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웹툰전문가 양성 과정 사례연구 -중요도와 성취도 분석을 중심으로 Case study of webtoon specialist education course for creating youth jobs - focusing on importance and achievement factor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교육과정인 청년취업아카데미 '웹툰전문가 양성 과정(상명대학교 수행)'에 참여한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중요도-성취도 분석을 통해 수강생들의 만족도를 제고하고 향후 문화콘텐츠 분야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웹툰 전문가 양성과정 개설 활성화를 위해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있다. '웹툰전문가 양성 과성'에 대한 중요도-성취도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 대상자들은 교과내용과 강사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만족도도 높다. 둘째, 시설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나 만족도는 낮아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통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있으나 만족하였으며. 소통이 잘 되었음을 보여주었다. 넷째, 취업률의 경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지 않고, 만족도 또한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가 대부분 2~3학년이고, 웹툰 분야의 특성상 조직으로의 취업보다는 1인 작가 창업의 경우가 많으며, 대학교 2~3학년의 재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과정 특성상 취업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웹툰전문가 양성 과정'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활성화 방안을 위한 운영상의 시사점과 교육전략 수립 시 유용한 정보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교육과정인 청년취업아카데미 '웹툰전문가 양성 과정(상명대학교 수행)'에 참여한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중요도-성취도 분석을 통해 수강생들의 만족도를 제고하고 향후 문화콘텐츠 분야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웹툰 전문가 양성과정 개설 활성화를 위해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있다. '웹툰전문가 양성 과성'에 대한 중요도-성취도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 대상자들은 교과내용과 강사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만족도도 높다. 둘째, 시설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나 만족도는 낮아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통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있으나 만족하였으며. 소통이 잘 되었음을 보여주었다. 넷째, 취업률의 경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지 않고, 만족도 또한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가 대부분 2~3학년이고, 웹툰 분야의 특성상 조직으로의 취업보다는 1인 작가 창업의 경우가 많으며, 대학교 2~3학년의 재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과정 특성상 취업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웹툰전문가 양성 과정'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활성화 방안을 위한 운영상의 시사점과 교육전략 수립 시 유용한 정보를 제시하였다.
Through importance and achievement analysis of participating students in Youth employment academy, 'webtoon specialist education cour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rive implications for invigorating webtoon specialist education course. The result of importance and achievement analysis is as ...
Through importance and achievement analysis of participating students in Youth employment academy, 'webtoon specialist education cour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rive implications for invigorating webtoon specialist education course. The result of importance and achievement analysis is as follows. First, participating students consider that education course is important for them, express high satisfaction. Second, participating students consider that education infrastructure is important, so need to upgrade. Third, Communication is not important factor, participating students are satisfied with communication. Fourth, employment rate is not important factor, participating students are lowly satisfied with employment rate. Because major participating students are sophomore & junior in university and will choose their own business instead of getting the job, they express low satisfaction of importance and achievement. Through this study, I would like to suggest implications and advanced strategies for invigorating webtoon specialist education course for creating youth jobs.
Through importance and achievement analysis of participating students in Youth employment academy, 'webtoon specialist education cour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rive implications for invigorating webtoon specialist education course. The result of importance and achievement analysis is as follows. First, participating students consider that education course is important for them, express high satisfaction. Second, participating students consider that education infrastructure is important, so need to upgrade. Third, Communication is not important factor, participating students are satisfied with communication. Fourth, employment rate is not important factor, participating students are lowly satisfied with employment rate. Because major participating students are sophomore & junior in university and will choose their own business instead of getting the job, they express low satisfaction of importance and achievement. Through this study, I would like to suggest implications and advanced strategies for invigorating webtoon specialist education course for creating youth jo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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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웹툰 산업분야에서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직업교육의 일환으로 수행되고 있는 웹툰 전문가 양성과정의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연구이다. 이를 위해 웹툰 산업현황을 살펴보고, 교육서비스 요인을 선행 연구를 통해 도출한 다음, 웹툰 전문가 양성 과정을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각 요인의 중요도와 만족도 정도를 실증적으로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Cronbach α계수를 측정하여 내적 일관성에 의한 신뢰성을 검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청년취업아카데미의 ‘웹툰전문가 양성 과정’사례를 연구하여 취업률에 상관관계가 있는 교육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중심으로 중요도-만족도를 분석하여 양질의 웹툰전문가를 양성하는‘웹툰전문가 양성 과정’이 더욱 활성화 되어 웹툰 분야는 물론이고 문화콘텐츠 분야 청년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교육과정인 상명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수행한‘웹툰전문가 양성 과정’ 참여 대학생들의 중요도-성취도 분석을 통해 수강생들의 만족도를 제고하고 향후 문화콘텐츠 분야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웹툰전문가 양성과정 개설의 활성화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둘째, 본 연구에서는 취업요인, 교과요인, 강사요인, 시설요인, 소통요인 5개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확인하였다. 교육 서비스에는 더 다양한 요인들이 있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작성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연구대상인 2017년 노동고용부의 청년 일자리 창출 청년취업아카데미 ‘웹툰전문가 양성 과정(상명대학교 수행)’에 참여한 33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을 위한 선택속성으로 취업가능성, 교과과목, 강사진, 교육시설, 개인의 발전 가능성의 5개의 요인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중요도와 성취도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중요도의 경우 고유값이 1이상인 요인이 5개이기 때문에 타당성이 확보된다고 할 수 있다. 성취도의 경우 고유값 1인 요인이 4개이지만, 요인수를 5로 고정해서 요인분석을 하였을 때 적절한 요인 적재량을 가진 요인들로 분류되고, 중요도와의 비교를 위해서 요인수를 5로 고정한 후 요인분석 하였다.
