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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 튜브 구조시스템의 단위 모듈 개발에 대한 민감도 해석
Sensitivity Analysis for Unit Module Development of Hybrid tube Structural System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2 no.1, 2018년, pp.167 - 175  

이연종 (부산대학교 건축공학과) ,  박성수 (부산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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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튜브 구조시스템의 역학적 특징과 거동에 대한 이론과 모델 연구 등을 고찰하고, 단위 모듈 시스템의 적정성, 최적 위치. 최적 형태를 파악하고, 각 부재의 강성증감에 따른 부재 변수를 고려한 복합 튜브 구조시스템을 통계학적인 개념을 도입한 민감도 방법에 의한 해석을 수행하였다. 구체적인 방법에서 복합 튜브 구조시스템의 전단지연 현상과 횡적 거동에 대한 특성을 비교 고찰하였고, 또한 그 결과 치를 이용하여 향후 있을 초고층 복합 구조시스템의 설계와 실무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표를 두었다. 연구 결과로는 골조튜브 구조시스템만으로는 초고층 건물의 횡적 거동에는 효과적으로 대치하지 못하므로, 복합 튜브 구조시스템을 구성하여 횡하중 저항요소로 구성부재를 다양하게 변화시켜 검토한 결과, 각 부재 물량대비 가새 부재가 가장 큰 횡적 거동에 대한 영향 요소로 파악되었다. 골조 튜브구조는 물량대비 보가 기둥보다 횡변위 영향에 미치는 민감도의 정도가 크게 나타났고, 가새 튜브구조시스템의 경우는 가새가 물량대비 기둥 및 보와 비교하면 가장 민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deals, The characteristics of mechanics and behavior of the tube structural systems, It has been investigated and considered conventional theory and case models, It has shown the suitability, The best location, And optimal shape of the unit module system, Considered variables material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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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획일적인 구조 전체의 시스템보다는 적정 단위 시스템을 개발하고, 그 시스템에 의한 구조적 효용성을 파악한다. 연구방법으로는 튜브 구조시스템으로 단위 모듈을 설정하여, 시스템의 적정성, 최적 위치, 최적 형태를 파악하고, 시스템의 각 부재 강성증감에 따른 변수를 고려한 복합 튜브 구조시스템을 통계학적인 개념을 도입한 재료적 데이터를 입력하여 민감도 해석을 수행한다.
  • 연구방법으로는 튜브 구조시스템으로 단위 모듈을 설정하여, 시스템의 적정성, 최적 위치, 최적 형태를 파악하고, 시스템의 각 부재 강성증감에 따른 변수를 고려한 복합 튜브 구조시스템을 통계학적인 개념을 도입한 재료적 데이터를 입력하여 민감도 해석을 수행한다. 복합 튜브 구조시스템의 전단지연현상과 횡적 거동에 대한 특성을 고찰하고, 또한 그 결과치를 이용하여 향후 있을 복합 구조시스템의 설계와 실무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목표를 두었다. 기존의 연구는 단순히 횡변위와 전단지연현상만을 검토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재료가 가지는 불확실성을 고려한 통계학적인 개념을 적용하면 다른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 모델 연구에서 나타났으며, 보완하기 위한 방법으로 민감도 해석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이처럼 가새 설치 계획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각 부재가 구조물의 거동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는 달라진다. 가새 설치 구조물에서는 민감도 해석을 하여 추가적인 정보를 얻고, 그 정보를 통하여 가새의 영향력이 클 수 있도록 설계를 해야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 조건을 만족시키고자 기준세장비를 6으로 설정하였고, 지상 60층에 전체 높이를 180 m로 하였다. 초고층 건물 높이H의 H/500를 횡 변위 제한 값으로 요구하므로 이 조건을 만족시키고, 바닥은 모두 강막으로 가정하였으며, 수평 하중의 전달은 보, 기둥 부재가 모두 부담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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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축 구조 분야에서 민감도 해석법의 사용처는? 건축 구조 분야에서 민감도 해석법은 주로 최적설계와 주요 설계 변수를 파악하는데 자주 사용되어 왔다. 본 논문에서는 민감도 해석을 수행하기 위해서, 선행 연구자들이 조사한 입력변수의 통계 자료를 참고하였고, 표현 방법으로는 토네이도 다이어그램 해석(Tornado Diagram Analysis, 이후 TDA) 방법을 사용하였다.
튜브구조에서 이상적인 축력과 실제적인 축력의 분포가 서로 다른 현상은 무엇인가? Fig. 2와 같이 튜브구조에서 이상적인 축력과 실제적인 축력의 분포가 서로 다른 현상을“전단지연(shear lag)현상”이라 하는데, 이 현상을 최소화시키는 것이 튜브 설계에 있어서 중요한 문제가 된다.
풍하중이나 지진하중과 같은 횡하중에 대한 건물의 수평변위를 제어하는 것이 구조설계에서 중요한 고려사항이 된 이유는? 건물이 고층화됨에 따라 건물의 형태는 더욱 세장해지고, 구조 기술의 발전과 경량공법에 의해 현대 고층 건물의 강성이 오히려 약화되면서 자중을 비롯한 수직하중의 영향보다 풍하중이나 지진하중과 같은 횡하중에 대한 건물의 수평변위를 제어하는 것이 구조설계에서 중요한 고려사항이 되었다(Park and Lee, 1999). 건물의 높이가 높아질수록 횡력을 부담하는 코아의 휨강성 만으로는 횡변위를 제어하기 어려워 이에 대한 대비책으로 다양한 횡하중 저항구조시스템들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Park et al., 1995; Inha Un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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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Chang P. C., and Foutch, D. A. (1984), Static and Dynamic Modeling and Analysis of Tube Frames,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110(12), 2955-2975. 

  2. Coull, A. and Bose, B. (1975), Simplified Analysis of Frame- Tube Structures, Journal of the Structural Divison, ASCE, 101, 2223-2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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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Lee, S. M., Park, S. C., Lee, D. H., and Kim, H. S. (2001), A Study on Selection of Efficient Hybrid Tube System Considering Control of Shear Lag Phenomenon,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1(2), 7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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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Park, H. S., and Park, C. L. (1995), Shear lag Phenomenon of tube structure, Koean Society of Steel Struction, 7(4), 25-29. 

  10. Park, J. H., and Lee, D. B. (1999), Structural Analysis of High-Rise Buildings,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12(3), 12-19. 

  11. Structural Design of Tall Steel Buildings (1979), Council on Tall Building & Urban Habitat, Vol. S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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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Yang, J. K., Kang, H, G., and Park, S. S. (2017), Sensitivity Analysis on the Axis Rotation Diagrid Structure System with the Brace Angle Change, Journal of the Regional Association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19(1), 257-263. 

  14. Yoo, E. J., Park, H. S., Song, H. C., Ahn, J. H., and Park, C. L. (1995), Design of Effective Tubular Structure Systems with Minimized Shear Lag Factor Distributions,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12(5), 181-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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