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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 사법제도 개혁에 관한 고찰 : 국방개혁 2.0을 중심으로
A Study on Military Justice System Reform : Focusing on Defense Reform 2.0 원문보기

융합보안논문지 = Convergence security journal, v.18 no.2, 2018년, pp.113 - 121  

정정균 (장안대학교 부사관과) ,  박철 (장안대학교 부사관과) ,  박상재 (육군교육사령부)

초록

우리 군(軍)은 장병의 헌법상 권리와 인권을 실질적으로 보장하고 군 사법개혁에 대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2018년 국방개혁 2.0의 개혁안을 발표하였다. 이와 같은 개혁안을 통해 공정하며 독립적인 군 사법 시스템 구축을 위하여 고등군사법원을 폐지함으로써 군내 온정주의 논란을 근절하고, 평시에 한해 심판관 제도 및 관할관 확인조치권 제도 폐지를 추진함으로써 군 판사의 독립성과 전문성을 제도적으로 보장하여 오로지 법과 양심에 따라 재판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번 군 사법개혁안은 획기적인 만큼 반대의 목소리도 높지만 더 이상 군대가 민주화의 예외가 될 수 없으며 인권의 사각지대라는 오명에 휩싸이지 않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he ROK military announced a reform proposal for the National Defense Reform 2.0 in 2018 in order to substantially guarantee the constitutional rights and human rights of the soldiers and to meet the demands of the military judicial reform. In order to establish a fair and independent military j...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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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동안 군 판사와 군 검사의 보직순환은 기소와 심판의 분리라는 근대 사법제도 원칙의 중대한 침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군은 2011년부터 군 판사 또는 군 검사직을 마친 후 1년이 경과한 경우에만 판사 및 검사로 임명하는 방식으로 제도를 개선하였으나 이번 국방개혁 2.0의 개혁안의 내용을 통하여 보직순환 가능성 자체를 원천 차단함으로써 군 판사와 검사의 보직순환을 완전 분리하여 재판의 공정성과 신뢰성의 제고를 높이는 것을 그 목표로 하고 있다.
  • 또한 군단급에 설치된 31개 군사법원은 국방부 직속으로 5개 지역에 상설하고, 법원 수를 줄여 경험이 풍부한 군 판사가 재판을 맡도록 전문성을 강화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군 심판관 폐지 및 확인조치권 폐지를 통해 지휘관의 조직적 참여와 재판에 부당하게 개입하는 통로로 인식되었던 요소를 없애도록 하였고, 이에 따른 판결에 공정성을 기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군사법원장을 민간 법조인에게 개방할 예정이며, 군 판사인사위원회를 통해 인사관리를 독립시키고, 신분을 보장하도록 할 수 있는 개혁안을 내놓게 되었다.
  • 또한 법무참모나 군 검사 등 다른 직역으로의 보직순환 역시 금지하기로 한 대신 군판사의 전문성은 5년마다 ‘군판사인사위원회’에서 엄격한 재임용 심사를 통해 제고하고, 재임용이 되지 않는 군 판사의 경우 군법무관으로 복귀시키는 방안을 개혁안 내용 안에 담고 있다. 더불어 군 판사와 검사의 보직순환도 완전히 분리해 재판의 공정성을 확실하게 담보하고자 하였다[14].
  • 0은 한국형 3축체계 조기구축을 통한 북핵 위협 억제 및 대응능력을 확보하고, 新작전수행 개념을 구현을 위한 군 구조 개편을 그 내용으로 하고 있다. 또한 국방획득체계 및 방위사업 혁신을 통하여 기관별 역할의 재정립 및 비리예방 시스템을 구축을 목표로 하며, 복무여건 및 사법제도 개선 등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병영문화를 정착하고자 한다. 국방개혁 2.
  • 또한 군단급에 설치된 31개 군사법원은 국방부 직속으로 5개 지역에 상설하고, 법원 수를 줄여 경험이 풍부한 군 판사가 재판을 맡도록 전문성을 강화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군 심판관 폐지 및 확인조치권 폐지를 통해 지휘관의 조직적 참여와 재판에 부당하게 개입하는 통로로 인식되었던 요소를 없애도록 하였고, 이에 따른 판결에 공정성을 기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 이번 국방개혁 중 군사법원의 개혁을 통하여 독립되고 공정한 군 사법시스템을 구축하고, 군 검찰 및 군 사법경찰관 개혁을 통해 적법절차가 준수되는 투명하고 합리적인 수사를 진행하면서 인권개혁을 통해 인권이 보장되도록 하는 것을 목표를 하고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방개혁 2.0 중 군 사법개혁안을 통해 우리 군 장병의 인권보호 및 군 사법제도의 독립성과 공정성 확보를 위한 군 사법개혁방안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뿐만 아니라 국방부는 국방개혁의 실행력을 제고하고, 성과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병행한다는 계획도 갖고 있으며 정부 임기 내에 완료할 단·중기 과제와 장기 과제로 구분하여 개혁과제를 선정하고, 실질적인 성과를 담보할 수 있는 구체적 실행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하여 국방부는 국방개혁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군의 개혁 의지와 함께 정부 그리고 국민의 적극적인 지지가 필수 요소임을 인식하여 개혁안 수립 초기부터 군과 사회 각계각층의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여 강도 높은 개혁안을 만들고자 계획하고 있다.