이러한 국가적 정책시류에 편승하여 상명대학교 만화 애니메이션학과에서 산학협력단과 협력하여‘웹툰전문가 양성 과정’을 주제로 단기과정에 지원 선정되어 2회에 걸쳐 매우 성공적으로 프로그램을 수행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웹툰 산업분야에서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직업교육의 일환으로 수행되고 있는 웹툰 전문가 양성과정의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연구이다. 이를 위해 웹툰 산업현황을 살펴보고, 교육서비스 요인을 선행 연구를 통해 도출한 다음, 웹툰 전문가 양성 과정을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각 요인의 중요도와 만족도 정도를 실증적으로 연구하였다.
대상 데이터
셋째, 소통요인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단기과정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단기과정이므로 학생들은 소통요인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청년취업아카데미2017 사업 중 단기 과정으로 2017년 5월부터 2018년 2월 까지 2차에 걸쳐 진행된 상명대학교천안산학협력단의 ‘웹툰전문가 양성 과정’에 참여한 33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서비스에 대한 중요도-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연구대상인 2017년 노동고용부의 청년 일자리 창출 청년취업아카데미 ‘웹툰전문가 양성 과정(상명대학교 수행)’에 참여한 33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17년도 청년취업아카데미 사업 ‘웹툰전문가 양성 과정’에 참여한 33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과정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해 설문을 실시하였다.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과 상황을 분석한 결과는 <표 2>에 제시되어 있다. 총 34명의 응답자 중에서 불성실하게 대답한 1부를 제외하고 33부를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는 설문지에 대한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신뢰도 분석과 요인분석을 수행하였다.
타당성(Validity)이란 측정도구가 측정하고자 하는 결정차원을 얼마나 정확히 측정하였는가의 정도를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측정하기 위하여 SPSS 24.0을 이용하여 탐색적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은 변수들 간의 상호 연관성(공분산, 상관 관계)을 분석해서 이들 간에 공통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내재된 요인을 추출하여 전체 자료를 대변할 수 있는 변수의 수를 줄이는 기법이다.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2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신뢰도 분석, 요인분석 대응표본 T-test 분석, IPA그래프를 작성하였다.
이론/모형
요인분석에서 요인추출 모델은 주성분분석 방법을 사용하였고, 요인회전은 직각회전(Varimax)방법을 사용하였다. 일반적으로 요인 적재량이 0.
성능/효과
또한 2016년도에는 청년취업아카데미 운영기관 성과지표를 만족도, 과정운영, 교육생관리, 참여기관협력, 성과관리 등 5개로 정리하고, 성과지표와 성과평가 결과 및 최종 취업률간의 상관관계에 대해 분석한 결과 최종취업률과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이는 성과지표는 만족도이며, 만족도가 높은 운영기관의 경우 최종 취업률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14) 학습대상자의 과정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취업률도 높게 예상됨을 알 수 있었다.
4) 국내 웹툰 시장은 2013년 이후 연 40~50% 이상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향후 웹툰 시장의 해외 수출 및 2차 OSMU를 통한 부가가치는 2020년을 기점으로 1조원시장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성취도의 순위는 1위 강사요인, 2위 교과요인, 3위 소통요인, 4위 취업요인, 5위 시설요인으로 분석되었다. 강사요인과 교과요인은 만족했으나 시설요인에 대한 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취업요인의 경우는 취업은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지 않고, 만족도도 높지 않았다. 청년취어아카데미 단기과정의 대상자가 대부분 대학교 2~3학년으로 취업률에 대한 중요도와 성취도가 그리 높지 않은 것으로 보여 진다.
