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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식을 이용한 유빙 얼음에서의 도달 속도 추정
An Estimation of Attainable Speed in Brash Ice using Empirical Formula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5 no.4, 2018년, pp.313 - 320  

김현수 (인하공업전문대학 조선해양과) ,  한동화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이재빈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정성엽 (선박해양플랜트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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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 ships operating on the Arctic route are exposed to various ice environments such as level ice, pre-swan, pack ice, ice ridge and brash ice, it is essential to estimate the ice resistance according to the ice environment. Methods for estimating the ice resistance include a method using mathematic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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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유빙 얼음 환경 특성을 분석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선행 연구를 통해 개발 되었던 I-RES 프로그램의 적용 범위를 유빙 얼음까지 확장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유빙얼음의 빙저항은 전체 빙저항(RT)에서 쇄빙저항(RBr)을 제외한 빙 부력저항(RBu)과 빙 제거저항(RCL)의 합으로 표현 할 수 있고, 선속에 따른 상관 계수를 도출하여 빙저항 및 도달 속도를 추정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 연구에서 평탄빙을 대상으로 개발되었던 빙저항 및 도달 속도 추정 프로그램 (이하에서 “I-RES”라 명명함.)의 적용 범위를 유빙 얼음까지 확장하여 빙저항을 추정하고 추정된 빙저항 값으로부터 엔진의 출력을 추정하고, 엔진과추진기의 관계로부터 나오는 특성곡선으로부터 정해진 엔진 출력에서 선박이 낼 수 있는 도달 속도(attainable speed)를 추정하는 과정을 정리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평탄빙을 대상으로 개발 되었던 빙저항 추정 프로그램의 적용 범위를 유빙 얼음까지 확장하는 것이다. 평탄빙의 빙저항 추정 방법을 유빙 얼음 환경으로 확장하기 위해유빙 얼음은 빙편 얼음 환경과 같이 전체 빙저항(RT)에서 쇄빙저항(RBr)을 제외한 값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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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북극 항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이유는 무엇인가? 지구 온난화로 인한 환경 변화, Yamal LNG 선박의 성공적인건조와 북극해 시운전, 러시아의 자원 개발 의지, 해운 및 물류분야에서 북극해를 운하처럼 활용하고자 하는 시도 등 복합적인요인으로 북극 항로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조선의 관점에서 북극 항로를 운항하는 선박은 어떤 환경에 노출되는가? 조선의 관점에서 북극 항로를 운항하는 선박들은 얼음이 없는 항로를 운항하는 선박과 달리 얼음과의 충돌, 마찰, 방한 설비 등이 다양한 얼음 환경에 노출된다. 일반적으로 얼음에 의한 빙저항은 얼음이 없는 지역의 선체 저항에 비해 큰 값을 가지며, 선박의 초기 설계 단계에서 얼마만한 용량의 엔진이 필요한지를 결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빙저항을 추정하는 방법 중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방법의 장점은? 빙저항을 추정하는 방법은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방법, 경험식을 이용한 방법이 있다.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방법은 비교적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고, 결과 분석 또한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이 방법들은 선박과 얼음의 형상과 특성을 정의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모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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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Enkvist, E., 1972. On the ice resistance encountered by ships operating in the continuous mode of ice breaking, Report No.24. The Swedish Academy of Engineering Sciences in Finland, Helsinki. 

  2. Jeong, S.Y., Jang, J.H., Kang, K.J. & Kim, H.S., 2017. Implementation of ship performance test in brash ice channel. Ocean Engineering, 140, pp.57-65. 

  3. Kim, H.S., Lee, C.J., Choi, K.S. & Kim, M.C., 2011. Study on icebreaking performance of the KOREA Icebreaker ARAON in the ARCTIC sea. International Journal Naval Architecture and Ocean Engineering, 3, pp.208-215. 

  4. Kim, H.S., Lee, C.J., Kang, K.J., Jeong, S.Y., Yum, J.G. & Jeong, U.C., 2015. Study on the equivalent model test and analysis method of brash ice at KRISO ice tank. Proceedings of the 2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ort and Ocean Engineering under Arctic Conditions. Trondheim, Norway, 14-18 June 2015. 

  5. Poznyak, I.I. & Ionov ,B.P., 1981. The division of ice breaking resistance into components. Proceedings of the Sixth STAR Symposium. SNAME, NewYork, 17-19 June 1981, pp.249-252. 

  6. Regulation, 23 Nov. 2010. Ice Class Regulation 2010 "Finnish-Swedish ice class rules 2010", 23.11.2010 Trafi/31298/03.01.01.00/2010 

  7. Shimansky Y.A., 1938. Conditional standards of ice qualities of a ship, northern sea route administration publishing house leningrad. Trans. Arctic Research Institute, Northern Sea Route Administration Publishing House, Vol. 130, Leningrad. Translation T-381-01 by Engineering Consulting and Translation Center (ECTC), P.O. Box 1377, Jackson Heights, New York, NY 11372. 

  8. Spencer, D., 1992. A standard method for the conduct and analysis of ice resistance model tests. Proceedings of the 23rd ATTC Symposium, 30 July 1993, pp.30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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