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미디어 리터러시 접근법을 활용하여 애니메이션 리터러시의 교육적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영상 애니메이션 전공자들을 대상으로 대학 교양수업에서 애니메이션 리터러시 수업을 진행하였고, 수업 이후 학생의 인식 및 수업을 참관한 전문가 심층인터뷰를 통해 애니메이션 리터러시 수업의 활용방안에 대해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수업에 참여했던 모든 학생이 애니메이션 리터러시의 교육적 가치에 대해 인정하고, 수업을 통해 애니메이션의 문화 사회적 함의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었으며, 수용자로서의 다양한 시각과 창작자로서의 분석적 사고방식을 가질 수 있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전문가의 심층인터뷰에서는 애니메이션 리터러시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고, 체계성과 객관적 기준이 마련되어야 함을 지적했으며, 다양한 작품과 주제의 확대를 통해 학생들이 수업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방식으로 나아가야 할 것을 조언하였다. 또한 연구대상이 영상과 애니메이션을 전공하는 대학생인만큼 감상 및 수용자의 입장에서 한발 더 나아가 창작자의 관점에서 능력 배양을 위한 수업이 보강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본 논문의 연구 결과를 통해 애니메이션 리터러시 교육 관련 연구에 활용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애니메이션 리터러시 교육 관련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는 미디어 리터러시 접근법을 활용하여 애니메이션 리터러시의 교육적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영상 애니메이션 전공자들을 대상으로 대학 교양수업에서 애니메이션 리터러시 수업을 진행하였고, 수업 이후 학생의 인식 및 수업을 참관한 전문가 심층인터뷰를 통해 애니메이션 리터러시 수업의 활용방안에 대해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수업에 참여했던 모든 학생이 애니메이션 리터러시의 교육적 가치에 대해 인정하고, 수업을 통해 애니메이션의 문화 사회적 함의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었으며, 수용자로서의 다양한 시각과 창작자로서의 분석적 사고방식을 가질 수 있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전문가의 심층인터뷰에서는 애니메이션 리터러시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고, 체계성과 객관적 기준이 마련되어야 함을 지적했으며, 다양한 작품과 주제의 확대를 통해 학생들이 수업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방식으로 나아가야 할 것을 조언하였다. 또한 연구대상이 영상과 애니메이션을 전공하는 대학생인만큼 감상 및 수용자의 입장에서 한발 더 나아가 창작자의 관점에서 능력 배양을 위한 수업이 보강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본 논문의 연구 결과를 통해 애니메이션 리터러시 교육 관련 연구에 활용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애니메이션 리터러시 교육 관련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plans of educationally using animation literacy on the basis of a media literacy approach. For this study, animation literacy class as a liberal arts was conducted, which students studying animation at university attended. In order to explore the plans of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plans of educationally using animation literacy on the basis of a media literacy approach. For this study, animation literacy class as a liberal arts was conducted, which students studying animation at university attended. In order to explore the plans of using animation literacy, students' perception of using animation literacy was examined after completing animation literacy class. Also, in-depth interview with experts participating in animation literacy class was performed. Results showed that all students taking animation literacy class acknowledged the educational value of animation literacy and could think over cultural and social implications of animation through class. Also, they could have various perspectives as an acceptor and analytical mind-set as a creator. Findings from in-depth interview with specialists indicated that education on animation literacy was indispensably necessary, and systemicity and objective criteria needed to be established. On top of that, experts proposed the way that through expansion of topics, and diverse animation works, students voluntarily and actively could participate in class. In addition, it suggests that because of participants in this study who were students majoring in animation, class to foster a perspective and ability as not only a viewer and an acceptor but also a producer and a creator should be added. It is expected that this study will be used as fundamental data for education on animation literacy, and future studies on education of animation literacy will be continuously conduct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plans of educationally using animation literacy on the basis of a media literacy approach. For this study, animation literacy class as a liberal arts was conducted, which students studying animation at university attended. In order to explore the plans of using animation literacy, students' perception of using animation literacy was examined after completing animation literacy class. Also, in-depth interview with experts participating in animation literacy class was performed. Results showed that all students taking animation literacy class acknowledged the educational value of animation literacy and could think over cultural and social implications of animation through class. Also, they could have various perspectives as an acceptor and analytical mind-set as a creator. Findings from in-depth interview with specialists indicated that education on animation literacy was indispensably necessary, and systemicity and objective criteria needed to be established. On top of that, experts proposed the way that through expansion of topics, and diverse animation works, students voluntarily and actively could participate in class. In addition, it suggests that because of participants in this study who were students majoring in animation, class to foster a perspective and ability as not only a viewer and an acceptor but also a producer and a creator should be added. It is expected that this study will be used as fundamental data for education on animation literacy, and future studies on education of animation literacy will be continuously condu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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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애니메이션은 인류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문화를 충실히 반영한다는 점에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텍스트로서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3)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미디어 리터러시 접근법을 활용한 애니메이션 리터러시 교육의 활용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영상‧애니메이션 전공자들을 대상으로 한 대학 교양수업에서의 애니메이션 감상 및 토론 수업을 통한 애니메이션 리터러시의 교육적 활용방안에 대해 모색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교양수업을 듣는 전공 학생 7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수업 후 애니메이션 리터러시에 대한 인식 및 태도에 대해 조사하였다. 또한 본 수업을 참관한 전문가와의 심층인터뷰를 통해 애니메이션 리터러시의 교육적 활용방안에 대해 도출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교양수업을 듣는 전공 학생 7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수업 후 애니메이션 리터러시에 대한 인식 및 태도에 대해 조사하였다. 또한 본 수업을 참관한 전문가와의 심층인터뷰를 통해 애니메이션 리터러시의 교육적 활용방안에 대해 도출하고자 하였다.
