고 둘째, 인체 부위 중 대표적으로 입체적 굴곡이 있는(rounded) 팔뚝의 가로(horizontal) 부위에서의 휘도를 측정하는 것이다. 셋째, 이를 통해 인체의 굴곡에도 본 웨어러블 광섬유 직물의 발광 효과가 유지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후속 연구로 웨어러블 유연 광섬유 자수 패턴 디자인과 광원과의 연결 방법을 달리한 4가지 직물 샘플을 제작하여 그 휘도값을 분석하였다. RGB 세 광원에서 가장 많은 측정점에 걸쳐 일관되게 고휘도를 보인 샘플의 순위를 도출하였다(Yang et al., 2017). 또한, 자수 패턴 내에서 광원과의 거리(5㎝ ~ 20.
본 연구에서는 웨어러블 광섬유를 소재로 직조(weaving) 타입과 자수(computer embroidery) 타입의 두 시료를 자체 제작하였다. 두 시료의 크기는 가로 길이 31㎝, 세로 길이 10㎝, 중량 20g으로 동일하게 제작하였다.
웨어러블 광섬유 직물의 세부 구조를 직조(weaving) 타입과 자수(computer embroidery) 타입의 2가지로 제작하였고, 이들을 대상으로 굴곡 유⋅무에 따른 두 가지 조건에서 실험을 실시하였다.
위 두 시료를 각각 실험실의 벽에 평평한 상태로 고정한 경우(flat)와, 입체적 굴곡이 발생하는 마네킹의 팔뚝 부위에 가로 방향으로 고정한 경우(rounded)로 나누어 광원과 연결하였다(Table 2, Fig. 8~11).
그 밖에 웨어러블 광섬유 관련 연구로서 안전보호 기능의 산악복을 위한 유연 광섬유 직물 디스플레이의 발광 특성에 관한 연구가 수행된 바 있다. 직물 조직과 광섬유 밀도가 다른 총 15개 광섬유 직물 디스플레이 시료를 제직하여, 이를 대상으로 각각의 휘도를 측정함으로써 발광 특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주자직 2:1’, ‘주자직 3:1’ 및 ‘능직 2:1’, ‘능직 3:1’인 경우가 안전보호 기능을 위한 산악복으로서 적용이 가장 적합한 발광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Kim et al.
웨어러블 광섬유 직물의 세부 구조를 직조(weaving) 타입과 자수(computer embroidery) 타입의 2가지로 제작하였고, 이들을 대상으로 굴곡 유⋅무에 따른 두 가지 조건에서 실험을 실시하였다. 첫째, 굴곡이 없는 평평한 상태에서의 휘도를 측정하였고 둘째, 인체 부위 중 입체적 굴곡이 발생하는 팔뚝 부위에서의 휘도를 측정하였다.
, 2013). 후속 연구로 웨어러블 유연 광섬유 자수 패턴 디자인과 광원과의 연결 방법을 달리한 4가지 직물 샘플을 제작하여 그 휘도값을 분석하였다. RGB 세 광원에서 가장 많은 측정점에 걸쳐 일관되게 고휘도를 보인 샘플의 순위를 도출하였다(Yang et al.
대상 데이터
83cd/㎡를 유지하였다. RGB 중 고유 광원의 휘도가 가장 높은 그린(green) 광원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Table 3).
직조(weaving) 타입과 자수(computer embroidery) 타입 모두 1㎝ 간격의 총 30개의 점(가로 길이 31㎝)으로 시료를 분배하였다. Size Korea 7차 인체치수조사 측정 자료를 기반으로 성인 남성 팔뚝의 전면 길이(horizontal)인 10㎝를 기준으로 하여, 30개의 점 중 중앙의 10개 측정점을 마킹하였다(Fig. 14, 15).
본 연구에서는 웨어러블 광섬유를 소재로 직조(weaving) 타입과 자수(computer embroidery) 타입의 두 시료를 자체 제작하였다. 두 시료의 크기는 가로 길이 31㎝, 세로 길이 10㎝, 중량 20g으로 동일하게 제작하였다.
2㎜인 플렉시블(flexible) 광섬유사를 사용하였다(Table 1). 또한 자수를 고정시키는 실은 나일론 100%의 30데니어(denier) 투명사를 사용하였다. 사용된 프로그램은 아드리社에서 자체 개발한 자수 프로그램(SWF/E-WD912-75-program) 이었고, 1×1㎝의 면적 내 자수 바늘의 땀(stitch) 수는 64개였다.
7). 배면(base fabric) 소재는 직조(weaving) 타입의 경사(warp)와 성분이 동일한 레이온 50%, 아크릴 50% 혼방의 소재를 사용하였고, 자수사는 직조 (weaving) 타입의 위사와 동일한 직경 1.2㎜인 플렉시블(flexible) 광섬유사를 사용하였다(Table 1). 또한 자수를 고정시키는 실은 나일론 100%의 30데니어(denier) 투명사를 사용하였다.
사용된 프로그램은 아드리社에서 자체 개발한 자수 프로그램(SWF/E-WD912-75-program) 이었고, 1×1㎝의 면적 내 자수 바늘의 땀(stitch) 수는 64개였다.
데이터처리
휘도 측정 기기는 ‘Konica Minolta 社’의 휘도계 ‘Minolta CS-200’와 Data Management Software용 ‘CS-S10w Professional Ver.1.5’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휘도값(단위: cd/㎡)을 측정하였다(Fig. 12, 13).
성능/효과
그 결과, ‘주자직 2:1’, ‘주자직 3:1’ 및 ‘능직 2:1’, ‘능직 3:1’인 경우가 안전보호 기능을 위한 산악복으로서 적용이 가장 적합한 발광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Kim et al., 2011).
