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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기반 평가 시스템의 보안성 강화 방안
Security Improvement Methods for Computer-based Test Systems 원문보기

융합보안논문지 = Convergence security journal, v.18 no.2, 2018년, pp.33 - 40  

김상현 (한국외국어대학교) ,  조상영 (한국외국어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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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이 다양한 교육 분야에 적용되고 있지만 교육 평가 분야에 적용은 제한적이다. 컴퓨터 기반 평가는 기존의 지필평가에 비해 시간적/공간적 제약을 넘어서는 장점을 가지며 있지만 시험 당사자들의 부정행위에 취약하다.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 기반 평가의 보안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실시간 모니터링프로세스 관리 방안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식에서는 시험 화면을 주기적으로 캡처하여 교수 화면에 표시하여 실시간 감시가 가능하도록 하고 부정행위에 사용될 프로세스를 시험 전에 차단할 수 있도록 한다. 많은 학생들의 화면을 실시간으로 감시하기 위해서는 캡처된 원본 이미지의 효과적인 압축이 중요하다. 이를 위하여 이미지 압축 모듈의 사용, 해상도 약화, 재 압축의 3단계 압축 방식을 적용하였다. 이를 통하여 약 6MB의 원본 이미지를 약 3.8KB의 저장 이미지로 변환하였다. 부정 프로세스 차단 기능을 위하여 윈도우즈 API를 이용한 프로세스 추출 및 관리 기능을 사용하였다. 새로운 보안 강화 방안이 적용된 본 논문의 컴퓨터 기반 평가 시스템이 기존의 컴퓨터 기반평가 시스템과의 보안 관련 기능 비교를 통하여 우수함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CT technology has been applied to various educational fields, but applying to educational test field is limited. Computer-based test (CBT) can overcome temporal and spatial constraints of conventional paper-based test, but is vulnerable to fraud by test parties. In this paper, we propose real-tim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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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하여 응시 프로그램이 구동되게 되면 실행 중인 프로세스들의 이름과 ID를 운영체제 API를 통하여 추출한다. 그리고 DB에서 실행되지 말아야할 프로세스 이름을 조회하여 운영체제에서 추출된 프로세스들의 이름과 교차 검색을 통한 구동되지 말아야 할 프로세스의 존재 여부를 확인한다. 만약에 등록된 프로세스가 없다면 바로 응시화면으로 진입하며, 등록된 프로세스가 있다면 확인 창을 출력하고 종료 여부를 확인받게 한다.
  • 기존의 시스템들은 시험 진행 시의 부정행위를 감시하는 기능이 약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시험 시의 부정행위의 방지 및 감시를 위하여 시험 모니터링 및 기록 방안을 제안하며 또한 시험의 안정된 진행과 응용 프로그램을 이용한 부정행위를 막도록 특정 프로그램들의 강제 종료를 통한 사전 차단 기능을 제안한다. 따라서 보안성 향상을 위한 CBT 설계 기능 요구사항을 다음과 같이 도출한다.
  • 접속 IP는 DB 서버에서 간단하게 확인이 가능하다. 따라서 본 절에서는 시험 화면과 프로세스의 실시간 모니터링 및 저장 기능과 응용 프로그램 탐지 및 종료 기능의 설계에 대하여 기술한다.
  • 둘째, 시험자가 답안을 작성하는 시험자의 화면을 시험 중간에 캡처하여 저장하여 시험 중간의 부정행위나 오류 사항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저장된 로그 자료 검색을 통하여 사후분석에 사용 가능하도록 한다.
  • 본 CBT 시스템이 보다 범용적인 환경에서 동작할 있도록 다른 운영체제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추가적으로 모바일 환경에서도 구동하도록 개선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 구현된 스크린 모니터링 기술은 100명 이상의 실시간 PC 사용 모니터링을 위하여 시스템 부하를 최소화하여 개발되었다. 이러한 기술은 CCTV 보안 또는 PC 보안 분야에 적용될 수 있으며 교육 분야에서는 온라인 교육 현장의 모니터링에 활용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 교육현장의 PBT를 대체할 효율적이고 신뢰도 있는 CBT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에 대해 기술한다. 특히, 온라인 평가 시스템에서 발생하기 쉬운 부정행위를 방지하기 위한 기능에 중점을 두고 전체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한다.
  • 그러나, 분산되어 있는 다양한 환경에서 시험을 보는 학생들을 웹캠을 이용하여 관찰하는 것은 비용과 성능 면에서 적절하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이에 대한 대안으로 응시자 시스템에서 주기적으로 화면을 캡처하여 서버로 보내고 서버는 이를 저장하며 교수자 시스템에서는 각 학생별로 보내지는 캡처 이미지를 조회하여 교수자 화면에 보여지는 방식을 제안한다. 이 방식은 웹캠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교수자와 학생 전용 프로그램에서 구현이 가능하다.
  • 본 논문에서는 지필 평가를 대체할 기존 시스템보다 향상된 보안성을 제공하는 CBT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을 하였다. 전용 프로그램 형태로 구현하여 시험의 보안성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들을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이와 같은 기능은 허용되는 프로그램만 구동하는 형태와 허용되지 않는 프로그램을 종료하는 형태로 설계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최소한의 제약을 강제하는 형태인 허용되지 않는 프로그램의 구동을 막는 방식을 택한다. 이를 위하여 응시 프로그램이 구동되게 되면 실행 중인 프로세스들의 이름과 ID를 운영체제 API를 통하여 추출한다.
  • 본 논문은 실제 교육현장에서 한 단계 더 강화된 보안성을 가진 CBT 시스템을 사용하게 하는 것이 목적으로, 이를 위해 현재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는 여러 CBT 시스템들을 분석하였으며, 각 시스템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필수 개발 요구사항을 도출하였다.
  • 이러한 프로세스 확인 및 종료 기능의 구현은 운영체제의 API를 이용하면 가능하다. 시험 중간에 학생들이 새로운 응용 프로세스를 구동하는 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이미지 캡처 시에 해당 시스템에서 동작하는 프로세스를 확인하여 기록하게 한다.