첫째, 작품을 통해 주제에 대해 비판적으로 사고한다. 또한 작품을 통해 경험한 지식을 내적체계를 통해 삶의 인식 변화를 목적으로 한다.
이후 강사의 피드백을 통해 수업을 정리하도록 하였다. 본 수업에서는 미디어 리터러시의 수행목표 8가지 즉, 의미 이해와 전달, 책임 있는 미디어 이용, 감상과 향유, 미디어 기술 활용, 정보 검색과 선택, 창작과 제작, 사회문화적 이해, 비판적 분석과 평가 중 의미이해와 전달, 감상과 향유, 사회문화적 이해, 비판적 분석과 평가 4가지 측면의 목표를 수행하고자 하였다.22)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자 하는 교육 접근 방법은 애니메이션의 특성과 사회적, 문화적 의미를 이해하고 애니메이션 미디어가 보내는 정보를 인식하고, 건설적인 비판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며, 사회를 향한 효과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미디어 사회에서 적극적으로 자신을 표현하고 어울릴 수 있는 총체적인 능력을 기르게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미디어 리터러시 접근법을 활용한 애니메이션 리터러시 교육의 활용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한 연구방법으로 대학 교양 수업에서 애니메이션 전공자 학생을 대상으로 픽사의 애니메이션 ‘<코코>’를 감상한 후 토론 수업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영상‧애니메이션 전공자들을 대상으로 한 대학 교양수업에서의 애니메이션 감상 및 토론 수업을 통한 애니메이션 리터러시의 교육적 활용방안에 대해 모색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교양수업을 듣는 전공 학생 7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수업 후 애니메이션 리터러시에 대한 인식 및 태도에 대해 조사하였다.
가설 설정
13) 특히 애니메이션은 대중적 파급효과가 크며, 다른 산업에 비해 문화적 접근이 용이한 장르이다. 내러티브를 기반으로 하여 음악과 영상, 서술적 요소를 결합한 통합적 텍스트를 제공하기 때문에 애니메이션 리터러시는 매우 총체적인 접근을 요구한다.
제안 방법
1차시에는 영화 <코코>에 대한 감상과 감상 후 학생들의 질문사항 및 감상문을 작성하도록 하였다. 2차시에는 1차시에 했던 수업내용을 토대로 개방형 질문을 받고 토론하였으며, 개별 토론 이후 각각의 토론 주제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발표하였다. 이후 강사의 피드백을 통해 수업을 정리하도록 하였다.
본 수업의 주요내용 및 활동은 도입 (10분), 전개1(15분), 전개2(80분), 전개3-교수자 정리(20분), 전개4-설문조사(20분), 수업종료(10분)로 구성되었다. 도입에서는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정의와 내용을 설명하였고, 전개1에서는 먼저 영화를 보고 난 후 궁금한 사항을 확인하고, 전개 2에서는 도출된 질문을 통해 자유롭게 토론 하였으며, 전개 3에서는 강사의 피드백 및 정리가 이루어졌고, 전개 4에서는 수업 이후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본 수업의 단계에 따른 주요활동 및 세부 활동에 대한 내용은 다음 표 1과 같다.