또한, 두 타입 모두에서 팔뚝 부위의 휘도가 평평한 상태에 비해 각각 직조(weaving) 타입에서 124%(10개 측정점의 평균값 기준), 자수(computer embroidery) 타입에서 119%(10개 측정점의 평균값 기준)로 나타나, 인체의 굴곡에도 본 웨어러블 광섬유 직물의 발광 효과가 우수하게 유지됨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빛의 파동설을 정의한 호이겐스의 원리(Huygens’ principle)와, 빛 파면의 진행 방향과 이루는 각도(θ)의 크기가 커짐에 따라 이와 비례하여 빛의 세기도 커진다는 호이겐스-프레넬-키르히호프 원리(Huygens-Fresnel-Kirchhoff principle)와 일치하는 결과였다.
자수(computer embroidery) 타입의 휘도값을 측정한 결과, 평평한 상태에서의 휘도값은 최대 7.56cd/㎡, 최소 3.84cd/㎡, 평균 5.13cd/㎡, 표준편차 1.04cd/㎡로 나타났고(Table 6), 팔뚝 부위에서의 휘도값은 최대 9.62cd/㎡, 최소 3.63cd/㎡, 평균 6.13cd/㎡, 표준편차 2.26cd/㎡로 나타났다(Table 7). 팔뚝 부위의 휘도값이 평평한 상태의 휘도값에 비해 119%(10개 측정점의 평균값 기준)로 더 높게 나타나, 직조(weaving) 타입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인체의 굴곡에도 본 웨어러블 광섬유 직물의 발광 효과가 우수하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직조(weaving) 타입의 휘도값을 측정한 결과, 평평한 상태에서의 휘도값은 최대 5.23cd/㎡, 최소 2.74cd/ ㎡, 평균 3.56cd/㎡, 표준편차 1.11cd/㎡로 나타났고 (Table 4), 팔뚝 부위 굴곡이 있는 상태에서의 휘도값은 최대 7.92cd/㎡, 최소 2.37cd/㎡, 평균 4.42cd/㎡, 표준편차 2.16cd/㎡로 나타났다(Table 5). 팔뚝 부위의 휘도값이 평평한 상태의 휘도값에 비해 124%(10개 측정점의 평균값 기준)로 더 높게 나타나, 인체의 굴곡에도 본 웨어러블 광섬유 직물의 발광 효과가 우수하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측정은 1초마다 5번 측정 후 자동으로 평균값을 산출하는 ‘KS C 7613’ 방법을 실시하였으며, 실험실 내휘도는 약간 어둡지만 시각적으로 물체 식별이 가능한 정도인 2.83cd/㎡를 유지하였다.
26cd/㎡로 나타났다(Table 7). 팔뚝 부위의 휘도값이 평평한 상태의 휘도값에 비해 119%(10개 측정점의 평균값 기준)로 더 높게 나타나, 직조(weaving) 타입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인체의 굴곡에도 본 웨어러블 광섬유 직물의 발광 효과가 우수하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16cd/㎡로 나타났다(Table 5). 팔뚝 부위의 휘도값이 평평한 상태의 휘도값에 비해 124%(10개 측정점의 평균값 기준)로 더 높게 나타나, 인체의 굴곡에도 본 웨어러블 광섬유 직물의 발광 효과가 우수하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직물의 세부 구조 및 굴곡에 따른 발광 효과를 적용하여 향후 웨어러블 광섬유 제품의 감성 디자인에 관한 후속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광섬유 기반의 웨어러블 디지털 컬러 의류의 색채의 제어는 어떻게 발현되는가?
이는 스마트 포토닉 의류의 한 유형으로 색채, 발광체, 표시 장치 등의 디지털 기술을 적용하여 직물의 색채를 제어함으로써 착용자의 감성을 시각화할 수 있는 의류이다. 색채의 제어는 LED, OLED(organic light emitting diode), LD(laser diode) 등의 광원과 광 전달 매체의 결합으로 발현되는 것으로, 전기적인 빛이 광 전달 매체에 전달되어 빛을 내는 원리를 이용한다.
웨어러블 광섬유 직물의 주요 요건은?
웨어러블 광섬유 직물의 주요 요건은 의류에 적용하기 위해 높은 유연성을 전제로 해야 한다는 점과 인체의 평평한 부위뿐만 아니라 굴곡이 있는 구간에서도 발광 효과, 즉 휘도를 유지해야 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위 조건을 입증하기 위해 웨어러블 광섬유 직물을 직조(weaving) 타입과 자수(computer embroidery) 타입의 2가지로 제작하고, 평평한(flat) 상태와 입체적 굴곡이 있는(rounded) 상태의 발광 효과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웨어러블 광섬유 직물의 세부 구조를 직조(weaving) 타입과 자수(computer embroidery) 타입의 2가지로 제작하였고, 이를 토대로 어떤 조건에서 실험하였는가?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위 조건을 충족하는 웨어러블 광섬유 직물의 세부 구조를 직조(weaving) 타입과 자수(computer embroidery) 타입의 2가지로 제작하였고, 이를 토대로 다음의 두 가지 조건에서 실험을 실시하였다. 첫째, 굴곡이 없는 평평한 상태에서의 웨어러블 광섬유 직물을 1cm간격으로 총 10개의 측정점을 좌표화하여 그 휘도를 측정하였다. 둘째, 인체 부위 중 입체적 굴곡이 발생하는 팔뚝 부위에 가로 방향으로 웨어러블 광섬유 직물을 배치하고 1cm 간격으로 총 10개의 측정점을 좌표화하여 그 휘도값을 측정하였다. 그 결과 직조(weaving) 타입의 경우, 평평한 상태에서의 휘도값은 최대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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