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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리터러시 접근법을 활용한 애니메이션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ducation Use of Animation in Literacy Based on the Media Literacy Approach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51, 2018년, pp.35 - 58  

장은영 (한국예술종합학교 애니메이션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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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디어 리터러시 접근법을 활용하여 애니메이션 리터러시의 교육적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영상 애니메이션 전공자들을 대상으로 대학 교양수업에서 애니메이션 리터러시 수업을 진행하였고, 수업 이후 학생의 인식 및 수업을 참관한 전문가 심층인터뷰를 통해 애니메이션 리터러시 수업의 활용방안에 대해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수업에 참여했던 모든 학생이 애니메이션 리터러시의 교육적 가치에 대해 인정하고, 수업을 통해 애니메이션의 문화 사회적 함의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었으며, 수용자로서의 다양한 시각과 창작자로서의 분석적 사고방식을 가질 수 있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전문가의 심층인터뷰에서는 애니메이션 리터러시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고, 체계성과 객관적 기준이 마련되어야 함을 지적했으며, 다양한 작품과 주제의 확대를 통해 학생들이 수업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방식으로 나아가야 할 것을 조언하였다. 또한 연구대상이 영상과 애니메이션을 전공하는 대학생인만큼 감상 및 수용자의 입장에서 한발 더 나아가 창작자의 관점에서 능력 배양을 위한 수업이 보강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본 논문의 연구 결과를 통해 애니메이션 리터러시 교육 관련 연구에 활용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애니메이션 리터러시 교육 관련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plans of educationally using animation literacy on the basis of a media literacy approach. For this study, animation literacy class as a liberal arts was conducted, which students studying animation at university attended. In order to explore the plans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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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애니메이션은 인류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문화를 충실히 반영한다는 점에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텍스트로서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3)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미디어 리터러시 접근법을 활용한 애니메이션 리터러시 교육의 활용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영상‧애니메이션 전공자들을 대상으로 한 대학 교양수업에서의 애니메이션 감상 및 토론 수업을 통한 애니메이션 리터러시의 교육적 활용방안에 대해 모색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교양수업을 듣는 전공 학생 7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수업 후 애니메이션 리터러시에 대한 인식 및 태도에 대해 조사하였다. 또한 본 수업을 참관한 전문가와의 심층인터뷰를 통해 애니메이션 리터러시의 교육적 활용방안에 대해 도출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교양수업을 듣는 전공 학생 7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수업 후 애니메이션 리터러시에 대한 인식 및 태도에 대해 조사하였다. 또한 본 수업을 참관한 전문가와의 심층인터뷰를 통해 애니메이션 리터러시의 교육적 활용방안에 대해 도출하고자 하였다.
  • 첫째, 작품을 통해 주제에 대해 비판적으로 사고한다. 또한 작품을 통해 경험한 지식을 내적체계를 통해 삶의 인식 변화를 목적으로 한다.
  • 이후 강사의 피드백을 통해 수업을 정리하도록 하였다. 본 수업에서는 미디어 리터러시의 수행목표 8가지 즉, 의미 이해와 전달, 책임 있는 미디어 이용, 감상과 향유, 미디어 기술 활용, 정보 검색과 선택, 창작과 제작, 사회문화적 이해, 비판적 분석과 평가 중 의미이해와 전달, 감상과 향유, 사회문화적 이해, 비판적 분석과 평가 4가지 측면의 목표를 수행하고자 하였다.22)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자 하는 교육 접근 방법은 애니메이션의 특성과 사회적, 문화적 의미를 이해하고 애니메이션 미디어가 보내는 정보를 인식하고, 건설적인 비판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며, 사회를 향한 효과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미디어 사회에서 적극적으로 자신을 표현하고 어울릴 수 있는 총체적인 능력을 기르게 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미디어 리터러시 접근법을 활용한 애니메이션 리터러시 교육의 활용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한 연구방법으로 대학 교양 수업에서 애니메이션 전공자 학생을 대상으로 픽사의 애니메이션 ‘<코코>’를 감상한 후 토론 수업을 시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영상‧애니메이션 전공자들을 대상으로 한 대학 교양수업에서의 애니메이션 감상 및 토론 수업을 통한 애니메이션 리터러시의 교육적 활용방안에 대해 모색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교양수업을 듣는 전공 학생 7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수업 후 애니메이션 리터러시에 대한 인식 및 태도에 대해 조사하였다.