  • 이하 국방개혁 2.0의 4대 기본원칙 중 관계 법령 정비와 군 사법개혁을 통한 국민의 공감과 지지를 확보하고자 하는 데 주요 초점을 맞춰 군 사법제도 개혁의 내용과 의미를 알아보고 그 효과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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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방개혁 2.0’에 대한 필요성과 당위성을 설명하라. 첫째, 엄중해진 국내외의 상황에 따라 국방개혁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현재 북한의 핵·미사일이 갈수록 고도화되고, 최근에는 ‘핵무력 완성’과 더불어 ‘핵탄두미사일의 대량생산 및 실전배치’를 공언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한반도 주변의 중국과 일본, 러시아 등 주변 강국들이 북한 핵·미사일 문제를 계기로 자국 안보 이익 확대에 사활을 걸고 있는 실정이다. 반면 육군은 2014년 38만 명이었던 병력자원이 지난해에 35만 명으로 감소했고, 2022년에는 26만 명 수준으로 급감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병력자원의 부족이 현실화됨에 따라 엄중한 현실에 직면하고 있으며 첨단 과학기술의 발전이 불러온 전쟁패러다임의 변화도 우리 군이 당면한 중요한 해결과제로 볼 수 있다. 이렇듯 우리 군이 직면한 현실 속에서 국방부는 국방개혁 2.0을 추진함에 있어서 개혁은 피할 수 없는 과제이고 이러한 국방개혁은 강한 군대를 건설하기 위한 과정이자 수단이라며 보다 강도 높은 국방개혁이야말로 엄중해진 안보환경에 대응해 국민과 조국의 안위를 지키기 위한 국가의 책무이자 지체할 수 없는 국민의 명령이라고 강조하였다. 둘째, 전쟁 패러다임의 변화이다. ‘국방개혁 2.0’은 노무현 정부의 ‘국방개혁 2020’과 「국방개혁에 관한 법률」의 정신과 기조를 계승하는 데에서 그 출발을 하고 있다. 이는 참여정부 당시 추진동력을 잃어버린 국방개혁의 원인과 과정에 대한 교훈을 통해 진행하고자 하는 이유라고 볼 수 있다[3]. 국방부는 분명한 방향성 제시를 통해 개혁을 진행하고자 한다. 특히 북한의 핵 도발을 억제하며 전쟁 발발 시 속전속결로 전승을 달성할 수 있는 전쟁수행개념(How to Fight)을 우선적으로 정립함에 따라 군 구조를 조정하고, 지휘권 관계를 설정한다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우리 군이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할 수 있는 충분한 억제력을 가지고, 유사시 ‘최단시간 최소 희생’으로 모든 상황을 승리로 종결 지을 수 있는 작전수행 방법을 만들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적에게 두려움을 주고, 국민에게 신뢰를 받을 수 있는 군으로 거듭나고자 하는 의지를 명확하게 국방개혁 2.0에 표명하고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국방부는 국방개혁의 실행력을 제고하고, 성과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병행한다는 계획도 갖고 있으며 정부 임기 내에 완료할 단·중기 과제와 장기 과제로 구분하여 개혁과제를 선정하고, 실질적인 성과를 담보할 수 있는 구체적 실행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하여 국방부는 국방개혁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군의 개혁 의지와 함께 정부 그리고 국민의 적극적인 지지가 필수 요소임을 인식하여 개혁안 수립 초기부터 군과 사회 각계각층의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여 강도 높은 개혁안을 만들고자 계획하고 있다.
우리 군이 과거 지적 받은 것은? 과거 우리 군(軍)은 ‘윤일병 사망사건’이나 군 고위직의 각종 비리사건의 수사 및 재판과정을 통해 그동안의 제 식구 감싸기 식의 판결 등 군 사법제도의 폐쇄성에 관한 지적을 많이 받아왔다[1]. 특히 군 고위직의 사건들의 경우 이들의 지위가 군 행정뿐만 아니라 군 사법에 대해서도 막강한 권한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수사의 공정성을 저해하고, 군 사법체계의 독립성을 훼손한다는 비판이 컸다.
국방개혁 2.0에서 계승하는 것은? 국방개혁 2.0은 과거 노무현 정부의 ‘국방개혁 2020’과 「국방개혁에 관한 법률」에 그 정신과 기조를 계승하고 있다. 그러나 2005년 노무현 정부 시절의 사법개혁추진위원회가 공론화를 거쳐 군 사법제도 개혁안을 내어놓음에 따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중심으로 ‘군사법제도개혁 관련법안’을 논의하였지만 노무현 정부의 임기종료와 함께 군 사법개혁은 성공을 이루지 못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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