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뭄재난 관리를 위한 용수공급 원문보기

물과 미래 : 한국수자원학회지 = Water for future, v.51 no.7, 2018년, pp.78 - 80  

신용철 (경북대학교 농업토목.생물산업공학부)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성능/효과

  • 수리시설이 부족한 지역을 지속적으로 조사하여 용수공급을 위한 수원을 개발하고, 상습가뭄지역을 과학적으로 파악하여 저수지, 양 · 배수장 등의 수리시설을 확장해야 하며, 강수에 특히 의존적인 지역의 경우 해수담수화, 빗물집수시설 등 대체수원시설의 확충, 지하수 개발 및 관리능력 강화 등이 필요하다. 또한 기존 수리시설, 양수장비 등의 수자원 시설의 정비 점검 및 보수작업을 통해 추가적인 수자원 확충이 가능하다.

후속연구

  • 효율적으로 가뭄 관리를 위해서는 전 부처가 일관된 시스템을 기반으로 가뭄 예방을 위해 가뭄 발생 시기 예측, 평가 및 가뭄 발령기준을 정량화할 수 있는 기술의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시설물별 최적의 용수 관리 시스템을 개발 및 운영 관리를 통해 물 수요를 저감할 수 있는 다양한 인식제고 개선이 필요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뭄 발생시 리스크 관리는 어떤 단계로 구성되는가? 그림과 같이 가뭄 발생시 리스크 관리는 크게 예방, 대비, 대응 및 복구 4단계로 구성된다(Public Safety Canada, 2010;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2013; 2014). 예방 및 대비 단계에서는 가뭄이 발생하기 전에 취약시설 점검, 예·경보시스템 개선, 관련 규정 정비, 재난 대비 대책 마련 등 가뭄 발생의 가능성과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대응방안을 계획 및 준비하는 단계이다.
가뭄 대책의 목적은 무엇인가? 가뭄 대책의 목적은 기상 상태 관측 및 분석, 상습 가뭄피해지역 관리, 양수 장비 확보 등의 비상용수대책을 통해 안정적인 생활 · 농업 · 공업용수 공급이다. 가뭄에 관한 직접적인 피해 및 용수공급에 관한 피해는 현재 국민안전처를 중심으로 국토교통부, 농림축산식품부, 환경부, 기상청 및 지자체의 유관 관련기관들이 담당하고 있다.
가뭄발생시 가뭄대책으로 어떤 단계들이 상세하게 진행되는가? 그림과 같이 가뭄 발생시 리스크 관리는 크게 예방, 대비, 대응 및 복구 4단계로 구성된다(Public Safety Canada, 2010;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2013; 2014). 예방 및 대비 단계에서는 가뭄이 발생하기 전에 취약시설 점검, 예·경보시스템 개선, 관련 규정 정비, 재난 대비 대책 마련 등 가뭄 발생의 가능성과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대응방안을 계획 및 준비하는 단계이다. 일단 가뭄이 발생한 이후에는 대응 및 복구 단계에서 재해 현황 정보를 수집 및 응급조치 등의 대책 수립을 진행하며, 가뭄 발생 이전 상태로 회복하기 위한 노력을 수행하게 된다. 예방, 대비, 대응 및 복구 과정은 상호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각각의 단계는 다음 단계에 영향을 미친다. 최종 복구 단계에서의 결과 및 노력은 가뭄 초기의 예측 단계에 영향을 미치며 리스크 관리의 기능을 향상에 기여한다(소방방재청, 2009).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국가안전관리 기본계획에 따라 가뭄을 관리하고 있으며, 가뭄 리스크 관리를 위한 제도적틀은 어느 정도 갖추고 있다(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20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