가설 설정

  • 13) 특히 애니메이션은 대중적 파급효과가 크며, 다른 산업에 비해 문화적 접근이 용이한 장르이다. 내러티브를 기반으로 하여 음악과 영상, 서술적 요소를 결합한 통합적 텍스트를 제공하기 때문에 애니메이션 리터러시는 매우 총체적인 접근을 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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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디어 리터러시란 무엇인가? 4) 영상언어가 등장하기 이전의 리터러시는 단순히 언어와 문자로 기록된 것에 한정하여 지식과 정보의 이해를 중요시했지만, 현재에 와서는 언어의 의미에서 더 나아가 시대와 문화적으로 통용되는 언어에 대해 규정되는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 볼 수 있다. 미디어 리터러시란, 문자 언어를 읽고 쓰는 능력의 리터러시와 미디어가 합성되어 만들어진 개념이다.5) 미디어 리터러시는 미디어의 발달로 다양해진 미디어를 이해하는 능력으로 해석되고 있는데, 그 영역 또한 영화, TV, 광고, 게임 등 미디어의 형태에 따라 다양하고 사용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논의 또한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다.6)
미디어 리터러시는 어디에서 처음으로 개념이 등장하였는가? 미디어 리터러시는 1992년 미국의 교육회의에서 처음으로 그 개념이 등장했으며, 당시“매체를 분석하고 평가하고 창출하는 기본 틀로 21세기 매체 문화 속에서 생활하는데 필요한 비판적, 창조적, 사고력을 발달시키는 것”으로 정의되었다.7) 이러한 정의에서 출발한 미디어 리터러시는 현재까지도 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념 정립에 대한 논의가 끊이지 않고 있으며, 이에 대한 특성과 해석하는 관점에 대해서도 다양한 학자들의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산업/기술적 관점에서 미디어 리터러시는 왜 필요한가? 먼저 대중 예술적 관점에서는 보호와 예방의 차원에서 미디어 리터러시를 통해 선별적으로 미디어를 수용하고 메시지를 분별할 수 있어야 한다고 보았다. 산업/기술적 관점에서는 개인의 자율규제능력을 목적으로 보았으며, 적극적인 미디어의 수용과 해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현대의 미디어 환경론적 관점에서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중요하며, 창조적 인간으로서 적극적으로 미디어를 생산하고 메시지를 창조하는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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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김기태 외, 미디어 교육과 교과과정,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2. 김재웅 외, 문화예술교육 교육표준 개발연구-만화애니메이션,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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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손기환, 조정래,애니메이션의 이해와 감상, 보고사, 2005. 

  5. 스가야 아키코 지음, 안해룡.안미라 옮김, 미디어 리터러시,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6. 김양은,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을 통한 읽기 증진 사례연구, 건국대학원 언론홍보대학원(2014, 2). 

  7. 신이진, 단편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미디어 리터러시 프로그램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2015, 2). 

  8. 김복영, 사회과 교육에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사회과교육, 제41권 4호(2002), pp.25. 

  9. 넬슨신, 애니메이션 교육의 중요성,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통권 제4호(2000), pp.52-63. 

  10. 박기수, 애니메이션 리터러시 향유의 전략화, 한국학연구,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통권 제25호( 2006), pp.45-70. 

  11. 박유신, 시각문화교육과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애니메이션 교육의 방향,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통권 제35호(2014), pp.29-65. 

  12. 박혜령, 김지윤, 임유진, 유은정, 미국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체계와 교육 현장을 통해 본 국내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발전 방향, 2017 동계 이화 글로벌 프론티어 프로그램 탐사보고서, 2017. 

  13. 박희현, 애니메이션 제작을 통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방향 연구, 한국융합학회지, 제8권 2호( 2017), pp.149-155. 

  14. 안정임, 김양은, 박상호, 임성원, 미디어교육 효과측정 모델: 미디어 리터러시 지수개발, 한국언론재단, 2009 미디어 교육 연구서, 2009. 

  15. 이수범, 손영곤,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활성화를 위한 브랜드 개발 연구, 인천대학교 산학협력단, 2017. 

  16. 정현선 외, 미디어 문해력(literacy)향상을 위한 교실수업 개선 방안연구, 교육부, 2015. 

  17. 조정래, 문화예술교육에서 애니메이션에 대한 논의 분석,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통권 제31호(2013), p p.29-55. 

  18. 한국콘텐츠진흥원, 미디어 리터러시(Literacy) 국내외 동향 및 정책방향, 코카포커스, 통권 제67호(2013). 

  19. 황금숙, 도서관에서의 통합형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한국도서관정보학회, 통권 제39권 3호(2008), pp.73-94. 

  20. (Pixar,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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