본 수업의 주요내용 및 활동은 도입 (10분), 전개1(15분), 전개2(80분), 전개3-교수자 정리(20분), 전개4-설문조사(20분), 수업종료(10분)로 구성되었다. 도입에서는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정의와 내용을 설명하였고, 전개1에서는 먼저 영화를 보고 난 후 궁금한 사항을 확인하고, 전개 2에서는 도출된 질문을 통해 자유롭게 토론 하였으며, 전개 3에서는 강사의 피드백 및 정리가 이루어졌고, 전개 4에서는 수업 이후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본 수업에서는 ‘애니메이션 미학_교양 수업’에 7명의 전문가가 함께 참관하였다. 수업 참관 후 애니메이션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인식, 대학생에게 필요한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 애니메이션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 본 수업에 대한 전문가의 전반적 평가, 애니메이션 리터러시 교육에서 강조되어야 하는 능력에 대한 전문가의 인터뷰를 시행하였다. 조사에 참여했던 전문가 패널에 대한 정보는 아래 표 2와 같다.
이러한 목적을 위한 연구방법으로 대학 교양 수업에서 애니메이션 전공자 학생을 대상으로 픽사의 애니메이션 ‘<코코>’를 감상한 후 토론 수업을 시행하였다. 수업 후 학생 인식 조사 및 전문가의 참관 수업을 통해서 애니메이션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인식, 대학생에게 필요한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 애니메이션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 본 수업에 대한 전반적 평가, 애니메이션 리터러시 교육에서 강조되어야 하는 능력에 대한 의견을 수렴 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참가했던 모든 학생이 애니메이션 리터러시의 필요성과 교육적 가치에 대해 인정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한 연구방법으로 대학 교양 수업에서 애니메이션 전공자 학생을 대상으로 픽사의 애니메이션 ‘’를 감상한 후 토론 수업을 시행하였다.
2차시에는 1차시에 했던 수업내용을 토대로 개방형 질문을 받고 토론하였으며, 개별 토론 이후 각각의 토론 주제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발표하였다. 이후 강사의 피드백을 통해 수업을 정리하도록 하였다. 본 수업에서는 미디어 리터러시의 수행목표 8가지 즉, 의미 이해와 전달, 책임 있는 미디어 이용, 감상과 향유, 미디어 기술 활용, 정보 검색과 선택, 창작과 제작, 사회문화적 이해, 비판적 분석과 평가 중 의미이해와 전달, 감상과 향유, 사회문화적 이해, 비판적 분석과 평가 4가지 측면의 목표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첫째, 작품을 통해 주제에 대해 비판적으로 사고한다. 또한 작품을 통해 경험한 지식을 내적체계를 통해 삶의 인식 변화를 목적으로 한다.
또한 다양한 작품과 주제의 확대를 통해 학생들이 수업에 자발적이며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방식으로 나아갈 것을 조언하였다. 특히, 전문가 7인은 애니메이션 리터러시 교육에서 강조되어야 하는 능력으로서 다음의 7가지를 제시하였는데, 타인과 소통하는 능력의 교육, 텍스트를 자유롭게 이용하고 스스로 이용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의 교육, 내용을 분석하고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의 교육, 자신의 의견과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의 교육,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보는 능력의 교육, 사회적인 문제나 이슈에 참여하는 능력의 교육, 제작 기술을 익히고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의 교육, 분석하고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의 교육 등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연구대상이 애니메이션을 전공하는 대학생인 만큼 감상 및 수용자의 입장에서 더 나아가 제작 및 창작자의 관점 및 능력 배양을 위한 수업이 보충되어야 할 것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애니메이션 미학_교양 수업’을 듣는 영상‧애니메이션 전공 대학생 3학년 학생 7명을 대상으로 수업 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학생인식 조사는 크게 수업에 대한 전반적 인식 및 본 수업의 필요성, 수업을 통한 애니메이션 리터러시의 교육적 가치 3가지로 분류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각각의 결과에 대한 것은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본 수업에서는 ‘애니메이션 미학_교양 수업’에 7명의 전문가가 함께 참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애니메이션 미학_교양 수업’을 듣는 영상‧애니메이션 전공 대학생 3학년 학생 7명을 대상으로 수업 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현재 애니메이션은 영화, TV, 게임, 미디어 파사드 등에서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으며, 복합적으로 미디어가 활용되고 있다.2) 애니메이션은 넓은 수용자 층에게 친밀한 학습의 도구가 될 수 있으며,때로는 깊이 있고, 의미 지향적인 수업을 가능하게 한다. 애니메이션은 인류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문화를 충실히 반영한다는 점에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텍스트로서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과거 초기 인쇄술의 등장으로 전통적 의미의‘문해력’에 주목한 이 시기에는 단순히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가의 여부에 초점이 맞춰져 왔다.4) 영상언어가 등장하기 이전의 리터러시는 단순히 언어와 문자로 기록된 것에 한정하여 지식과 정보의 이해를 중요시했지만, 현재에 와서는 언어의 의미에서 더 나아가 시대와 문화적으로 통용되는 언어에 대해 규정되는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 볼 수 있다. 미디어 리터러시란, 문자 언어를 읽고 쓰는 능력의 리터러시와 미디어가 합성되어 만들어진 개념이다.