김국원(외 2인)(2013)은 청년취업아카데미사업의 성과지표분석을 통해 교육 참여자 만족도만이 최종 취업률과 상관관계가 있음을 주장하였다. 또한 2016년도에는 청년취업아카데미 운영기관 성과지표를 만족도, 과정운영, 교육생관리, 참여기관협력, 성과관리 등 5개로 정리하고, 성과지표와 성과평가 결과 및 최종 취업률간의 상관관계에 대해 분석한 결과 최종취업률과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이는 성과지표는 만족도이며, 만족도가 높은 운영기관의 경우 최종 취업률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14) 학습대상자의 과정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취업률도 높게 예상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Cronbach α 계수가 모두 0.6보다 크므로 측정변수들은 전반적으로 높은 내적 일관성을 가지고 있으며, 척도들의 신뢰성은 모두 인정된다고 할 수 있다.
셋째, 3사분면(낮은 중요도 : Low priority)은 이용자들이 평가속성에 대한 중요도는 낮게 평가하고 있고 실제 성취도도 낮은 상태로 현재 이상이 노력은 불필요한 상태이다.
셋째, 장비 혹은 소프트웨어 등의 시설요인의 경우 참여자들은 매우 중요한 요인이라 생각하고 있으나 만족스럽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부분에 대한 고려나 개선이 되어야 참여자의 만족도를 좀 더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여 진다.
중요도의 순위를 살펴보면, 1위는 시설요인, 2위는 강사요인, 3위는 교과요인, 4위는 취업요인, 5위는 소통요인으로 나타났다. 연구 대상자들은 시설요인과 강사요인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소통요인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1사분면(좋은 성과 지속유지 : Keep up the good work)은 이용자들도 평가 속성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고, 실제로 평가속성 대한 실행도 또한 비교적 잘 이루어지고 있는 상태로 계속 유지해 나가야 한다.
첫째, 교과내용과 강사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만족도 또한 높았다. 교과내용과 강사의 질이 매우 중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후속연구
교육 서비스에는 더 다양한 요인들이 있다. 5개 외에도 다양한 요인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더 필요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는 청년 일자리 창출 사업의 ‘웹툰전문가 양성 과정’의 활성화 방안을 위한 운영상의 시사점을 제공 할 것이며, 교육전략을 세우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본 연구는 직업 교육의 일환으로 시행 되고 있는‘웹툰전문가 양성 과정’을 이미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실증 연구로서 청년 취업률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른 직업 교육 과정의 수행에도 많은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소통요인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단기과정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년 일자리 창출을 핵심과제로 정부가 추진하는 사업은 무엇인가?
3%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1) 청년 일자리 부족 문제는 매우 심각한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2017년 7월, 5대 국정전략에서 청년 일자리 창출을 핵심과제로 선정하고 청년 일자리 지원 강화, 벤처생태계 조성 및 창의 인재 육성, 문화콘텐츠기업 성장 및 일자리 등을 핵심으로 내세웠으며2), 고부가가치 창출 및 일자리 창출 측면에서도 대표적인 콘텐츠산업을 핵심주력산업으로 하여 육성하며 내수시장은 물론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문화콘텐츠 산업으로 웹툰의 영향은 무엇인가?
오늘날 문화예술은 소위 문화콘텐츠 산업으로 일컫는 노동집약적 특성에 따라 일자리창출 기여도가 높다.3) 그 중에서도 특히 웹툰 콘텐츠는 저비용 1인 창업이 가능한 황금알을 낳는다는 고부가가치 문화산업으로 다양한 장르와 융합 한 콘텐츠 개발제작을 바탕으로 독립적인 산업 진출과 응용에 매우 유리한 장르다. 세계적으로 성공한 콘텐츠산업 중 만화에서 영화, 드라마, 공연, 애니메이션, 캐릭터, 게임 등 연관 산업 간 협업 OSMU(One Source Multi Use)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여 세계적인 경쟁력을 보여주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최근 영화, 게임 등 영상콘텐츠의 성공주역이 바로 웹툰 이라는 것도 익히 잘 알려진 바이다.
노동집약적 특성에 따라 일자리창출 기여도가 높은 산업은 무엇인가?
오늘날 문화예술은 소위 문화콘텐츠 산업으로 일컫는 노동집약적 특성에 따라 일자리창출 기여도가 높다.3) 그 중에서도 특히 웹툰 콘텐츠는 저비용 1인 창업이 가능한 황금알을 낳는다는 고부가가치 문화산업으로 다양한 장르와 융합 한 콘텐츠 개발제작을 바탕으로 독립적인 산업 진출과 응용에 매우 유리한 장르다.
전자신문, 생활이 된 웹툰, 인력 양성에도 힘써야, http://www.etnews.com/20160720000403, 2016. 07, 20.
Deng WeiJaw, Using a Resised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Appr oach : The Case of Taiwanese Hot Springs Torism. Tourism M anagement, 2007, Vol.28, No.5, pp.1274-12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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