가설 설정

  • 셋째, 멀티미디어 자료 및 기능 활용으로 다양한 평가가 가능해진다. 넷째, 평가 결과에 대한 자료 수집 관리가 용이해진다. 다섯째, 평가를 위한 비용 소모를 줄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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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 CBT 시스템의 사용자 측면에서의 장점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기존 CBT 시스템의 사용자 측면에서의 장점으로는 문제입력 및 문제은행 구축/검색 시 유저의 사용이 편리하도록 최대한 보장하여 편의성을 높이고 있었고, E-mail이나 모바일 공지를 통한 평가결과 리포트를 제공하여 학생들에게 빠른 피드백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출제자에게 문제별 오답 비율을 제공하여 문제별 난이도 관리가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시험 유형에 따라 동시/비동시 시험을 지원하여 평가의 특성에 맞는 진행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평가도구로서 기존의 지필 시험(PBT: Paper-Based Test)과 컴퓨터 기반 평가 시스템(CBT:Computer-Based Test)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첫째, CBT는 시간과 장소의 제약에 유동적으로 대처가 가능하다. 둘째, 시험 결과에 대한 즉각적인 결과 확인 및 피드백이 가능하다. 셋째, 멀티미디어 자료 및 기능 활용으로 다양한 평가가 가능해진다. 넷째, 평가 결과에 대한 자료 수집 관리가 용이해진다. 다섯째, 평가를 위한 비용 소모를 줄일 수 있다.
ProProfs 시스템의 장점은 무엇인가? ProProfs 시스템은 시험 출제 기능뿐만 아니라 교육, 설문, 문제 풀, 지식 베이스의 작성 기능 등을 제공한다. 장점으로는 문제 입력을 쉽게 하기 위한 템플릿 페이지를 제공하고 최대한 사용자의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Classroom이라는 가상공간을 제공하여 사용자들이 스스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단점으로는 개인화된 문제를 출제할 수 없고 모두에게 오픈되는 형태의 평가만 가능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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