전문가 7인의 ‘애니메이션 리터러시 교육에서 강조되어야 하는 능력’에 대한 중요도 순으로는, 애니메이션을 통해 타인과 소통(Communication)하는 능력의 교육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애니메이션을 통해 자신의 의견과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의 교육으로 나타났다. 다음은 애니메이션을 통해 자유롭게 이용하고 스스로 이용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의 교육, 애니메이션 내용을 분석하고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의 교육, 애니메이션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보는 능력의 교육이 동시에 세번째로 중요한 능력으로 도출되었으며, 다음으로 애니메이션을 통해 사회적인 문제나 이슈에 참여하는 능력의 교육, 애니메이션 기술을 익히고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의 교육, 애니메이션의 속성을 이해하고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의 교육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전문가의 심층인터뷰를 통해 애니메이션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과, 이를 위한 체계와 평가를 위한 객관적 기준 마련이 시급하며, 다양한 학습 방법을 통해 작품을 읽고 해석하는 능력을 배양하고,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수업참여로 애니메이션을 통한 소통 능력 및 생산적 창작 능력이 길러져야 하는 것을 연구 결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멕시코를 대표하는 화가인 ‘프리다 칼로(Frida Kahlo)’, 멕시코 고유의 견종인 숄로 독(Xoloitzcuintle), 멕시코의 전통 민속 조각인 ‘알레브리헤(Alebrije)’ 등 이국적인 문화 요소가 픽사의 대중적인 내러티브와 효과적으로 결합하였다.
설문 조사 결과, 학생들은 애니메이션 를 감상한 이후 토론 활동을 통해 작품을 분석하는 시선이 넓어졌으며, 타문화와 타민족을 다루는 문제에 대해 깊이 있게 생각하게 되었다는 의견으로 나타났다.
수업을 통해 시의성 있는 텍스트로서 애니메이션 가 갖고 있는 사회‧문화적 함의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었으며, 수용자로서의 비판적 시각과 창작자로서의 분석적 사고방식을 가질 수 있었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연구 수업 참관 후, 개선되어야 할 사항에 대해서는 비교적 다양한 의견과 심도 있는 대화가 인상적이었다는 평가와 함께, 수업의 차수 확대 및 다양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애니메이션 리터러시 교육이 이루어질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수업 후 학생 인식 조사에서는 참가했던 모든 학생이 애니메이션 리터러시의 교육적 가치에 대해 인정하고, 수업을 통해 애니메이션의 문화 사회적 함의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으며, 수용자로서의 다양한 시각과 창작자로서의 분석적 사고방식을 가질 수 있다는 점을 의의로 들 수 있다.
다음은 애니메이션을 통해 자유롭게 이용하고 스스로 이용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의 교육, 애니메이션 내용을 분석하고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의 교육, 애니메이션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보는 능력의 교육이 동시에 세번째로 중요한 능력으로 도출되었으며, 다음으로 애니메이션을 통해 사회적인 문제나 이슈에 참여하는 능력의 교육, 애니메이션 기술을 익히고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의 교육, 애니메이션의 속성을 이해하고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의 교육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전문가의 심층인터뷰를 통해 애니메이션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과, 이를 위한 체계와 평가를 위한 객관적 기준 마련이 시급하며, 다양한 학습 방법을 통해 작품을 읽고 해석하는 능력을 배양하고,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수업참여로 애니메이션을 통한 소통 능력 및 생산적 창작 능력이 길러져야 하는 것을 연구 결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학생들의 설문 결과를 통해 감상자와 수용자의 입장에서 더 발전해 직접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때에도 이러한 문화적 요소를 고려해야 하며, 작품을 분석하는 시각을 더욱 넓혀야 한다는 의견을 도출할 수 있었다.
전문가 7인의 ‘애니메이션 리터러시 교육에서 강조되어야 하는 능력’에 대한 중요도 순으로는, 애니메이션을 통해 타인과 소통(Communication)하는 능력의 교육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애니메이션을 통해 자신의 의견과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의 교육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의 내용적 측면에서는 ‘감상-토론-정리’의 수업 과정에는 이견이 없으며, 수업 시간을 더 늘린다면 애니메이션 리터러시 교육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의견이 있었다.
후속연구
특히, 전문가 7인은 애니메이션 리터러시 교육에서 강조되어야 하는 능력으로서 다음의 7가지를 제시하였는데, 타인과 소통하는 능력의 교육, 텍스트를 자유롭게 이용하고 스스로 이용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의 교육, 내용을 분석하고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의 교육, 자신의 의견과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의 교육,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보는 능력의 교육, 사회적인 문제나 이슈에 참여하는 능력의 교육, 제작 기술을 익히고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의 교육, 분석하고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의 교육 등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연구대상이 애니메이션을 전공하는 대학생인 만큼 감상 및 수용자의 입장에서 더 나아가 제작 및 창작자의 관점 및 능력 배양을 위한 수업이 보충되어야 할 것을 제시하였다. 기존의 애니메이션 리터러시 연구는 유치원생과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에 관련된 연구가 주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 및 대상으로 한 애니메이션 리터러시 교육의 효과 및 활용방안에 대해 연구하였으므로, 그 의미가 더 클 것으로 사료된다.
그리고 전문가의 심층인터뷰에서는 애니메이션 리터러시 교육이 반드시 필요한데, 이를 위하여 체계성과 객관적 기준이 마련되어야 함을 지적하였다. 또한 다양한 작품과 주제의 확대를 통해 학생들이 수업에 자발적이며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방식으로 나아갈 것을 조언하였다. 특히, 전문가 7인은 애니메이션 리터러시 교육에서 강조되어야 하는 능력으로서 다음의 7가지를 제시하였는데, 타인과 소통하는 능력의 교육, 텍스트를 자유롭게 이용하고 스스로 이용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의 교육, 내용을 분석하고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의 교육, 자신의 의견과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의 교육,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보는 능력의 교육, 사회적인 문제나 이슈에 참여하는 능력의 교육, 제작 기술을 익히고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의 교육, 분석하고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의 교육 등을 제시하였다.
다만 한정적인 텍스트와 주제는 아쉬움으로 남는다. 본 논문의 연구 결과가 애니메이션 리터러시 교육 연구에 활용될 수 있는 기초 자료가 되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애니메이션 리터러시 교육 관련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어떠한 교육이든 그 필요성은 있겠지만, 특히 애니메이션 리터러시 교육은 아직 체계적으로 실시되고 있지 않으므로, 교육 방법을 단계적으로 연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전문가 6 -
프로그램의 내용적 측면에서는 ‘감상-토론-정리’의 수업 과정에는 이견이 없으며, 수업 시간을 더 늘린다면 애니메이션 리터러시 교육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의견이 있었다. 추가할 내용에 대해서는 애니메이션의 예술적 특징이 조금 더 포함되었으면 한다는 의견과,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방법 추가연구, 작품의 추가 및 주제의 다양화 등의 의견이 제시되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디어 리터러시란 무엇인가?
4) 영상언어가 등장하기 이전의 리터러시는 단순히 언어와 문자로 기록된 것에 한정하여 지식과 정보의 이해를 중요시했지만, 현재에 와서는 언어의 의미에서 더 나아가 시대와 문화적으로 통용되는 언어에 대해 규정되는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 볼 수 있다. 미디어 리터러시란, 문자 언어를 읽고 쓰는 능력의 리터러시와 미디어가 합성되어 만들어진 개념이다.5) 미디어 리터러시는 미디어의 발달로 다양해진 미디어를 이해하는 능력으로 해석되고 있는데, 그 영역 또한 영화, TV, 광고, 게임 등 미디어의 형태에 따라 다양하고 사용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논의 또한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다.6)
미디어 리터러시는 어디에서 처음으로 개념이 등장하였는가?
미디어 리터러시는 1992년 미국의 교육회의에서 처음으로 그 개념이 등장했으며, 당시“매체를 분석하고 평가하고 창출하는 기본 틀로 21세기 매체 문화 속에서 생활하는데 필요한 비판적, 창조적, 사고력을 발달시키는 것”으로 정의되었다.7) 이러한 정의에서 출발한 미디어 리터러시는 현재까지도 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념 정립에 대한 논의가 끊이지 않고 있으며, 이에 대한 특성과 해석하는 관점에 대해서도 다양한 학자들의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산업/기술적 관점에서 미디어 리터러시는 왜 필요한가?
먼저 대중 예술적 관점에서는 보호와 예방의 차원에서 미디어 리터러시를 통해 선별적으로 미디어를 수용하고 메시지를 분별할 수 있어야 한다고 보았다. 산업/기술적 관점에서는 개인의 자율규제능력을 목적으로 보았으며, 적극적인 미디어의 수용과 해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현대의 미디어 환경론적 관점에서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중요하며, 창조적 인간으로서 적극적으로 미디어를 생산하고 메시지를 창조하는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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